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2주가 고비…전북, 마스크 의무화 행정조치

입력 2020.08.19 (19:29) 수정 2020.08.19 (19:3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보신 것처럼 수도권발 지역 감염 확산세가 뚜렷한데요.

앞으로 2주 동안이 코로나19 확산의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라북도 방역당국은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행정 조치를 내렸습니다.

이어서, 유진휘 기자입니다.

[리포트]

추가로 확진 판정을 받은 4명을 비롯해 지난 16일부터 잇따라 발생한 확진자 11명 모두,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을 다녀왔거나, 수도권의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최근 한 달 동안 지역발생 확진자가 나오지 않자 방역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아진 데다, 사흘간의 광복절 연휴를 맞아 시도 간, 지역 간 이동이 잦았던 게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강영석/전라북도 방역대책반 담당관 : "비교적 환자 발생이 적었기 때문에 방역수칙 준수가 좀 느슨해진 부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발생하고 있는 이분(확진자)들에 대해서 적절하게 대응을 하고…."]

전라북도 방역당국은 바이러스 잠복기를 고려해 앞으로 2주가 코로나19 지역 확산의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종교 활동과 소모임, 수도권 등 다른 지역 방문 자제를 요청하고, 방역 수칙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를 현장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도민은 물론 전북 방문자를 대상으로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행정조치도 내렸습니다. 

계도 기간을 거친 뒤 위반자에게는 과태료 10만 원을 부과할 방침입니다. 

[오택림/전라북도 방역대책반장 : "(확진자가) 갑자기 늘어나고 있는 상태에서는 최후의 보루는 개인이 개인의 위생을 지킨다는 차원에서 마스크 이상은 없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제도화시킨 거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19 확산의 고비를 맞고 있는 전북. 

방역수칙에 따라 스스로를 지키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해졌습니다.

KBS 뉴스 유진휘입니다.

촬영기자:정성수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코로나19 확산’ 2주가 고비…전북, 마스크 의무화 행정조치
    • 입력 2020-08-19 19:29:54
    • 수정2020-08-19 19:34:18
    뉴스7(전주)
[앵커] 보신 것처럼 수도권발 지역 감염 확산세가 뚜렷한데요. 앞으로 2주 동안이 코로나19 확산의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전라북도 방역당국은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행정 조치를 내렸습니다. 이어서, 유진휘 기자입니다. [리포트] 추가로 확진 판정을 받은 4명을 비롯해 지난 16일부터 잇따라 발생한 확진자 11명 모두, 서울과 경기 등 수도권을 다녀왔거나, 수도권의 확진자와 접촉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최근 한 달 동안 지역발생 확진자가 나오지 않자 방역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아진 데다, 사흘간의 광복절 연휴를 맞아 시도 간, 지역 간 이동이 잦았던 게 큰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강영석/전라북도 방역대책반 담당관 : "비교적 환자 발생이 적었기 때문에 방역수칙 준수가 좀 느슨해진 부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발생하고 있는 이분(확진자)들에 대해서 적절하게 대응을 하고…."] 전라북도 방역당국은 바이러스 잠복기를 고려해 앞으로 2주가 코로나19 지역 확산의 최대 고비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종교 활동과 소모임, 수도권 등 다른 지역 방문 자제를 요청하고, 방역 수칙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를 현장 점검하기로 했습니다.  도민은 물론 전북 방문자를 대상으로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행정조치도 내렸습니다.  계도 기간을 거친 뒤 위반자에게는 과태료 10만 원을 부과할 방침입니다.  [오택림/전라북도 방역대책반장 : "(확진자가) 갑자기 늘어나고 있는 상태에서는 최후의 보루는 개인이 개인의 위생을 지킨다는 차원에서 마스크 이상은 없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제도화시킨 거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코로나19 확산의 고비를 맞고 있는 전북.  방역수칙에 따라 스스로를 지키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해졌습니다. KBS 뉴스 유진휘입니다. 촬영기자:정성수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전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