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안동] 수확량 줄고 가격 상승…경북 북부 고추 작황 부진

입력 2020.08.31 (20:3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올여름 긴 장마에 일조시간이 크게 줄면서 경북 북부지역 주요 농산물인 고추 작황이 부진한데요.

이 때문에 고추 가격이 예년보다 크게 상승해 농민들은 조금이라도 막바지 수확량을 늘려보고자 애를 쓰고 있습니다.

신주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고추밭마다 성한 고추를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시듦병에 걸린 고추는 누렇게 말라 비틀어졌고, 탄저병에 걸린 고추는 썩어들어가고 있습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수확 자체를 포기한 농민도 있습니다.

[임상순/안동 모산고추 작목반장 : "평년 수확은 (991㎡당) 5백 근 정도 나오는데 올해는 2백 근…. 어떤 사람들은 전혀 수확 못 한 농가도 있습니다. 첫 번째 딸 때부터 병이 많이 들어서 포기하고 다른 배추나 무로…. (바꾸기도 했습니다)."

긴 장마가 끝난 뒤 지난해보다 병충해가 50% 이상 증가한 탓입니다.

특히 올해는 고추가 처음 자랄 때부터 여러 가지 바이러스가 발생하면서 피해가 더 컸습니다.

보통 고추는 8월 하순부터 10월 초까지 3차례 정도 수확하는데, 올해는 생육환경이 좋지 못해 후반기 수확량이 극히 적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벌써 출하 물량이 감소하면서 건고추는 지난해 600g당 7천 원대에서 올해 만 3천 원으로, 홍고추는 같은 기간 ㎏당 천5백 원대에서 3천3백 원까지 급등했습니다.

[김찬용/경북농업기술원 연구실장 : "후기 수확량 증대를 위해서는 성숙한 고추를 미리 수확하고 추비(추가 비료 살포)를 통해 미성숙 고추가 발육이 잘 될 수 있도록 관리하여야겠습니다."]

올 들어 경북 북부지역에서 과수에 이어 주요 농산물인 고추 작황까지 어려워지며 지역 농민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신주현입니다.

촬영기자:김석현

하회마을, 공공 와이파이 구축

세계유산 하회마을 일대에 무료 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해집니다.

안동시는 하회마을 관광객들이 별도 인증절차 없이 무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예산 5천만 원을 들여 마을 내 8곳에 무선 인터넷 접속장치를 설치해 공공 와이파이를 구축했습니다.

안동시, 중소기업 운전자금 지원

추석 명절을 앞두고 안동시가 자금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중소기업에 운전자금을 지원합니다.

중소기업 운전자금은 업체당 최대 3억 원까지 안동시가 1년동안 대출이자의 3%를 지원하는 형태며, 신청기간은 다음 달(9월) 15일까집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여기는 안동] 수확량 줄고 가격 상승…경북 북부 고추 작황 부진
    • 입력 2020-08-31 20:36:29
    뉴스7(대구)
[앵커] 올여름 긴 장마에 일조시간이 크게 줄면서 경북 북부지역 주요 농산물인 고추 작황이 부진한데요. 이 때문에 고추 가격이 예년보다 크게 상승해 농민들은 조금이라도 막바지 수확량을 늘려보고자 애를 쓰고 있습니다. 신주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고추밭마다 성한 고추를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시듦병에 걸린 고추는 누렇게 말라 비틀어졌고, 탄저병에 걸린 고추는 썩어들어가고 있습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수확 자체를 포기한 농민도 있습니다. [임상순/안동 모산고추 작목반장 : "평년 수확은 (991㎡당) 5백 근 정도 나오는데 올해는 2백 근…. 어떤 사람들은 전혀 수확 못 한 농가도 있습니다. 첫 번째 딸 때부터 병이 많이 들어서 포기하고 다른 배추나 무로…. (바꾸기도 했습니다)." 긴 장마가 끝난 뒤 지난해보다 병충해가 50% 이상 증가한 탓입니다. 특히 올해는 고추가 처음 자랄 때부터 여러 가지 바이러스가 발생하면서 피해가 더 컸습니다. 보통 고추는 8월 하순부터 10월 초까지 3차례 정도 수확하는데, 올해는 생육환경이 좋지 못해 후반기 수확량이 극히 적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벌써 출하 물량이 감소하면서 건고추는 지난해 600g당 7천 원대에서 올해 만 3천 원으로, 홍고추는 같은 기간 ㎏당 천5백 원대에서 3천3백 원까지 급등했습니다. [김찬용/경북농업기술원 연구실장 : "후기 수확량 증대를 위해서는 성숙한 고추를 미리 수확하고 추비(추가 비료 살포)를 통해 미성숙 고추가 발육이 잘 될 수 있도록 관리하여야겠습니다."] 올 들어 경북 북부지역에서 과수에 이어 주요 농산물인 고추 작황까지 어려워지며 지역 농민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신주현입니다. 촬영기자:김석현 하회마을, 공공 와이파이 구축 세계유산 하회마을 일대에 무료 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해집니다. 안동시는 하회마을 관광객들이 별도 인증절차 없이 무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예산 5천만 원을 들여 마을 내 8곳에 무선 인터넷 접속장치를 설치해 공공 와이파이를 구축했습니다. 안동시, 중소기업 운전자금 지원 추석 명절을 앞두고 안동시가 자금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중소기업에 운전자금을 지원합니다. 중소기업 운전자금은 업체당 최대 3억 원까지 안동시가 1년동안 대출이자의 3%를 지원하는 형태며, 신청기간은 다음 달(9월) 15일까집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대구-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