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2공항 원포인트 검증?…복잡한 셈법

입력 2020.08.13 (19:28) 수정 2020.08.13 (19:2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토부가 그제와 어제 제주를 찾아 현재 공항 확장 가능성에 대한 원포인트 검증을 제주도의회 2공항 특위에 제안했습니다.

이 검증을 통해 현 공항 확장이 불가능하다면 도의회에서 2공항 건설에 협력하고 반대 결론이 나온다면 국토부도 2공항 건설을 접겠다는 내용인데요. 

제2공항 사업이 새로운 국면을 맞은 셈인데, 당사자들의 셈법이 복잡해졌습니다.

원포인트 검증의 쟁점은 무엇인지 정리해볼까요? 

국토부는 이번 검증에 대해 지난달 연속 토론회의 연장선상에서 일종의 5차 토론회가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래서 늦어도 9월 안에 결론 짓기를 원하는데요. 

반면, 도의회는 한 차례 토론회로 검증이 불가하다는 입장입니다. 

또 단순 토론회보다는 현 공항 확충방안을 검토했던 프랑스 ADPi의 책임자급을 불러 공개검증 해야한다는 생각입니다. 

검증 절차도 절차지만 핵심은 누가 검증 결과에 대한 판단 권한을 갖느냐겠죠? 

도의회는 해외 전문기관과 같은 제3의 기관을 참여시켜 판단해주길 원하고 있습니다.

국토부 용역에서 문제가 드러났는데, 검증결과의 해석권한을 국토부가 갖는 건 비논리적이라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국토부는 군 공역 등 안보가 포함된 내용이라 외국 전문기관을 부르긴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따라서 굳이 제3의 기관을 개입시킬 필요없이 자체적으로 판단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제2공항 반대 단체인 비상도민회의는 원포인트로 검증할 수 없는 문제라며 6개월 정도 심도있게 전문 용역을 맡겨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제2공항을 바라보는 입장별로 셈법은 다릅니다. 

국토부는 조만간 도의회 갈등해소 특위와 검증 방식 등을 논의하기로 했는데요. 

2공항에 대한 모든 의혹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정해지길 기대해봅니다.

오늘의 앵커리포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제주 2공항 원포인트 검증?…복잡한 셈법
    • 입력 2020-08-13 19:28:11
    • 수정2020-08-13 19:29:16
    뉴스7(제주)
국토부가 그제와 어제 제주를 찾아 현재 공항 확장 가능성에 대한 원포인트 검증을 제주도의회 2공항 특위에 제안했습니다. 이 검증을 통해 현 공항 확장이 불가능하다면 도의회에서 2공항 건설에 협력하고 반대 결론이 나온다면 국토부도 2공항 건설을 접겠다는 내용인데요.  제2공항 사업이 새로운 국면을 맞은 셈인데, 당사자들의 셈법이 복잡해졌습니다. 원포인트 검증의 쟁점은 무엇인지 정리해볼까요?  국토부는 이번 검증에 대해 지난달 연속 토론회의 연장선상에서 일종의 5차 토론회가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래서 늦어도 9월 안에 결론 짓기를 원하는데요.  반면, 도의회는 한 차례 토론회로 검증이 불가하다는 입장입니다.  또 단순 토론회보다는 현 공항 확충방안을 검토했던 프랑스 ADPi의 책임자급을 불러 공개검증 해야한다는 생각입니다.  검증 절차도 절차지만 핵심은 누가 검증 결과에 대한 판단 권한을 갖느냐겠죠?  도의회는 해외 전문기관과 같은 제3의 기관을 참여시켜 판단해주길 원하고 있습니다. 국토부 용역에서 문제가 드러났는데, 검증결과의 해석권한을 국토부가 갖는 건 비논리적이라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국토부는 군 공역 등 안보가 포함된 내용이라 외국 전문기관을 부르긴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따라서 굳이 제3의 기관을 개입시킬 필요없이 자체적으로 판단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제2공항 반대 단체인 비상도민회의는 원포인트로 검증할 수 없는 문제라며 6개월 정도 심도있게 전문 용역을 맡겨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제2공항을 바라보는 입장별로 셈법은 다릅니다.  국토부는 조만간 도의회 갈등해소 특위와 검증 방식 등을 논의하기로 했는데요.  2공항에 대한 모든 의혹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정해지길 기대해봅니다. 오늘의 앵커리포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제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