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대이동’ 대신 온라인 성묘…“미리 본 ‘코로나 한가위’”

입력 2020.09.08 (20:26) 수정 2020.09.08 (20:2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19` 재확산 우려로 올해 추석엔 예년 같은 성묘 행렬을 보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추석 연휴에 상당수 추모 공원이 폐쇄될 예정이고, `온라인 성묘`를 하겠다는 가족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인데요. 

장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모니터에 띄워진 차례상에 음식과 수저를 올려놓습니다.

꽃을 선택해 헌화를 하고, 추모 글도 남깁니다.

전국 최대 규모 장지 시설인 인천가족공원의 `온라인 성묘 서비스`입니다.

가상 현실로 봉안 시설까지 찾아갈 수 있고, 공원 측에서 봉안함 사진도 직접 찍어 제공합니다.

`코로나19`로 공원이 폐쇄되는 추석 연휴 기간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사전 신청 첫날에만 100건 넘게 접수됐습니다.

[김명숙/인천시 남동구 :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가족들이) 걱정을 더 많이 하시더라고요, 추석 때 사람들 많이 모여있는 곳을 꺼리셔서….”]

인터넷에 익숙지 않거나, 공원 폐쇄가 아쉬운 성묘객들은 붐비지 않는 때를 이용해 미리 산소를 찾았습니다.

이번 추석 때 산소를 찾지 않기로 하면서, 벌초를 대행업체에 맡기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김석환/산림조합중앙회 산림경영지원팀장 : “지난해 대비해서 문의 전화라든지 이런 건 굉장히 많이 늘어난 상황입니다. 조합마다 (벌초 관련) 인력을 충원하고 있는….”]

경기 구리시도 연휴 기간 시립 묘지 폐쇄를 결정하는 등 지자체들은 추석을 방역의 분수령으로 삼겠다는 계획입니다.

[박남춘/인천시장 : “코로나19 재확산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이동을 자제하시고, 가족과 함께 이번 추석을 지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가 `민족대이동`으로 대표되던 추석 풍경마저 바꾸고 있습니다. 

KBS 뉴스 장혁진입니다.

촬영기자:이상원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민족대이동’ 대신 온라인 성묘…“미리 본 ‘코로나 한가위’”
    • 입력 2020-09-08 20:26:33
    • 수정2020-09-08 20:28:36
    뉴스7(대구)
[앵커] `코로나19` 재확산 우려로 올해 추석엔 예년 같은 성묘 행렬을 보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추석 연휴에 상당수 추모 공원이 폐쇄될 예정이고, `온라인 성묘`를 하겠다는 가족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인데요.  장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모니터에 띄워진 차례상에 음식과 수저를 올려놓습니다. 꽃을 선택해 헌화를 하고, 추모 글도 남깁니다. 전국 최대 규모 장지 시설인 인천가족공원의 `온라인 성묘 서비스`입니다. 가상 현실로 봉안 시설까지 찾아갈 수 있고, 공원 측에서 봉안함 사진도 직접 찍어 제공합니다. `코로나19`로 공원이 폐쇄되는 추석 연휴 기간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사전 신청 첫날에만 100건 넘게 접수됐습니다. [김명숙/인천시 남동구 :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가족들이) 걱정을 더 많이 하시더라고요, 추석 때 사람들 많이 모여있는 곳을 꺼리셔서….”] 인터넷에 익숙지 않거나, 공원 폐쇄가 아쉬운 성묘객들은 붐비지 않는 때를 이용해 미리 산소를 찾았습니다. 이번 추석 때 산소를 찾지 않기로 하면서, 벌초를 대행업체에 맡기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김석환/산림조합중앙회 산림경영지원팀장 : “지난해 대비해서 문의 전화라든지 이런 건 굉장히 많이 늘어난 상황입니다. 조합마다 (벌초 관련) 인력을 충원하고 있는….”] 경기 구리시도 연휴 기간 시립 묘지 폐쇄를 결정하는 등 지자체들은 추석을 방역의 분수령으로 삼겠다는 계획입니다. [박남춘/인천시장 : “코로나19 재확산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이동을 자제하시고, 가족과 함께 이번 추석을 지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가 `민족대이동`으로 대표되던 추석 풍경마저 바꾸고 있습니다.  KBS 뉴스 장혁진입니다. 촬영기자:이상원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대구-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