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뉴스] 소상공인 보호한다더니…“입찰 시스템 문제 있다”

입력 2020.07.28 (22:28) 수정 2020.07.28 (22:4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소상공인만 참여할 수 있는 사업에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중기업이 뛰어들었다면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도내 한 LPG 소상공인의 하소연인데,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요? 

시청자 뉴스, 박천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도내 한 초등학교 급식실 LPG 저장소입니다. 

지난해 이 학교 LPG 공급 업체로 도내 한 중기업이 경쟁 입찰을 통해 선정됐습니다. 

그런데, 이 입찰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소상공인만 참여할 수 있는 입찰인데, 중기업이 뛰어들었다는 겁니다.  

[홍지윤/한국가스 대표 : "원가 자체가 저희보다는 한참 밑이죠. 그런데 그 사람들이 참여해서 우리 원가 정도에 납품한다? 저희는 어떻게 해볼 도리가 없죠."]

관련 법상 공공기관과 맺는 1억 원 미만의 입찰은 소기업이나 소상공인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대기업이나 중기업으로부터 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겁니다.  

이번 LPG 계약 총액도 2천3백만 원에 불과해 이 법에 해당하지만, 해당 중기업은 몰랐다는 입장입니다.  

[해당 중기업 관계자/음성변조 : "입찰하는 공고에는 소기업만 할 수 있다는 내용이 없었어요. 담당자가 입찰서를 제출했죠."]

입찰 시스템을 들여다봤습니다.  

공공기관의 LPG 계약은 조달청의 '나라장터'를 통해 이뤄집니다.  

문제는 이 나라장터에 입찰 제한 대상 기업을 사전에 거를 기능이 없다는 겁니다.  

중기업들이 이 문제를 알고 입찰해 참여해도 관리 기관에서 세밀하게 보지 않으면 막을 방법은 없는 겁니다.  

조달청은 이 문제를 이미 알고 있다면서도 중소기업을 구분할 주체인 중소기업벤처부 등과 협의해야 한다며 당장 개선은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개선이 늦어지는 만큼, 힘없는 소상공인은 고스란히 피해를 볼 수 밖에 없습니다. 

KBS 뉴스 박천수입니다. 

촬영기자:부수홍·양경배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시청자뉴스] 소상공인 보호한다더니…“입찰 시스템 문제 있다”
    • 입력 2020-07-28 22:28:53
    • 수정2020-07-28 22:44:32
    뉴스9(제주)
[앵커] 소상공인만 참여할 수 있는 사업에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중기업이 뛰어들었다면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도내 한 LPG 소상공인의 하소연인데,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요?  시청자 뉴스, 박천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도내 한 초등학교 급식실 LPG 저장소입니다.  지난해 이 학교 LPG 공급 업체로 도내 한 중기업이 경쟁 입찰을 통해 선정됐습니다.  그런데, 이 입찰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습니다.   소상공인만 참여할 수 있는 입찰인데, 중기업이 뛰어들었다는 겁니다.   [홍지윤/한국가스 대표 : "원가 자체가 저희보다는 한참 밑이죠. 그런데 그 사람들이 참여해서 우리 원가 정도에 납품한다? 저희는 어떻게 해볼 도리가 없죠."] 관련 법상 공공기관과 맺는 1억 원 미만의 입찰은 소기업이나 소상공인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대기업이나 중기업으로부터 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겁니다.   이번 LPG 계약 총액도 2천3백만 원에 불과해 이 법에 해당하지만, 해당 중기업은 몰랐다는 입장입니다.   [해당 중기업 관계자/음성변조 : "입찰하는 공고에는 소기업만 할 수 있다는 내용이 없었어요. 담당자가 입찰서를 제출했죠."] 입찰 시스템을 들여다봤습니다.   공공기관의 LPG 계약은 조달청의 '나라장터'를 통해 이뤄집니다.   문제는 이 나라장터에 입찰 제한 대상 기업을 사전에 거를 기능이 없다는 겁니다.   중기업들이 이 문제를 알고 입찰해 참여해도 관리 기관에서 세밀하게 보지 않으면 막을 방법은 없는 겁니다.   조달청은 이 문제를 이미 알고 있다면서도 중소기업을 구분할 주체인 중소기업벤처부 등과 협의해야 한다며 당장 개선은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개선이 늦어지는 만큼, 힘없는 소상공인은 고스란히 피해를 볼 수 밖에 없습니다.  KBS 뉴스 박천수입니다.  촬영기자:부수홍·양경배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제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