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재유행…여행·숙박업 재기 노력에 ‘찬물’

입력 2020.08.24 (09:22) 수정 2020.08.24 (09:29)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로 가장 심한 타격을 입은 업종 가운데 하나가 바로 숙박.여행업입니다.

국내 상품 확대 등 자구책을 마련해 근근이 버텨왔지만 수도권발 재유행 사태로 좌초 위기에 처했습니다.

보도에 이재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구 시내의 한 호텔입니다. 

지난 2월 코로나 발생 이후 객실 예약률이 5% 아래까지 떨어졌습니다. 

이후 국내 이용객을 겨냥해 무료 조식과 장기 숙박할인 등의 행사를 펼치면서 매출이 거의 예년 수준을 회복했습니다. 

하지만 수도권발 코로나 재유행 사태가 회복세에 찬물을 끼얹었습니다. 

[사카이 미키/호텔 지배인 : "매출을 회복 중이지만 코로나 재유행 이후 단체 손님들이 이동제한 등으로 예약을 취소하고 있습니다."]

지역 다른 호텔들도 홈쇼핑 판매와 숙박 할인 등 공격적인 판촉에 나섰지만 예약 취소율이 2,30%에 달하는 등 역부족입니다. 

여행사들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그나마 제주와 강원 등지의 여행 또는 골프 상품 등으로 버텨왔지만 코로나 재유행 사태 이후 예약 취소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김동완/여행사 부장 : "실질적으로 현재 취소라든지, 예약 문의 자체가 전무한 상태이기 때문에 추석까지 계속 이어진다고 하면 좀 타격이 심하지 않을까..."]

코로나로 막힌 국제선의 대안으로 제주와 김포,양양 등 국내선 확대에 나섰던 저비용 항공사들도 초비상입니다. 

하반기에도 잇따른 악재로 적자폭이 계속 커지자 다시 긴축 논의에 들어갔습니다. 

[저비용 항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예약률이 수도권 확진자 요새 나오면서 떨어지는 추세로 많이 돌아서가지고 지금 조금 분위기는 안좋습니다."]

코로나 재유행 사태를 조기에 종식하지 못할 경우 항공사와 여행.숙박업체 중 상당수가 올해를 버티기 어렵다는 비관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재민입니다.

촬영기자:최동희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코로나19 재유행…여행·숙박업 재기 노력에 ‘찬물’
    • 입력 2020-08-24 09:22:41
    • 수정2020-08-24 09:29:54
    뉴스광장(대구)
[앵커] 코로나로 가장 심한 타격을 입은 업종 가운데 하나가 바로 숙박.여행업입니다. 국내 상품 확대 등 자구책을 마련해 근근이 버텨왔지만 수도권발 재유행 사태로 좌초 위기에 처했습니다. 보도에 이재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구 시내의 한 호텔입니다.  지난 2월 코로나 발생 이후 객실 예약률이 5% 아래까지 떨어졌습니다.  이후 국내 이용객을 겨냥해 무료 조식과 장기 숙박할인 등의 행사를 펼치면서 매출이 거의 예년 수준을 회복했습니다.  하지만 수도권발 코로나 재유행 사태가 회복세에 찬물을 끼얹었습니다.  [사카이 미키/호텔 지배인 : "매출을 회복 중이지만 코로나 재유행 이후 단체 손님들이 이동제한 등으로 예약을 취소하고 있습니다."] 지역 다른 호텔들도 홈쇼핑 판매와 숙박 할인 등 공격적인 판촉에 나섰지만 예약 취소율이 2,30%에 달하는 등 역부족입니다.  여행사들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그나마 제주와 강원 등지의 여행 또는 골프 상품 등으로 버텨왔지만 코로나 재유행 사태 이후 예약 취소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김동완/여행사 부장 : "실질적으로 현재 취소라든지, 예약 문의 자체가 전무한 상태이기 때문에 추석까지 계속 이어진다고 하면 좀 타격이 심하지 않을까..."] 코로나로 막힌 국제선의 대안으로 제주와 김포,양양 등 국내선 확대에 나섰던 저비용 항공사들도 초비상입니다.  하반기에도 잇따른 악재로 적자폭이 계속 커지자 다시 긴축 논의에 들어갔습니다.  [저비용 항공사 관계자/음성변조 : "예약률이 수도권 확진자 요새 나오면서 떨어지는 추세로 많이 돌아서가지고 지금 조금 분위기는 안좋습니다."] 코로나 재유행 사태를 조기에 종식하지 못할 경우 항공사와 여행.숙박업체 중 상당수가 올해를 버티기 어렵다는 비관적인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재민입니다. 촬영기자:최동희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대구-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