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관리 사각…브로커 낀 ‘투기 불법 사슬’

입력 2020.07.16 (21:57) 수정 2020.07.16 (22:0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전국을 무대로 남의 공장 건물을 빌려 온갖 폐기물을 쌓아두고 달아난 불법 투기범이 잡혔다는 소식, 전해드렸지요.

폐기물 브로커와 짜고 벌인 계획적인 범행이었습니다.

불법이 불법을 낳는 구조적인 사슬을 오정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공장 건물을 빌려 폐기물을 버려오다 붙잡힌 44살 김 모 씨.

경찰 수배를 받던 중에도 대포폰을 번갈아 써가며 범행을 이어갔습니다.

군산과 충북 진천, 전남 영암 등 전국을 무대로 불법 투기한 폐기물만 수만 톤에 이릅니다.

범행은 폐기물 브로커와 짜고 치밀하게 계획했습니다.

소각이나 매립 등 정상적으로 처리하는데 톤당 16만 원 정도 드는 폐기물을, 브로커는 4~5만 원 싼 값에 처리해주겠다며 업체를 상대로 영업을 벌였고, 이렇게 수거한 폐기물을 김 씨는 톤당 5만 원에 다시 넘겨받았습니다.

빌린 남의 공장에 쌓아두다가 건물 주인이 눈치채거나 더 채울 공간이 없으면 그대로 달아나는 수법입니다.

투기 일당은 흔적을 남기지 않기 위해 환경부의 폐기물관리시스템인 '올바로'에 입력하지 않는 조건으로 무자료 거래를 해왔고, 현금만 받았습니다.

[폐기물처리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브로커가) 바로 결제해주지 않으면 저 앞에 차를 저렇게 세워놔요. (현금으로 주지 않으면요?) 네. 올바로시스템에 전체적으로 다 안 올려도 되는 줄 알았어요."]

김 씨는 함께 일해온 폐기물 브로커가 경찰에 붙잡히자, 다른 브로커를 구해 불법 투기를 계속했습니다.

[경찰관계자/음성변조 : "갑자기 잡혀가 버려서 브로커가 없어져서, 급하게 또 하나를 구했어요, 브로커를…."]

경찰은 폐기물관리법 위반 등의 혐의로 김 씨를 구속하고, 또 다른 범행이 있었는지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오정현입니다.

촬영기자:김동균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폐기물 관리 사각…브로커 낀 ‘투기 불법 사슬’
    • 입력 2020-07-16 21:57:25
    • 수정2020-07-16 22:01:53
    뉴스9(전주)
[앵커] 전국을 무대로 남의 공장 건물을 빌려 온갖 폐기물을 쌓아두고 달아난 불법 투기범이 잡혔다는 소식, 전해드렸지요. 폐기물 브로커와 짜고 벌인 계획적인 범행이었습니다. 불법이 불법을 낳는 구조적인 사슬을 오정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공장 건물을 빌려 폐기물을 버려오다 붙잡힌 44살 김 모 씨. 경찰 수배를 받던 중에도 대포폰을 번갈아 써가며 범행을 이어갔습니다. 군산과 충북 진천, 전남 영암 등 전국을 무대로 불법 투기한 폐기물만 수만 톤에 이릅니다. 범행은 폐기물 브로커와 짜고 치밀하게 계획했습니다. 소각이나 매립 등 정상적으로 처리하는데 톤당 16만 원 정도 드는 폐기물을, 브로커는 4~5만 원 싼 값에 처리해주겠다며 업체를 상대로 영업을 벌였고, 이렇게 수거한 폐기물을 김 씨는 톤당 5만 원에 다시 넘겨받았습니다. 빌린 남의 공장에 쌓아두다가 건물 주인이 눈치채거나 더 채울 공간이 없으면 그대로 달아나는 수법입니다. 투기 일당은 흔적을 남기지 않기 위해 환경부의 폐기물관리시스템인 '올바로'에 입력하지 않는 조건으로 무자료 거래를 해왔고, 현금만 받았습니다. [폐기물처리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브로커가) 바로 결제해주지 않으면 저 앞에 차를 저렇게 세워놔요. (현금으로 주지 않으면요?) 네. 올바로시스템에 전체적으로 다 안 올려도 되는 줄 알았어요."] 김 씨는 함께 일해온 폐기물 브로커가 경찰에 붙잡히자, 다른 브로커를 구해 불법 투기를 계속했습니다. [경찰관계자/음성변조 : "갑자기 잡혀가 버려서 브로커가 없어져서, 급하게 또 하나를 구했어요, 브로커를…."] 경찰은 폐기물관리법 위반 등의 혐의로 김 씨를 구속하고, 또 다른 범행이 있었는지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오정현입니다. 촬영기자:김동균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전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