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폭염 시작에 수온 상승…연안 양식장도 비상

입력 2020.08.17 (20:11) 수정 2020.08.17 (20:1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폭염이 이어지면서 통영과 진해 해역에 고수온 주의보가 내려져 남해안 양식장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양식 어민들은 반복되는 고수온 피해를 막기 위해 올해도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보도에 황재락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남 남해안 양식장의 절반 이상이 집중된 통영 앞바다입니다.

가두리 양식장마다 대형 산소발생기가 거품을 내뿜으며 쉼 없이 가동됩니다.

수온이 조금이라도 낮은 저층의 바닷물을 끌어올려 표층의 물과 섞기 위해섭니다.

폭염이 시작되고 일조량이 늘어나면 바닷물 수온이 올라 양식 어류의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김창두/양식 어민 : "수온이 상승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질병으로 인해 고수온은 폐사가 많이 일어납니다."]

어민들은 첨단 장비를 동원해 24시간 실시간 수온을 측정하며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조석현/양식 어민 : "저희는 수온약층부터 현재 표층까지 수온을 다 일일이 측정하고 있고, 수온이 하루 일교차처럼 변하는 내용을 다 확인하고 있습니다."]

경남 남해안의 수온은 24도 안팎, 긴 장마로 아직은 예년보다 1도 가까이 낮습니다.

긴 장마가 끝나고 폭염특보가 발령되면, 남해안 바닷물 온도는 고수온 특보가 발효되는 28도 이상으로 금세 오를 수 있습니다.

경남 양식 어류 가운데 절반 이상은 조피볼락과 쥐치 등 고수온에 약한 어종, 경상남도는 양식 어류 조기 출하를 당부하는 등 고수온 피해 줄이기에 나섰습니다.

[이인석/경상남도 어업진흥과장 : "우리 어업인들께서도 피해 최소화를 위해 조기 출하, 사료 조절 등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경남에서는 지난해 고수온 특보가 30일 동안 계속되면서, 물고기 32만 마리가 폐사하는 등 고수온 피해가 해마다 반복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재락입니다.

촬영기자:박장빈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경남, 폭염 시작에 수온 상승…연안 양식장도 비상
    • 입력 2020-08-17 20:11:06
    • 수정2020-08-17 20:15:34
    뉴스7(창원)
[앵커] 폭염이 이어지면서 통영과 진해 해역에 고수온 주의보가 내려져 남해안 양식장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양식 어민들은 반복되는 고수온 피해를 막기 위해 올해도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보도에 황재락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남 남해안 양식장의 절반 이상이 집중된 통영 앞바다입니다. 가두리 양식장마다 대형 산소발생기가 거품을 내뿜으며 쉼 없이 가동됩니다. 수온이 조금이라도 낮은 저층의 바닷물을 끌어올려 표층의 물과 섞기 위해섭니다. 폭염이 시작되고 일조량이 늘어나면 바닷물 수온이 올라 양식 어류의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김창두/양식 어민 : "수온이 상승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질병으로 인해 고수온은 폐사가 많이 일어납니다."] 어민들은 첨단 장비를 동원해 24시간 실시간 수온을 측정하며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조석현/양식 어민 : "저희는 수온약층부터 현재 표층까지 수온을 다 일일이 측정하고 있고, 수온이 하루 일교차처럼 변하는 내용을 다 확인하고 있습니다."] 경남 남해안의 수온은 24도 안팎, 긴 장마로 아직은 예년보다 1도 가까이 낮습니다. 긴 장마가 끝나고 폭염특보가 발령되면, 남해안 바닷물 온도는 고수온 특보가 발효되는 28도 이상으로 금세 오를 수 있습니다. 경남 양식 어류 가운데 절반 이상은 조피볼락과 쥐치 등 고수온에 약한 어종, 경상남도는 양식 어류 조기 출하를 당부하는 등 고수온 피해 줄이기에 나섰습니다. [이인석/경상남도 어업진흥과장 : "우리 어업인들께서도 피해 최소화를 위해 조기 출하, 사료 조절 등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경남에서는 지난해 고수온 특보가 30일 동안 계속되면서, 물고기 32만 마리가 폐사하는 등 고수온 피해가 해마다 반복되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재락입니다. 촬영기자:박장빈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창원-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