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스포츠클럽 확대…축구부까지

입력 2020.09.08 (09:51) 수정 2020.09.08 (15:2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학교 야구부에 이어 학교 축구부 5곳도 비영리 법인 형태의 공공스포츠클럽으로 전환됩니다.

불법찬조금 등 고질적인 학교운동부 비리가 없어질 지 주목됩니다.

이현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이번에 울산에서 공공스포츠클럽으로 바뀌는 학교 축구부는 학성중과 효정중 등 중학교 2곳과 전하 화진 삼호초 등 초등학교 3곳입니다.

지난 7월 말 학교 야구부 4곳에 이어 두번째 공공스포츠클럽 전환입니다.

공공스포츠클럽은 교육청이 예산을 지원하고 체육회와 축구협회 등으로 구성된 관리위원회가 클럽 운영을 전담하는 비영리 법인 형태입니다.

투명한 운영를 통해 불법찬조금 등 고질적인 학교운동부 비리를 원천적으로 막겠다는 취지입니다.

[채창영/울산시교육청 체육예술교육팀장 : "교육청,체육회,축구협회 등 지역사회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축구학생 공공스포츠클럽은 공공성과 투명성을 바탕으로 학교체육의혁신 모델이 될 것입니다."]

이로써 울산의 학교 축구부는 현대고와 현대중 등 프로축구 현대가 운영하는 사립스포츠클럽과 시교육청 주도의 공공스포츠클럽 양대 축으로 재편될 전망입니다.

[이동진/울산시축구협회 전무 : "동호인들까지 할 수 있는 클럽으로 인해 앞으로 축구의 저변 확대 및 축구산업에도 큰 발전이 되지 않겠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울산시교육청은 학성고 등 나머지 4개 학교 축구부도 내부 논의 과정을 거쳐 내년 3월쯤에는 모두 공공스포츠클럽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전국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공공스포츠클럽의 확대 운영이 엘리트 위주의 기존 학교체육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이현진입니다.

촬영기자:김근영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공공스포츠클럽 확대…축구부까지
    • 입력 2020-09-08 09:51:07
    • 수정2020-09-08 15:21:08
    930뉴스(울산)
[앵커] 학교 야구부에 이어 학교 축구부 5곳도 비영리 법인 형태의 공공스포츠클럽으로 전환됩니다. 불법찬조금 등 고질적인 학교운동부 비리가 없어질 지 주목됩니다. 이현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이번에 울산에서 공공스포츠클럽으로 바뀌는 학교 축구부는 학성중과 효정중 등 중학교 2곳과 전하 화진 삼호초 등 초등학교 3곳입니다. 지난 7월 말 학교 야구부 4곳에 이어 두번째 공공스포츠클럽 전환입니다. 공공스포츠클럽은 교육청이 예산을 지원하고 체육회와 축구협회 등으로 구성된 관리위원회가 클럽 운영을 전담하는 비영리 법인 형태입니다. 투명한 운영를 통해 불법찬조금 등 고질적인 학교운동부 비리를 원천적으로 막겠다는 취지입니다. [채창영/울산시교육청 체육예술교육팀장 : "교육청,체육회,축구협회 등 지역사회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축구학생 공공스포츠클럽은 공공성과 투명성을 바탕으로 학교체육의혁신 모델이 될 것입니다."] 이로써 울산의 학교 축구부는 현대고와 현대중 등 프로축구 현대가 운영하는 사립스포츠클럽과 시교육청 주도의 공공스포츠클럽 양대 축으로 재편될 전망입니다. [이동진/울산시축구협회 전무 : "동호인들까지 할 수 있는 클럽으로 인해 앞으로 축구의 저변 확대 및 축구산업에도 큰 발전이 되지 않겠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울산시교육청은 학성고 등 나머지 4개 학교 축구부도 내부 논의 과정을 거쳐 내년 3월쯤에는 모두 공공스포츠클럽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전국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공공스포츠클럽의 확대 운영이 엘리트 위주의 기존 학교체육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 지 주목됩니다. KBS 뉴스 이현진입니다. 촬영기자:김근영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울산-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