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비 온다는 경보에도 수영·등산…처벌은?

입력 2020.08.11 (19:44) 수정 2020.08.11 (19:4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집중호우와 산사태 경보가 내려졌는데도, 입산이 통제된 산에 올라가거나 바다에서 수영을 즐기던 동호회원들이 적발되거나 구조됐습니다. 

하지만, 처벌이 약하고 적용할 기준도 모호해 위험을 무릅쓰고 구조에 나서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박기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태풍 '장미'의 북상 예보에다 호우경보가 내려진 지난 9일 오전 8시 경남 거제시 앞바다. 

해경 구조대원이 입구가 좁은 해상동굴로 헤엄칩니다. 

대원들이 밧줄로 서로를 지탱하지만 거센 파도에 몸을 가누기 힘듭니다. 

["파도, 파도, 파도. 잡아, 꽉 잡아!"]

동굴 안에 고립됐다가 한 시간여 만에 구조된 20여 명은 수영 동호회 회원들. 

최대 4m 높이의 파도가 일던 때라, 수영회원도 구조대원도 매우 위험한 상황이었습니다. 

[정용수/통영해경 경비구조과 경장 : "저 같은 경우에도 타박상을 입었지만, 암벽에 부딪쳐서 머리를 부딪친다든지 하면 정신을 잃을 수도 있고 아주 위험한…."]

같은 날, 호우경보가 내려진 경남 거제의 국립공원 탐방로 앞, 

등산객 10여 명이 입산 통제를 알리는 표지판을 무시한 채 등산로를 따라 올라갑니다. 

국립공원 직원의 통보로 내려온 이들에게 내려진 처벌은 경고성 지도장에 불과합니다. 

자연공원법상 출입 통제를 위반해 적발될 경우 지도장 발급이나 과태료 부과에 그칩니다. 

태풍 예보 속 바다 수영도 처벌할 수 있지만, 재해 예보나 경보 발령 때만 가능해 태풍 예보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김효정/한려해상국립공원 동부사무소 주임 : "탐방객 본인의 안전과 더불어 구조하러 가는 직원들, 다른 소방대원들이나 유관기관 직원들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좀 통제에 잘 따라주셨으면…."]

태풍 예보 속 바다 수영과 입산통제된 탐방로 등산, 

적발돼도 처벌이 약하고 적용되는 기준도 모호해 위험을 무릎쓰고 구조에 나서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기원입니다.

촬영기자:조형수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큰 비 온다는 경보에도 수영·등산…처벌은?
    • 입력 2020-08-11 19:44:07
    • 수정2020-08-11 19:44:12
    뉴스7(창원)
[앵커] 집중호우와 산사태 경보가 내려졌는데도, 입산이 통제된 산에 올라가거나 바다에서 수영을 즐기던 동호회원들이 적발되거나 구조됐습니다.  하지만, 처벌이 약하고 적용할 기준도 모호해 위험을 무릅쓰고 구조에 나서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박기원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태풍 '장미'의 북상 예보에다 호우경보가 내려진 지난 9일 오전 8시 경남 거제시 앞바다.  해경 구조대원이 입구가 좁은 해상동굴로 헤엄칩니다.  대원들이 밧줄로 서로를 지탱하지만 거센 파도에 몸을 가누기 힘듭니다.  ["파도, 파도, 파도. 잡아, 꽉 잡아!"] 동굴 안에 고립됐다가 한 시간여 만에 구조된 20여 명은 수영 동호회 회원들.  최대 4m 높이의 파도가 일던 때라, 수영회원도 구조대원도 매우 위험한 상황이었습니다.  [정용수/통영해경 경비구조과 경장 : "저 같은 경우에도 타박상을 입었지만, 암벽에 부딪쳐서 머리를 부딪친다든지 하면 정신을 잃을 수도 있고 아주 위험한…."] 같은 날, 호우경보가 내려진 경남 거제의 국립공원 탐방로 앞,  등산객 10여 명이 입산 통제를 알리는 표지판을 무시한 채 등산로를 따라 올라갑니다.  국립공원 직원의 통보로 내려온 이들에게 내려진 처벌은 경고성 지도장에 불과합니다.  자연공원법상 출입 통제를 위반해 적발될 경우 지도장 발급이나 과태료 부과에 그칩니다.  태풍 예보 속 바다 수영도 처벌할 수 있지만, 재해 예보나 경보 발령 때만 가능해 태풍 예보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김효정/한려해상국립공원 동부사무소 주임 : "탐방객 본인의 안전과 더불어 구조하러 가는 직원들, 다른 소방대원들이나 유관기관 직원들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좀 통제에 잘 따라주셨으면…."] 태풍 예보 속 바다 수영과 입산통제된 탐방로 등산,  적발돼도 처벌이 약하고 적용되는 기준도 모호해 위험을 무릎쓰고 구조에 나서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기원입니다. 촬영기자:조형수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창원-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