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장굴 비공개 구간 특별 공개, ‘1만 년 신비’ 드러내다

입력 2020.07.24 (22:21) 수정 2020.07.24 (22:2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제주의 용암동굴계는 2007년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됐죠,

이 가운데 국내 최대 규모의 용암 동굴인 제주도 만장굴의 비공개 구간이 언론에 공개됐는데요.

자연이 빚어낸 신비한 동굴의 세계로 민소영 기자가 안내합니다.

[리포트]

우리나라 천연동굴 중에서 가장 먼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만장굴.

일부만 개방돼 온 관람로 반대편의 비공개 구간으로 들어서자 깊고 웅장한 동굴이 어둠 속에서 모습을 드러냅니다.

밧줄을 비틀어 꼰 듯한 바닥, 울퉁불퉁한 벽면과 천장.

어둠에 묻혔던 10m 높이 동굴엔 만 년 전 용암이 훑고 지나간 흔적이 어제 일처럼 생생히 남았습니다.

[기진석/제주도세계유산본부 학예사 : "규모도 규모지만 동굴의 밧줄 구조, 이런 것들이 그대로 형성 당시의 모습을 보존하고 있어서, 학술적으로 아주 중요한 동굴입니다."]

더 깊이 들어가면 동굴 속 동굴 '용암교'와 V자 모양의 계곡 같은 지형이 신비로움을 자아냅니다.

용암이 만든 동굴 밑으로 또 다른 뜨거운 용암이 지나간 뒤 무너져내리며 남긴 조형 작품입니다.

이번에 공개된 만장굴 구간은 보시다시피 마치 밧줄을 꼬아 만든 듯한 모습이 특징입니다.

용암이 지나가면서 만들어낸 독특한 지형입니다.

만장굴 비공개 구간은 9월 제주에서 열리는 세계유산축전 때 탐방객들에게 한시적으로 문을 엽니다.

[김태욱/2020 세계유산축전 총감독 : "그냥 '아, 예쁘다.' 이렇게만 느꼈던 공간들을 이번 세계유산축전을 통해서 예전 제주의 이야기, 자연과 함께 살아왔던 제주의 이야기들을 사람들이 함께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제주 1만년 역사의 신비를 오롯이 품은 만장굴 전체 7.4km 가운데 이번에 공개되는 구간은 1.2km 남짓.

아직도 대부분은 비밀 속에 가려져 있습니다.

KBS 뉴스 민소영입니다.

촬영기자:송혜성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만장굴 비공개 구간 특별 공개, ‘1만 년 신비’ 드러내다
    • 입력 2020-07-24 22:21:44
    • 수정2020-07-24 22:21:46
    뉴스9(제주)
[앵커] 제주의 용암동굴계는 2007년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됐죠, 이 가운데 국내 최대 규모의 용암 동굴인 제주도 만장굴의 비공개 구간이 언론에 공개됐는데요. 자연이 빚어낸 신비한 동굴의 세계로 민소영 기자가 안내합니다. [리포트] 우리나라 천연동굴 중에서 가장 먼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만장굴. 일부만 개방돼 온 관람로 반대편의 비공개 구간으로 들어서자 깊고 웅장한 동굴이 어둠 속에서 모습을 드러냅니다. 밧줄을 비틀어 꼰 듯한 바닥, 울퉁불퉁한 벽면과 천장. 어둠에 묻혔던 10m 높이 동굴엔 만 년 전 용암이 훑고 지나간 흔적이 어제 일처럼 생생히 남았습니다. [기진석/제주도세계유산본부 학예사 : "규모도 규모지만 동굴의 밧줄 구조, 이런 것들이 그대로 형성 당시의 모습을 보존하고 있어서, 학술적으로 아주 중요한 동굴입니다."] 더 깊이 들어가면 동굴 속 동굴 '용암교'와 V자 모양의 계곡 같은 지형이 신비로움을 자아냅니다. 용암이 만든 동굴 밑으로 또 다른 뜨거운 용암이 지나간 뒤 무너져내리며 남긴 조형 작품입니다. 이번에 공개된 만장굴 구간은 보시다시피 마치 밧줄을 꼬아 만든 듯한 모습이 특징입니다. 용암이 지나가면서 만들어낸 독특한 지형입니다. 만장굴 비공개 구간은 9월 제주에서 열리는 세계유산축전 때 탐방객들에게 한시적으로 문을 엽니다. [김태욱/2020 세계유산축전 총감독 : "그냥 '아, 예쁘다.' 이렇게만 느꼈던 공간들을 이번 세계유산축전을 통해서 예전 제주의 이야기, 자연과 함께 살아왔던 제주의 이야기들을 사람들이 함께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제주 1만년 역사의 신비를 오롯이 품은 만장굴 전체 7.4km 가운데 이번에 공개되는 구간은 1.2km 남짓. 아직도 대부분은 비밀 속에 가려져 있습니다. KBS 뉴스 민소영입니다. 촬영기자:송혜성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제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