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수돗물 안전하다지만…관리 ‘관건’

입력 2020.07.29 (19:42) 수정 2020.07.29 (22:0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무주 무풍정수장의 여과지에서 유충이 발견됐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여과 단계에서 걸러져 수돗물에는 문제가 없다지만,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정수시설 관리가 필요합니다.

한주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천지역 수돗물 유충 발생 원인으로 추정되는 활성탄 여과지. 

수돗물의 냄새 등을 없애기 위한 여과 방식인데, 전북지역 정수장의 경우 원수 상태가 좋아 활성탄이 아닌 모래로 여과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무풍정수장에서도 이 모래 여과 시설에서 유충이 발견됐지만, 여과 과정에서 걸러져 수돗물에는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점검한 22개 정수장 말고도 시군에서 관리하는 소규모 수도시설이 8백 개에 가까워 안심할 수 없습니다.

[김인태/전라북도 환경녹지국장 : "(상수도) 인력들이 순환 보직으로 인해서 전문성도 떨어지고, 장비 규모도 작고 노후화도 많이 돼 있기 때문에..."]

전라북도와 한국수자원공사, 전북지방환경청이 수돗물 안전을 위해 함께 대응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유충 발생이나 단수를 비롯한 상수도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사고가 발생했을 때 비상급수와 복구 등 대응 지침을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이상현/한국수자원공사 금강수도지원센터장 : "열악한 지자체의 근무 환경이라든지 정수장 환경에 대해서 기술 컨설팅을 해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전국적으로 수돗물 유충 신고가 잇따르면서 수돗물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전북지역 수돗물 안전을 지키기 위한 행정기관의 노력이 성과로 이어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KBS 뉴스 한주연입니다.

촬영기자:김경섭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전북 수돗물 안전하다지만…관리 ‘관건’
    • 입력 2020-07-29 19:42:51
    • 수정2020-07-29 22:08:03
    뉴스7(전주)
[앵커] 무주 무풍정수장의 여과지에서 유충이 발견됐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여과 단계에서 걸러져 수돗물에는 문제가 없다지만,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정수시설 관리가 필요합니다. 한주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인천지역 수돗물 유충 발생 원인으로 추정되는 활성탄 여과지.  수돗물의 냄새 등을 없애기 위한 여과 방식인데, 전북지역 정수장의 경우 원수 상태가 좋아 활성탄이 아닌 모래로 여과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무풍정수장에서도 이 모래 여과 시설에서 유충이 발견됐지만, 여과 과정에서 걸러져 수돗물에는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점검한 22개 정수장 말고도 시군에서 관리하는 소규모 수도시설이 8백 개에 가까워 안심할 수 없습니다. [김인태/전라북도 환경녹지국장 : "(상수도) 인력들이 순환 보직으로 인해서 전문성도 떨어지고, 장비 규모도 작고 노후화도 많이 돼 있기 때문에..."] 전라북도와 한국수자원공사, 전북지방환경청이 수돗물 안전을 위해 함께 대응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유충 발생이나 단수를 비롯한 상수도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사고가 발생했을 때 비상급수와 복구 등 대응 지침을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이상현/한국수자원공사 금강수도지원센터장 : "열악한 지자체의 근무 환경이라든지 정수장 환경에 대해서 기술 컨설팅을 해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전국적으로 수돗물 유충 신고가 잇따르면서 수돗물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전북지역 수돗물 안전을 지키기 위한 행정기관의 노력이 성과로 이어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KBS 뉴스 한주연입니다. 촬영기자:김경섭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전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