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LG ‘재택 확대’…완성차 업계도 ‘비상’

입력 2020.08.31 (07:35) 수정 2020.08.31 (09:4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기업들도 비상입니다.

주요사업장에서 잇따라 확진자가 나온 삼성전자가 처음으로 재택근무를 도입하는 등 IT업계 뿐만 아니라, 제조업까지 재택근무가 확대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생산 현장은 이마저 쉽지 않아 기업의 고민이 커지고 있습니다.

박대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IT기업에 다니는 이 남성은 일주일에 사흘은, 회사 대신 집으로 출근합니다.

문서 처리는 물론 업무 회의도 집에서 해결합니다.

["화상회의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손 흔드시죠."]

[조휘제/한화시스템 ICT 부문 차장 : "출근 퇴근할 때 시간을 많이 뺏기는데 그런 시간이 없다 보니, 업무 시간 활용도가 좋아졌습니다."]

주로 IT 업종에서 이뤄지던 재택근무, 이젠 제조업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장에서 잇따라 확진자가 나온 삼성전자는 처음으로 다음 달 한 달 재택근무를 해 보기로 했고, LG전자는 사무직 10명 중 3명꼴로 재택근무에 들어갔습니다.

SK와 포스코 등 주요 기업들도 2교대 순환근무 등을 통해 출근 인원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출근할 수밖에 없는 생산 현장.

올 상반기 이미 생산라인이 멈춰선 경험이 있는 자동차 업계는 일단은 식사 2부제와 층간 이동 제한으로 '접촉 최소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 : "중식시간을 이원화해서 식당에 사람이 몰리는 혼잡도를 줄이고 있고요. 이동 동선도 최소화하도록 하고 있고..."]

여기에 중소기업은 여전히 재택근무가 쉽지 않은 상황.

[강혜련/이화여대 경영학과 교수 : "(재택) 이렇게 해서 살아남을 수 있는 데는 금융권이나 IT기업만. 제조업이나 이런 데서는 앞으로 어떤 방법으로 혁신을 모색할지에 대한 고민을 새롭게 해야 되는 거고요."]

정부는 민간기업에 재택근무를 권고하면서 여의치 않으면 시차 출퇴근제를 활용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KBS 뉴스 박대깁니다.

촬영기자:이상훈/영상편집:사명환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삼성·LG ‘재택 확대’…완성차 업계도 ‘비상’
    • 입력 2020-08-31 07:54:17
    • 수정2020-08-31 09:43:02
    뉴스광장
[앵커] 기업들도 비상입니다. 주요사업장에서 잇따라 확진자가 나온 삼성전자가 처음으로 재택근무를 도입하는 등 IT업계 뿐만 아니라, 제조업까지 재택근무가 확대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생산 현장은 이마저 쉽지 않아 기업의 고민이 커지고 있습니다. 박대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IT기업에 다니는 이 남성은 일주일에 사흘은, 회사 대신 집으로 출근합니다. 문서 처리는 물론 업무 회의도 집에서 해결합니다. ["화상회의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손 흔드시죠."] [조휘제/한화시스템 ICT 부문 차장 : "출근 퇴근할 때 시간을 많이 뺏기는데 그런 시간이 없다 보니, 업무 시간 활용도가 좋아졌습니다."] 주로 IT 업종에서 이뤄지던 재택근무, 이젠 제조업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장에서 잇따라 확진자가 나온 삼성전자는 처음으로 다음 달 한 달 재택근무를 해 보기로 했고, LG전자는 사무직 10명 중 3명꼴로 재택근무에 들어갔습니다. SK와 포스코 등 주요 기업들도 2교대 순환근무 등을 통해 출근 인원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출근할 수밖에 없는 생산 현장. 올 상반기 이미 생산라인이 멈춰선 경험이 있는 자동차 업계는 일단은 식사 2부제와 층간 이동 제한으로 '접촉 최소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 : "중식시간을 이원화해서 식당에 사람이 몰리는 혼잡도를 줄이고 있고요. 이동 동선도 최소화하도록 하고 있고..."] 여기에 중소기업은 여전히 재택근무가 쉽지 않은 상황. [강혜련/이화여대 경영학과 교수 : "(재택) 이렇게 해서 살아남을 수 있는 데는 금융권이나 IT기업만. 제조업이나 이런 데서는 앞으로 어떤 방법으로 혁신을 모색할지에 대한 고민을 새롭게 해야 되는 거고요."] 정부는 민간기업에 재택근무를 권고하면서 여의치 않으면 시차 출퇴근제를 활용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KBS 뉴스 박대깁니다. 촬영기자:이상훈/영상편집:사명환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