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반발로 제동…남원 공공의대 설립 다시 원점

입력 2020.09.04 (08:33) 수정 2020.09.04 (09:5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의대 정원 확대와 함께, 전북의 숙원 사업이었던 남원 공공의대 설립도 제동이 걸렸습니다.

유진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코로나19가 확산하던 지난 7월. 

정부와 민주당은 당정 회의에서 오는 2022학년도부터 10년간 의과대학 신입생을 해마다 4백 명씩, 모두 4천 명을 더 뽑기로 했습니다. 

의대 정원 확대과 더불어 공공의대 설립 방안도 확정해 발표했습니다. 

[박능후/보건복지부 장관/지난 7월 : "코로나19와 같은 신종 감염병 위기가 전세계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수호하기 위한 의료인력 양성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정의 발표에 전공의를 중심으로 의료계 반발이 이어졌고, 지난달부터 이어진 집단 휴진으로 환자들의 불편과 우려가 커졌습니다.

의료 공백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결국 정부여당이 원점에서 재논의하겠다며 한발 물러섰고, 의료계가 사실상 이를 수용했습니다. 

[김강립/보건복지부 차관 : "범 의료계 원로들과도 광범위한 소통을 하였고 합의 내용 이행을 관리하겠다고 하신 바 있습니다. 정부와 국회, 의료계 선배들의 약속을 믿고 전공의들의 진료 복귀를 (요청합니다)."]

이 때문에 서남대 폐교 조치 이후 추진됐던 남원 공공의대 설립도 원점에서 다시 논의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전라북도와 지역 정치권의 소극적인 대응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전화이용호 국회의원/남원·임실·순창 : "정부의 소통 부재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고요. 그러나 반대로 의협도 이 문제에 대해서도 너무 강경하게 (반대했습니다.) 이번 정기국회에 어떡하게 하든 상정해야 합니다."]

공공의료 인력 확보를 위한 공공의대 설립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역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게 다시 과제가 됐습니다.

KBS 뉴스 유진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의료계 반발로 제동…남원 공공의대 설립 다시 원점
    • 입력 2020-09-04 08:33:14
    • 수정2020-09-04 09:54:45
    뉴스광장(전주)
[앵커] 의대 정원 확대와 함께, 전북의 숙원 사업이었던 남원 공공의대 설립도 제동이 걸렸습니다. 유진휘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코로나19가 확산하던 지난 7월.  정부와 민주당은 당정 회의에서 오는 2022학년도부터 10년간 의과대학 신입생을 해마다 4백 명씩, 모두 4천 명을 더 뽑기로 했습니다.  의대 정원 확대과 더불어 공공의대 설립 방안도 확정해 발표했습니다.  [박능후/보건복지부 장관/지난 7월 : "코로나19와 같은 신종 감염병 위기가 전세계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수호하기 위한 의료인력 양성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정의 발표에 전공의를 중심으로 의료계 반발이 이어졌고, 지난달부터 이어진 집단 휴진으로 환자들의 불편과 우려가 커졌습니다. 의료 공백이 현실화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결국 정부여당이 원점에서 재논의하겠다며 한발 물러섰고, 의료계가 사실상 이를 수용했습니다.  [김강립/보건복지부 차관 : "범 의료계 원로들과도 광범위한 소통을 하였고 합의 내용 이행을 관리하겠다고 하신 바 있습니다. 정부와 국회, 의료계 선배들의 약속을 믿고 전공의들의 진료 복귀를 (요청합니다)."] 이 때문에 서남대 폐교 조치 이후 추진됐던 남원 공공의대 설립도 원점에서 다시 논의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습니다.  전라북도와 지역 정치권의 소극적인 대응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전화이용호 국회의원/남원·임실·순창 : "정부의 소통 부재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고요. 그러나 반대로 의협도 이 문제에 대해서도 너무 강경하게 (반대했습니다.) 이번 정기국회에 어떡하게 하든 상정해야 합니다."] 공공의료 인력 확보를 위한 공공의대 설립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역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게 다시 과제가 됐습니다. KBS 뉴스 유진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전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