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원가의 34%가 마케팅 비용…시설투자비 보다 많아
입력 2020.10.06 (06:50)
수정 2020.10.06 (06:5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지난해 상용화된 휴대전화 5G 서비스.
잘 터지지도 않고 느려서 비싼 요금만큼 제 구실을 못한다는 지적 계속돼 왔죠.
KBS가 휴대전화 한 대당 공급 원가가 3만6천 원대라는 사실, 이동통신사 문서를 통해 공개했는데, 산출 자료를 뜯어보니 공급원가의 3분의 1이 마케팅비였고 통신품질 개선을 위한 시설투자에는 그보다 인색했습니다.
송명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 이동통신사의 원가 데이터.
5G가 상용화된 지난해 전체 비용은 11조 9천억 원입니다.
이 가운데 판매영업 비용, 즉 마케팅에 들어가는 비용은 4조 천억 원으로 돼 있습니다.
전체의 34%입니다.
다시 말해 휴대전화 한 대당 원가는 3만 6천 원대.
이 중 34%가 마케팅비인 것입니다.
반면, 기지국 구축이나 네트워크 운영 등 시설투자비는 모두 3조 9천억 원, 마케팅 비용에도 못 미칩니다.
이 통신사는 2018년에는 5G 상용화를 위해 시설투자를 많이 했다며 원가를 3만 2천 원에서 3만 6천 원대로 올렸습니다.
그러나 2018년에도 전체 비용의 35%인 4조 원을 마케팅에 쏟아부었습니다.
인색한 시설투자는 통신품질 저하로 이어졌습니다.
5G에 걸맞게 속도를 높이려면 특정 주파수 대역의 기지국이 있어야 하지만 이 업체는 지난 8월 기준, 필요한 기지국을 한 곳도 구축하지 않았습니다.
비싼 5G 요금제에 가입했지만 이용자가 실제 5G를 이용하는 시간은 전체의 15%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품질 수준에 맞게 요금이 내려가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우상호/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더불어민주당 : "5G 서비스 가입자의 통신 요금 부담은 지나친 폭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가 기간 통신망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통신 사업자들이 지나친 폭리를 취하고 있는 것을 수수방관하고 있는 정부의 책임도 가볍다고 할 수 없습니다."]
해당 통신사 측은 마케팅비를 원가에 포함하는 것은 업종의 특성상 당연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마케팅비를 줄이는 것도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KBS 뉴스 송명희입니다.
촬영기자:박진경/영상편집:이윤진/보도그래픽:이근희
지난해 상용화된 휴대전화 5G 서비스.
잘 터지지도 않고 느려서 비싼 요금만큼 제 구실을 못한다는 지적 계속돼 왔죠.
KBS가 휴대전화 한 대당 공급 원가가 3만6천 원대라는 사실, 이동통신사 문서를 통해 공개했는데, 산출 자료를 뜯어보니 공급원가의 3분의 1이 마케팅비였고 통신품질 개선을 위한 시설투자에는 그보다 인색했습니다.
송명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 이동통신사의 원가 데이터.
5G가 상용화된 지난해 전체 비용은 11조 9천억 원입니다.
이 가운데 판매영업 비용, 즉 마케팅에 들어가는 비용은 4조 천억 원으로 돼 있습니다.
전체의 34%입니다.
다시 말해 휴대전화 한 대당 원가는 3만 6천 원대.
이 중 34%가 마케팅비인 것입니다.
반면, 기지국 구축이나 네트워크 운영 등 시설투자비는 모두 3조 9천억 원, 마케팅 비용에도 못 미칩니다.
이 통신사는 2018년에는 5G 상용화를 위해 시설투자를 많이 했다며 원가를 3만 2천 원에서 3만 6천 원대로 올렸습니다.
그러나 2018년에도 전체 비용의 35%인 4조 원을 마케팅에 쏟아부었습니다.
인색한 시설투자는 통신품질 저하로 이어졌습니다.
5G에 걸맞게 속도를 높이려면 특정 주파수 대역의 기지국이 있어야 하지만 이 업체는 지난 8월 기준, 필요한 기지국을 한 곳도 구축하지 않았습니다.
비싼 5G 요금제에 가입했지만 이용자가 실제 5G를 이용하는 시간은 전체의 15%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품질 수준에 맞게 요금이 내려가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우상호/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더불어민주당 : "5G 서비스 가입자의 통신 요금 부담은 지나친 폭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가 기간 통신망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통신 사업자들이 지나친 폭리를 취하고 있는 것을 수수방관하고 있는 정부의 책임도 가볍다고 할 수 없습니다."]
해당 통신사 측은 마케팅비를 원가에 포함하는 것은 업종의 특성상 당연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마케팅비를 줄이는 것도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KBS 뉴스 송명희입니다.
