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공항 기약없는 국제선…항공사 적자 눈덩이
입력 2020.07.20 (08:38)
수정 2020.07.20 (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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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코로나19 사태로 지난 3월 이후 대구공항의 국제선 운항이 중단된 이후 언제 재개될지 기약이 없는 상황입니다.
항공사들의 적자가 계속 커지면서 국내선 확대 등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지만, 이것도 임시방편에 불과해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미지수입니다.
보도에 이재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구공항 대합실이 텅 비었습니다.
해외 여행객들로 북적이던 지난 해 이맘 때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
대구공항의 국제선 승객은 전체의 60%를 차지하며 공항 활성화를 이끌어왔지만, 지난 3월 이후 모든 것이 바뀌었습니다.
국제선이 모두 멈춰섰고, 제주 노선만 겨우 유지됐습니다.
이 여파는 승객 감소로 이어져 올 상반기 이용객은 80만8천 명으로 지난해보다 70% 가까이 급감했습니다.
항공사마다 직원 절반이 유급 휴직에 들어갔고 매달 항공기 리스료 등 고정비는 계속 빠져나가면서 올 상반기 적자가 5~6백억 원씩에 달하고 있습니다.
진에어가 이달 말 KTX 요금의 80% 수준으로 대구-김포노선에 취항하는 등 항공사들은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국내선에서 돌파구를 찾는 모습입니다.
[김연구/진에어 대구공항지점장 : "이익이 난다고 해가지고 그걸(국내선) 운영하는 것은 아니고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는 목적으로 저희가 운영을 하게 된 겁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임시 대책에 불과할 뿐, 탑승률 손익분기점인 70%를 채우기도 쉽지 않습니다.
[저비용 항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운영하는게 낫다 하지만 기름값은 나와야 될 거 아닙니까. 지금같은 경우에 (탑승률)2,30% 나오면 띄우는 것보다 안 띄우는 게 낫죠."]
지방공항의 성공 사례로 꼽혔던 대구공항이 항공업계의 위기와 함께 끝이 보이지 않는 침체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재민입니다.
촬영기자:전민재/그래픽:인푸름
코로나19 사태로 지난 3월 이후 대구공항의 국제선 운항이 중단된 이후 언제 재개될지 기약이 없는 상황입니다.
항공사들의 적자가 계속 커지면서 국내선 확대 등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지만, 이것도 임시방편에 불과해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미지수입니다.
보도에 이재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구공항 대합실이 텅 비었습니다.
해외 여행객들로 북적이던 지난 해 이맘 때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
대구공항의 국제선 승객은 전체의 60%를 차지하며 공항 활성화를 이끌어왔지만, 지난 3월 이후 모든 것이 바뀌었습니다.
국제선이 모두 멈춰섰고, 제주 노선만 겨우 유지됐습니다.
이 여파는 승객 감소로 이어져 올 상반기 이용객은 80만8천 명으로 지난해보다 70% 가까이 급감했습니다.
항공사마다 직원 절반이 유급 휴직에 들어갔고 매달 항공기 리스료 등 고정비는 계속 빠져나가면서 올 상반기 적자가 5~6백억 원씩에 달하고 있습니다.
진에어가 이달 말 KTX 요금의 80% 수준으로 대구-김포노선에 취항하는 등 항공사들은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국내선에서 돌파구를 찾는 모습입니다.
[김연구/진에어 대구공항지점장 : "이익이 난다고 해가지고 그걸(국내선) 운영하는 것은 아니고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는 목적으로 저희가 운영을 하게 된 겁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임시 대책에 불과할 뿐, 탑승률 손익분기점인 70%를 채우기도 쉽지 않습니다.
[저비용 항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운영하는게 낫다 하지만 기름값은 나와야 될 거 아닙니까. 지금같은 경우에 (탑승률)2,30% 나오면 띄우는 것보다 안 띄우는 게 낫죠."]
지방공항의 성공 사례로 꼽혔던 대구공항이 항공업계의 위기와 함께 끝이 보이지 않는 침체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재민입니다.
촬영기자:전민재/그래픽:인푸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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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0-07-20 08:38:53
[앵커]
코로나19 사태로 지난 3월 이후 대구공항의 국제선 운항이 중단된 이후 언제 재개될지 기약이 없는 상황입니다.
항공사들의 적자가 계속 커지면서 국내선 확대 등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지만, 이것도 임시방편에 불과해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미지수입니다.
보도에 이재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구공항 대합실이 텅 비었습니다.
해외 여행객들로 북적이던 지난 해 이맘 때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
대구공항의 국제선 승객은 전체의 60%를 차지하며 공항 활성화를 이끌어왔지만, 지난 3월 이후 모든 것이 바뀌었습니다.
국제선이 모두 멈춰섰고, 제주 노선만 겨우 유지됐습니다.
이 여파는 승객 감소로 이어져 올 상반기 이용객은 80만8천 명으로 지난해보다 70% 가까이 급감했습니다.
항공사마다 직원 절반이 유급 휴직에 들어갔고 매달 항공기 리스료 등 고정비는 계속 빠져나가면서 올 상반기 적자가 5~6백억 원씩에 달하고 있습니다.
진에어가 이달 말 KTX 요금의 80% 수준으로 대구-김포노선에 취항하는 등 항공사들은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국내선에서 돌파구를 찾는 모습입니다.
[김연구/진에어 대구공항지점장 : "이익이 난다고 해가지고 그걸(국내선) 운영하는 것은 아니고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응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는 목적으로 저희가 운영을 하게 된 겁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임시 대책에 불과할 뿐, 탑승률 손익분기점인 70%를 채우기도 쉽지 않습니다.
[저비용 항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운영하는게 낫다 하지만 기름값은 나와야 될 거 아닙니까. 지금같은 경우에 (탑승률)2,30% 나오면 띄우는 것보다 안 띄우는 게 낫죠."]
지방공항의 성공 사례로 꼽혔던 대구공항이 항공업계의 위기와 함께 끝이 보이지 않는 침체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재민입니다.
촬영기자:전민재/그래픽:인푸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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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민 기자 truepe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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