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사태 특보’ 재난 사각지대에선 무용지물

입력 2020.07.29 (13: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최근, 계속된 장맛비로 산사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피해를 막기 위해, 산림청과 자치단체가 산사태 특보까지 발령하고 있는데요.

일부 위험 지역에선 무용지물이라고 합니다.

송국회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최근 3년 동안 장마 때마다 산사태 특보가 내려졌던 영동군의 한 시골 마을입니다.

붕괴 위험이 큰 자갈과 모래가 섞인 산사면.

폭우에 토사가 유출된 흔적이 곳곳에서 발견됩니다.

올해도 지난 13일, 하루 80mm가 넘는 비가 쏟아져 어김없이 산사태 주의보가 발령됐지만 이 지역 주민들은 알지 못했습니다.

재난 문자 발송도, 마을 안내 방송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주민/음성 변조 : "나는 귀가 잘 안 들려서 방송해도 잘 못 들어요."]

근처 또 다른 마을도 사정은 마찬가집니다.

이곳은 집중 호우로 급격히 불어난 계곡 물이 토사와 뒤섞여 흘러내릴 경우 아래쪽 민가를 덮칠 수 있어 산사태 위험지역으로 지정됐습니다.

하지만 산사태 예보 단계상 '경보'가 아니라 '주의보'가 내려졌다는 이유로 재난 문자가 발송되지 않았습니다.

[영동군 관계자/음성변조 : "(행정안전부) 긴급 재난 문자 운영 가이드라인이 있어요. 주의보는 긴급 재난 문자 발송 대상이 아닌 거거든요."]

'산사태 위험 지역'임을 알리고 사고를 막으려는 조치도 부실합니다.

실제, 충북의 '산사태 위험 지역'이 천 7백여 곳에 달하지만, 이 가운데 30%인 5백여 곳에는 안내판조차 없습니다.

[송영석/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질환경재해연구센터장 : "‘주의보’나 ‘경보’와 상관없이 산사태와 관련된 어떠한 정보가 있을 때는 산사태 위험 지역에 계신 분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 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한 산사태 특보 시스템 등이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하면서, 농촌 주민들은 여전히 재난 사각지대에 놓여 있습니다.

KBS 뉴스 송국회입니다.

촬영기자:강사완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산사태 특보’ 재난 사각지대에선 무용지물
    • 입력 2020-07-29 13:00:31
    930뉴스(청주)
[앵커] 최근, 계속된 장맛비로 산사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피해를 막기 위해, 산림청과 자치단체가 산사태 특보까지 발령하고 있는데요. 일부 위험 지역에선 무용지물이라고 합니다. 송국회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최근 3년 동안 장마 때마다 산사태 특보가 내려졌던 영동군의 한 시골 마을입니다. 붕괴 위험이 큰 자갈과 모래가 섞인 산사면. 폭우에 토사가 유출된 흔적이 곳곳에서 발견됩니다. 올해도 지난 13일, 하루 80mm가 넘는 비가 쏟아져 어김없이 산사태 주의보가 발령됐지만 이 지역 주민들은 알지 못했습니다. 재난 문자 발송도, 마을 안내 방송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주민/음성 변조 : "나는 귀가 잘 안 들려서 방송해도 잘 못 들어요."] 근처 또 다른 마을도 사정은 마찬가집니다. 이곳은 집중 호우로 급격히 불어난 계곡 물이 토사와 뒤섞여 흘러내릴 경우 아래쪽 민가를 덮칠 수 있어 산사태 위험지역으로 지정됐습니다. 하지만 산사태 예보 단계상 '경보'가 아니라 '주의보'가 내려졌다는 이유로 재난 문자가 발송되지 않았습니다. [영동군 관계자/음성변조 : "(행정안전부) 긴급 재난 문자 운영 가이드라인이 있어요. 주의보는 긴급 재난 문자 발송 대상이 아닌 거거든요."] '산사태 위험 지역'임을 알리고 사고를 막으려는 조치도 부실합니다. 실제, 충북의 '산사태 위험 지역'이 천 7백여 곳에 달하지만, 이 가운데 30%인 5백여 곳에는 안내판조차 없습니다. [송영석/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질환경재해연구센터장 : "‘주의보’나 ‘경보’와 상관없이 산사태와 관련된 어떠한 정보가 있을 때는 산사태 위험 지역에 계신 분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 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한 산사태 특보 시스템 등이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하면서, 농촌 주민들은 여전히 재난 사각지대에 놓여 있습니다. KBS 뉴스 송국회입니다. 촬영기자:강사완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청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