문 여는 21대 국회…전북 현안 속도?

입력 2020.07.15 (22:2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우여곡절 끝에 21대 국회가 내일 개원합니다.

각종 전북 현안 처리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특히 공공 의대 설립 법안과 전주 특례시 지정에 탄력이 기대됩니다.

이종완 기자입니다.

[리포트]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의료 기반으로 더욱 필요성이 커진 공공 의료대학.

지난 20대 국회 막판 처리 가능성이 컸는데도 정치권의 안일한 대응 탓에 상임위 문턱을 넘지 못했습니다.

뒤늦게나마 정부가 이달 초 공공 의대 설립 방안을 확정하고, 이용호, 김성주 두 의원이 관련 법안을 잇따라 발의했습니다.

정치권도 화답하고 나섰습니다.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보건복지위가 안건으로 상정한 데 이어, 민주당이 당론으로 추진하겠다며 힘을 보탰습니다.

공청회와 법사위 논의를 다시 거쳐야 하지만, 여당이 의지를 보인 만큼 법안 통과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김태년/민주당 원내대표 : "코로나19로 공공의료 인력의 안정적 확보가 중요하다는 것이 확인된 만큼 이번에는 미래 통합당이 공공 의대 설립 법안 처리에 전향적으로 협조해주기를…."]

전주 특례시 지정 법안에 대한 기대감도 커졌습니다.

의원 입법 활동을 지원하는 국회 입법조사처가 지역 간 차등 분권과 균형 발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특례시 법안이 필요하다며 힘을 실어줬기 때문입니다.

[한병도/국회 행안위 민주당 간사 : "특례시 지정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있기 때문에 이번에 아무튼 논의를 많이 거쳐서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상임위에서…."]

전북 현안과 직결된 관련 법안이 21대 국회 시작과 동시에 처리되기 위해서는 어느 때보다 전라북도와 지역 정치권의 적극적인 공조 노력이 중요합니다. 

KBS 뉴스 이종완입니다.

촬영기자:신재복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문 여는 21대 국회…전북 현안 속도?
    • 입력 2020-07-15 22:24:28
    뉴스9(전주)
[앵커] 우여곡절 끝에 21대 국회가 내일 개원합니다. 각종 전북 현안 처리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특히 공공 의대 설립 법안과 전주 특례시 지정에 탄력이 기대됩니다. 이종완 기자입니다. [리포트]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의료 기반으로 더욱 필요성이 커진 공공 의료대학. 지난 20대 국회 막판 처리 가능성이 컸는데도 정치권의 안일한 대응 탓에 상임위 문턱을 넘지 못했습니다. 뒤늦게나마 정부가 이달 초 공공 의대 설립 방안을 확정하고, 이용호, 김성주 두 의원이 관련 법안을 잇따라 발의했습니다. 정치권도 화답하고 나섰습니다.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보건복지위가 안건으로 상정한 데 이어, 민주당이 당론으로 추진하겠다며 힘을 보탰습니다. 공청회와 법사위 논의를 다시 거쳐야 하지만, 여당이 의지를 보인 만큼 법안 통과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김태년/민주당 원내대표 : "코로나19로 공공의료 인력의 안정적 확보가 중요하다는 것이 확인된 만큼 이번에는 미래 통합당이 공공 의대 설립 법안 처리에 전향적으로 협조해주기를…."] 전주 특례시 지정 법안에 대한 기대감도 커졌습니다. 의원 입법 활동을 지원하는 국회 입법조사처가 지역 간 차등 분권과 균형 발전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특례시 법안이 필요하다며 힘을 실어줬기 때문입니다. [한병도/국회 행안위 민주당 간사 : "특례시 지정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있기 때문에 이번에 아무튼 논의를 많이 거쳐서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상임위에서…."] 전북 현안과 직결된 관련 법안이 21대 국회 시작과 동시에 처리되기 위해서는 어느 때보다 전라북도와 지역 정치권의 적극적인 공조 노력이 중요합니다.  KBS 뉴스 이종완입니다. 촬영기자:신재복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전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