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서 안심하고 드세요”…식문화 개선 ‘안심식당’

입력 2020.08.31 (09:07) 수정 2020.08.31 (09:0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감염 우려로 외출도, 외식도 삼가게 되면서 지역 상권이 크게 위축됐는데요.

접촉을 최소화하면서, 방역 수칙을 철저하게 지키면서 맛있는 음식을 즐기는 이른바 '안심 식당'이 화젭니다.

네트워크 소식, 청주방송총국 이만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점심 장사 준비에 바쁜 한 음식점입니다. 

수저를 통 안에 한데 놓는 대신, 개별 포장으로 제공됩니다. 

전자 출입자 명부를 활용해 누가 언제 방문했는지 투명하게 관리하고,  탁자 간 간격도 넓혀, 충분한 공간을 뒀습니다. 

[김연수/음식점 업주 : "저희가 일반 수저통을 놓다가 지금, 수저도 다 개별 포장을 하고요. 카운터나 화장실에 손 소독제를 다 비치를 하고."]

또 다른 음식점입니다.

손님들이 집게와 앞 접시를 활용해, 각자 음식을 조금씩 덜어서 먹습니다. 

코로나 19 예방을 위해 이용자 간 접촉을 최소화한 '안심식당'입니다. 

[장의식/안심식당 손님 : "개인 식기를 이용해서 먹으니까 도움이 되죠. 마음이 좀 편해지죠."]

정부는 음식점이 코로나 19 취약 지대로 꼽히면서, 올 연말까지 전국의 식당 2만여 곳을 '안심식당'으로 지정해 운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덜어 먹기 도구 비치'와 '위생적 수저 관리', '종사자 마스크 착용 준수' 등 3대 방역 수칙 준수가 지정 조건입니다. 

충주시는 여기에 탁자 간 일정 간격 유지, 전자출입자명부 활용 여부 등을 평가하며, 더욱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강화된 방역 수칙에 소비자가 안심하고 음식점을 이용할 수 있고, 이는 곧 지역 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이유에 섭니다. 

[김경택/충주시 위생정책팀장 : "가장 큰 문제는 '거리 두기가 오히려 더 큰 문제다'(라고 생각)해서 저희는 충주시 기준으로 탁자 간격 1m 이상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생활 방역에 맞춰 식사 문화를 개선하겠다는 '안심 식당'의 정착 여부는 얼마나 많은 음식점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느냐가 관건이 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이만영입니다.

촬영기자:최승원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와서 안심하고 드세요”…식문화 개선 ‘안심식당’
    • 입력 2020-08-31 09:07:27
    • 수정2020-08-31 09:07:29
    뉴스광장(광주)
[앵커] 감염 우려로 외출도, 외식도 삼가게 되면서 지역 상권이 크게 위축됐는데요. 접촉을 최소화하면서, 방역 수칙을 철저하게 지키면서 맛있는 음식을 즐기는 이른바 '안심 식당'이 화젭니다. 네트워크 소식, 청주방송총국 이만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점심 장사 준비에 바쁜 한 음식점입니다.  수저를 통 안에 한데 놓는 대신, 개별 포장으로 제공됩니다.  전자 출입자 명부를 활용해 누가 언제 방문했는지 투명하게 관리하고,  탁자 간 간격도 넓혀, 충분한 공간을 뒀습니다.  [김연수/음식점 업주 : "저희가 일반 수저통을 놓다가 지금, 수저도 다 개별 포장을 하고요. 카운터나 화장실에 손 소독제를 다 비치를 하고."] 또 다른 음식점입니다. 손님들이 집게와 앞 접시를 활용해, 각자 음식을 조금씩 덜어서 먹습니다.  코로나 19 예방을 위해 이용자 간 접촉을 최소화한 '안심식당'입니다.  [장의식/안심식당 손님 : "개인 식기를 이용해서 먹으니까 도움이 되죠. 마음이 좀 편해지죠."] 정부는 음식점이 코로나 19 취약 지대로 꼽히면서, 올 연말까지 전국의 식당 2만여 곳을 '안심식당'으로 지정해 운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덜어 먹기 도구 비치'와 '위생적 수저 관리', '종사자 마스크 착용 준수' 등 3대 방역 수칙 준수가 지정 조건입니다.  충주시는 여기에 탁자 간 일정 간격 유지, 전자출입자명부 활용 여부 등을 평가하며, 더욱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강화된 방역 수칙에 소비자가 안심하고 음식점을 이용할 수 있고, 이는 곧 지역 경제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이유에 섭니다.  [김경택/충주시 위생정책팀장 : "가장 큰 문제는 '거리 두기가 오히려 더 큰 문제다'(라고 생각)해서 저희는 충주시 기준으로 탁자 간격 1m 이상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생활 방역에 맞춰 식사 문화를 개선하겠다는 '안심 식당'의 정착 여부는 얼마나 많은 음식점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느냐가 관건이 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이만영입니다. 촬영기자:최승원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광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