촬영기자:박진경/영상편집:이윤진/보도그래픽:이근희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공급원가의 34%가 마케팅 비용…시설투자비 보다 많아
-
- 입력 2020-10-06 06:50:55
- 수정2020-10-06 06:57:16
[앵커]
지난해 상용화된 휴대전화 5G 서비스.
잘 터지지도 않고 느려서 비싼 요금만큼 제 구실을 못한다는 지적 계속돼 왔죠.
KBS가 휴대전화 한 대당 공급 원가가 3만6천 원대라는 사실, 이동통신사 문서를 통해 공개했는데, 산출 자료를 뜯어보니 공급원가의 3분의 1이 마케팅비였고 통신품질 개선을 위한 시설투자에는 그보다 인색했습니다.
송명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 이동통신사의 원가 데이터.
5G가 상용화된 지난해 전체 비용은 11조 9천억 원입니다.
이 가운데 판매영업 비용, 즉 마케팅에 들어가는 비용은 4조 천억 원으로 돼 있습니다.
전체의 34%입니다.
다시 말해 휴대전화 한 대당 원가는 3만 6천 원대.
이 중 34%가 마케팅비인 것입니다.
반면, 기지국 구축이나 네트워크 운영 등 시설투자비는 모두 3조 9천억 원, 마케팅 비용에도 못 미칩니다.
이 통신사는 2018년에는 5G 상용화를 위해 시설투자를 많이 했다며 원가를 3만 2천 원에서 3만 6천 원대로 올렸습니다.
그러나 2018년에도 전체 비용의 35%인 4조 원을 마케팅에 쏟아부었습니다.
인색한 시설투자는 통신품질 저하로 이어졌습니다.
5G에 걸맞게 속도를 높이려면 특정 주파수 대역의 기지국이 있어야 하지만 이 업체는 지난 8월 기준, 필요한 기지국을 한 곳도 구축하지 않았습니다.
비싼 5G 요금제에 가입했지만 이용자가 실제 5G를 이용하는 시간은 전체의 15%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품질 수준에 맞게 요금이 내려가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우상호/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더불어민주당 : "5G 서비스 가입자의 통신 요금 부담은 지나친 폭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가 기간 통신망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통신 사업자들이 지나친 폭리를 취하고 있는 것을 수수방관하고 있는 정부의 책임도 가볍다고 할 수 없습니다."]
해당 통신사 측은 마케팅비를 원가에 포함하는 것은 업종의 특성상 당연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마케팅비를 줄이는 것도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KBS 뉴스 송명희입니다.
촬영기자:박진경/영상편집:이윤진/보도그래픽:이근희
지난해 상용화된 휴대전화 5G 서비스.
잘 터지지도 않고 느려서 비싼 요금만큼 제 구실을 못한다는 지적 계속돼 왔죠.
KBS가 휴대전화 한 대당 공급 원가가 3만6천 원대라는 사실, 이동통신사 문서를 통해 공개했는데, 산출 자료를 뜯어보니 공급원가의 3분의 1이 마케팅비였고 통신품질 개선을 위한 시설투자에는 그보다 인색했습니다.
송명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 이동통신사의 원가 데이터.
5G가 상용화된 지난해 전체 비용은 11조 9천억 원입니다.
이 가운데 판매영업 비용, 즉 마케팅에 들어가는 비용은 4조 천억 원으로 돼 있습니다.
전체의 34%입니다.
다시 말해 휴대전화 한 대당 원가는 3만 6천 원대.
이 중 34%가 마케팅비인 것입니다.
반면, 기지국 구축이나 네트워크 운영 등 시설투자비는 모두 3조 9천억 원, 마케팅 비용에도 못 미칩니다.
이 통신사는 2018년에는 5G 상용화를 위해 시설투자를 많이 했다며 원가를 3만 2천 원에서 3만 6천 원대로 올렸습니다.
그러나 2018년에도 전체 비용의 35%인 4조 원을 마케팅에 쏟아부었습니다.
인색한 시설투자는 통신품질 저하로 이어졌습니다.
5G에 걸맞게 속도를 높이려면 특정 주파수 대역의 기지국이 있어야 하지만 이 업체는 지난 8월 기준, 필요한 기지국을 한 곳도 구축하지 않았습니다.
비싼 5G 요금제에 가입했지만 이용자가 실제 5G를 이용하는 시간은 전체의 15%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품질 수준에 맞게 요금이 내려가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우상호/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더불어민주당 : "5G 서비스 가입자의 통신 요금 부담은 지나친 폭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가 기간 통신망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통신 사업자들이 지나친 폭리를 취하고 있는 것을 수수방관하고 있는 정부의 책임도 가볍다고 할 수 없습니다."]
해당 통신사 측은 마케팅비를 원가에 포함하는 것은 업종의 특성상 당연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마케팅비를 줄이는 것도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KBS 뉴스 송명희입니다.
촬영기자:박진경/영상편집:이윤진/보도그래픽:이근희
-
-
송명희 기자 thimble@kbs.co.kr
송명희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