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코로나19 속 노병대회 연설…“핵 억제력으로 안전 담보”

입력 2020.07.28 (19:21) 수정 2020.07.28 (19:2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어제(27일) 6.25전쟁 정전협정 체결일 연설에서 '자위적 핵 억제력'을 언급했습니다. 

코로나19 최대비상체제를 발령한 상황에서도 대규모 노병대회를 열고 핵 억제력으로 안전과 미래를 담보하겠다면서 이 땅에 다시 전쟁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윤봄이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어제 평양에서 열린 '전국 노병대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석해 직접 연설을 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연설에서 "믿음직하고 효과적인 자위적 핵 억제력으로 이 땅에 더는 전쟁이란 말은 없을 것"이고, "국가의 안전과 미래는 영원히 굳건히 담보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이제는 그 누구도 북한을 넘보지 못한다", "넘보지 못하게 할 것이고, 넘본다면 그 대가를 단단히 치르게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위원장은 6.25 전쟁 이후 70년이 "평화 시기라고 할 수 없는 적들과의 치열한 대결의 연속"이었다면서 "온갖 압박과 도전들을 이겨내며 핵 보유국으로의 길을 걸어왔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최강의 국방력을 다지는 길에서 순간도 멈춰 서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어제, 7월 27일은 6.25 전쟁 정전협정이 체결된 지 67주년이 되는 날인데 북한에서는 '조국 해방전쟁 승리의 날', '전승절'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조선중앙TV가 공개한 행사 화면을 보면 고령의 참전용사 등 모든 실내 행사 참석자들이 평양 도착 때와 달리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모습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행사에는 김여정 제1부부장을 비롯해 최룡해, 박봉주, 리병철 등 당과 정부, 군 주요 인사도 참석했습니다. 

북한이 코로나19 속에서도 이처럼 노병대회를 소집한 것은 만성화한 경제난과 코로나 위기, 대미협상 교착 속에 내부 결속을 꾀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KBS 뉴스 윤봄이입니다.

영상편집:최정연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김정은, 코로나19 속 노병대회 연설…“핵 억제력으로 안전 담보”
    • 입력 2020-07-28 19:21:52
    • 수정2020-07-28 19:22:29
    뉴스7(대구)
[앵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어제(27일) 6.25전쟁 정전협정 체결일 연설에서 '자위적 핵 억제력'을 언급했습니다.  코로나19 최대비상체제를 발령한 상황에서도 대규모 노병대회를 열고 핵 억제력으로 안전과 미래를 담보하겠다면서 이 땅에 다시 전쟁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윤봄이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어제 평양에서 열린 '전국 노병대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석해 직접 연설을 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연설에서 "믿음직하고 효과적인 자위적 핵 억제력으로 이 땅에 더는 전쟁이란 말은 없을 것"이고, "국가의 안전과 미래는 영원히 굳건히 담보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이제는 그 누구도 북한을 넘보지 못한다", "넘보지 못하게 할 것이고, 넘본다면 그 대가를 단단히 치르게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위원장은 6.25 전쟁 이후 70년이 "평화 시기라고 할 수 없는 적들과의 치열한 대결의 연속"이었다면서 "온갖 압박과 도전들을 이겨내며 핵 보유국으로의 길을 걸어왔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최강의 국방력을 다지는 길에서 순간도 멈춰 서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어제, 7월 27일은 6.25 전쟁 정전협정이 체결된 지 67주년이 되는 날인데 북한에서는 '조국 해방전쟁 승리의 날', '전승절'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조선중앙TV가 공개한 행사 화면을 보면 고령의 참전용사 등 모든 실내 행사 참석자들이 평양 도착 때와 달리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모습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행사에는 김여정 제1부부장을 비롯해 최룡해, 박봉주, 리병철 등 당과 정부, 군 주요 인사도 참석했습니다.  북한이 코로나19 속에서도 이처럼 노병대회를 소집한 것은 만성화한 경제난과 코로나 위기, 대미협상 교착 속에 내부 결속을 꾀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KBS 뉴스 윤봄이입니다. 영상편집:최정연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대구-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