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의 혁신 스마트 공장

입력 2020.07.28 (08:08) 수정 2020.07.28 (08:1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첨단 IT 기술이 제조업 현장을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스마트 공정이 도입되면서 작업 환경이 달라지고 생산 효율도 끌어올렸는데요.

시범 스마트 공장을 기반으로 영세한 규모의 현장까지 변화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천춘환 기자입니다.

[리포트]

시범 스마트 공장을 구축한 자동차용 플라스틱 부품 생산 업체입니다.

원료 주입부터 불량률까지 전 공정의 상황을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지켜볼 수 있습니다.

6백 가지가 넘는 플라스틱 주물 형틀을 일일이 수기로 관리하던 때보다 작업 시간을 하루 이상 단축했습니다.

[이영호/스마트 공장 생산관리팀 : "어떻게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지 그런 것들이 실시간으로 제어되고 파악을 하고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부분, 그런 부분들이 가장 많이 달라졌습니다."]

스마트 공정 구축 비용은 충북테크노파크와 절반씩 부담했습니다.

대신 고객 수요에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해져 투자 대비 배 이상의 생산 효율을 가져왔습니다.

[이재진/스마트 공장 대표 : "장기적으로는 (스마트 공정을) 고도화해서 무인 공장까지 실현할, 자동으로 제어하고 자동으로 운영되는 그런 공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공장을 늘리기 위해 충북테크노파크는 올해 196억 원을 들여 제조 기업 155곳을 지원합니다.

아직은 걸음마 단계이지만 업체 수준에 맞는 맞춤형 공정 도입으로 속도전에 나섭니다.

[송재빈/충북테크노파크 원장 : "(업체의) 수준에 맞게 컨설팅을 하고 공급 업체가 해결할 부분을 해결해주고 그래서 그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충청권의 스마트공장 테스트베드를 유치해 충북을 제조업 혁신의 거점으로 키워나갈 계획입니다.

KBS 뉴스 천춘환입니다.

촬영기자: 최영준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제조업의 혁신 스마트 공장
    • 입력 2020-07-28 08:08:14
    • 수정2020-07-28 08:16:49
    뉴스광장(청주)
[앵커] 첨단 IT 기술이 제조업 현장을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이른바 스마트 공정이 도입되면서 작업 환경이 달라지고 생산 효율도 끌어올렸는데요. 시범 스마트 공장을 기반으로 영세한 규모의 현장까지 변화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천춘환 기자입니다. [리포트] 시범 스마트 공장을 구축한 자동차용 플라스틱 부품 생산 업체입니다. 원료 주입부터 불량률까지 전 공정의 상황을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지켜볼 수 있습니다. 6백 가지가 넘는 플라스틱 주물 형틀을 일일이 수기로 관리하던 때보다 작업 시간을 하루 이상 단축했습니다. [이영호/스마트 공장 생산관리팀 : "어떻게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지 그런 것들이 실시간으로 제어되고 파악을 하고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부분, 그런 부분들이 가장 많이 달라졌습니다."] 스마트 공정 구축 비용은 충북테크노파크와 절반씩 부담했습니다. 대신 고객 수요에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해져 투자 대비 배 이상의 생산 효율을 가져왔습니다. [이재진/스마트 공장 대표 : "장기적으로는 (스마트 공정을) 고도화해서 무인 공장까지 실현할, 자동으로 제어하고 자동으로 운영되는 그런 공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공장을 늘리기 위해 충북테크노파크는 올해 196억 원을 들여 제조 기업 155곳을 지원합니다. 아직은 걸음마 단계이지만 업체 수준에 맞는 맞춤형 공정 도입으로 속도전에 나섭니다. [송재빈/충북테크노파크 원장 : "(업체의) 수준에 맞게 컨설팅을 하고 공급 업체가 해결할 부분을 해결해주고 그래서 그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충청권의 스마트공장 테스트베드를 유치해 충북을 제조업 혁신의 거점으로 키워나갈 계획입니다. KBS 뉴스 천춘환입니다. 촬영기자: 최영준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청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