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위원장에 현직 단체장…지방의회 위축 우려

입력 2020.08.11 (22:16) 수정 2020.08.11 (22:1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우여곡절 끝에 어제(10)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이 선출됐습니다.

이에 앞서 남원-임실-순창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에 이환주 남원시장이 임명됐는데요.

현직 시장이 지방의원 공천권을 가진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아 지방의회의 기능이 위축되지 않을까,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이수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민주당은 지난달 남원-임실-순창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에 이환주 남원시장을 임명했습니다.

현역 단체장이 지역위원장을 맡게 된 건 전북에선 처음입니다.

민주당은 지역위원장 공모에 이강래, 박희승 두 후보가 신청했지만, 갈등이 심해 당세가 높지 않은 지역의 경우 단체장이 직무를 대행한다는 당헌·당규에 따라 결정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유충종/민주당 전북도당 사무처장 : "단체장을 임명한 이유는 어찌 됐던 그 지역 사회를 가장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분들로 하여금 양쪽 세력 간의 균형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 측면이 있습니다."]

지역위원장은 지역 대의원을 임명하고, 지방의원 공천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자리로, 주로 현역 국회의원이 맡아 왔습니다.

하지만 지역위원장을 단체장이 대행하면서 집행부를 견제할 지방의회가 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A 지방의원/음성변조 : "지역위원장이 다음 지방선거까지 만약 이대로 간다고 하면 모든 공천권에 관련된 부분은 거기서 다 행사하기 때문에 눈치를 다 보죠."]

3선인 이환주 시장은 남은 임기 2년을 끝으로 차기 총선의 유력 후보이기도 합니다.

이 시장은 우려하는 부분을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면서 시정에 소홀함이 없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환주/남원시장 : "지역위원장 직무대행 자리가 다음 지방선거, 또 대선에 맞춰서 해야 할 역할이 있기 때문에 다소 일부 우려가 있을 수 있다는 점도 잘 알고 있지만 제 직책에 맞는 그런 사고로 그런 올바른 길을 가야 한다."]

지난 4월 총선 때 전북 10개 선거구 가운데 유일하게 남원-임실-순창에서 진 민주당.

집행부 견제라는 지방의회의 역할을 무시하면서까지 지역위원장에 굳이 현직 단체장을 앉힐 필요가 있었는지, 당 안팎에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수진입니다.

촬영기자:김경섭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지역위원장에 현직 단체장…지방의회 위축 우려
    • 입력 2020-08-11 22:16:07
    • 수정2020-08-11 22:16:09
    뉴스9(전주)
[앵커] 우여곡절 끝에 어제(10)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위원장이 선출됐습니다. 이에 앞서 남원-임실-순창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에 이환주 남원시장이 임명됐는데요. 현직 시장이 지방의원 공천권을 가진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아 지방의회의 기능이 위축되지 않을까,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이수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민주당은 지난달 남원-임실-순창 지역위원장 직무대행에 이환주 남원시장을 임명했습니다. 현역 단체장이 지역위원장을 맡게 된 건 전북에선 처음입니다. 민주당은 지역위원장 공모에 이강래, 박희승 두 후보가 신청했지만, 갈등이 심해 당세가 높지 않은 지역의 경우 단체장이 직무를 대행한다는 당헌·당규에 따라 결정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유충종/민주당 전북도당 사무처장 : "단체장을 임명한 이유는 어찌 됐던 그 지역 사회를 가장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분들로 하여금 양쪽 세력 간의 균형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한 측면이 있습니다."] 지역위원장은 지역 대의원을 임명하고, 지방의원 공천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자리로, 주로 현역 국회의원이 맡아 왔습니다. 하지만 지역위원장을 단체장이 대행하면서 집행부를 견제할 지방의회가 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A 지방의원/음성변조 : "지역위원장이 다음 지방선거까지 만약 이대로 간다고 하면 모든 공천권에 관련된 부분은 거기서 다 행사하기 때문에 눈치를 다 보죠."] 3선인 이환주 시장은 남은 임기 2년을 끝으로 차기 총선의 유력 후보이기도 합니다. 이 시장은 우려하는 부분을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면서 시정에 소홀함이 없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환주/남원시장 : "지역위원장 직무대행 자리가 다음 지방선거, 또 대선에 맞춰서 해야 할 역할이 있기 때문에 다소 일부 우려가 있을 수 있다는 점도 잘 알고 있지만 제 직책에 맞는 그런 사고로 그런 올바른 길을 가야 한다."] 지난 4월 총선 때 전북 10개 선거구 가운데 유일하게 남원-임실-순창에서 진 민주당. 집행부 견제라는 지방의회의 역할을 무시하면서까지 지역위원장에 굳이 현직 단체장을 앉힐 필요가 있었는지, 당 안팎에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수진입니다. 촬영기자:김경섭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전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