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 “애물단지 될라”…트램 대전역 경유 논의

입력 2020.11.18 (19:06) 수정 2020.11.18 (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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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오랜 기간 우여곡절 끝에 대전도시철도 2호선이 행정절차를 모두 마무리하고, 2027년 완공을 목표로 다음 달부터 설계에 들어갑니다.

그런데 설계를 앞두고 노선에서 가장 이동 인구가 많은 '대전역'이 빠져있는 문제가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대전시는 노선 조정은 불가능하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는데, 정작 승인 권한을 쥔 국토부는 예산만 해결되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집중 취재, 이정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무려 24년 전인 1996년, 지하철 추가 건설을 전제로 만들어진 대전 도시철도 2호선 노선.

그동안 기종이 수차례 바뀌는 논란 속에도 노선만은 그대로 유지됐습니다.

대전역과 신설복합터미널들을 모두 비껴가 이용률이 떨어질 것이란 우려가 수차례 제기됐지만, 기존 노선 주변 지역민들의 반발 민원을 의식한 대전시가 이를 '쉬쉬' 해오면서 제대로 된 공론화 한번 없었습니다.

이런 상태로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이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다음 달 설계에 들어가는데, 대전시의회가 제동을 걸었습니다.

혁신도시 지정과 역세권 개발로 대전역의 교통 수요와 이동 인구가 급증할 것이 불 보듯 뻔하다며 대전시가 지금이라도 노선 조정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김찬술/대전시의원 : "도시계획이 그렇게 발전해가고 있고 변해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현재 대전시의 트램 정책은 거기에 맞춰가지 않으려고 하는..."]

특히, 지난해 초 트램이 예타 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뒤 노선을 조정할 골든타임이 있었는데 이를 놓쳤다며 대전시를 질타했습니다.

[오광영/대전시의원 : "예타 통과되고 나서 노선과 정거장에 대해서 시민들과 함께 진지하게 공론화하는 과정을 거치지 못한 아쉬움이 있고요. 지금이라도..."]

트램 특성에 맞지 않는 순환형 노선과 정거장 사이가 1km가 넘어 해외 트램보다 간격이 2배나 긴 부분도 보완돼야 할 사안으로 지적됐습니다.

하지만 시의회 지적에도 대전시는 2호선이 완공되면 트램 3, 4호선을 추가 건설해 대전역 등 주요 구간을 연결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며 묵묵부답입니다.

하지만 추가 노선이 언제 될지 기약 없고, 신설돼도 환승이 불가피해 불편함은 승객 몫으로 남게 됩니다.

게다가 기존 노선안의 변경 없이 대전역을 포함하는 방법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닙니다.

사업계획 승인권을 쥔 국토부는 예산 문제만 해결된다면 노선 변경은 문제 될 것 없다고 조언했습니다.

[국토부 담당 직원/음성변조 : "실시설계를 하는 동안에 정거장이 조금 위치 변동이 필요하거나 아니면 신설이 필요하거나 이런 부분들은 시에서 검토해서 그런 부분들을 변경하실 수는 있어요."]

트램 전문가들은 현재 노선에서 대전역만 추가할 경우, 노선은 1km, 예산은 2백억 원 정도가 추가될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서민호/국토연구원 연구위원/지난 6일, KBS생생토론 : "만약에 국가랑 협의가 안 된다면 대전시가 시비 투입해서 하면 10배, 100배 이상의 가치를 발현할 수 있는 그렇지만 대전역이 노선에서 빠졌을 경우 대전 트램이 갖는 잠재력의 상당 부분이 훼손되지 않을까."]

지하철인 대전 도시철도 1호선도 애초 대전역과 주요 터미널을 비롯해 대학과 백화점 등을 노선에 넣지 않아 해마다 세금으로 적자를 보전하면서도 대전시는 시행 착오를 거듭하며 똑같은 전철을 되밟으며 하고 있습니다.

KBS뉴스 이정은입니다.

[앵커]

트램 노선 문제에 대해 취재기자와 좀 더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이정은 기자, 대전역이 빠진 트램 노선 문제는 사실, 올해 초에도 이 기자가 일본 현지 취재를 통해 문제점과 대안 등을 짚었잖아요.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는데 그사이 좀 변화가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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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집중취재] “애물단지 될라”…트램 대전역 경유 논의
    • 입력 2020-11-18 19:05:59
    • 수정2020-11-18 19:37:17
    뉴스7(대전)
[앵커]

오랜 기간 우여곡절 끝에 대전도시철도 2호선이 행정절차를 모두 마무리하고, 2027년 완공을 목표로 다음 달부터 설계에 들어갑니다.

그런데 설계를 앞두고 노선에서 가장 이동 인구가 많은 '대전역'이 빠져있는 문제가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대전시는 노선 조정은 불가능하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는데, 정작 승인 권한을 쥔 국토부는 예산만 해결되면 충분히 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집중 취재, 이정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무려 24년 전인 1996년, 지하철 추가 건설을 전제로 만들어진 대전 도시철도 2호선 노선.

그동안 기종이 수차례 바뀌는 논란 속에도 노선만은 그대로 유지됐습니다.

대전역과 신설복합터미널들을 모두 비껴가 이용률이 떨어질 것이란 우려가 수차례 제기됐지만, 기존 노선 주변 지역민들의 반발 민원을 의식한 대전시가 이를 '쉬쉬' 해오면서 제대로 된 공론화 한번 없었습니다.

이런 상태로 대전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이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다음 달 설계에 들어가는데, 대전시의회가 제동을 걸었습니다.

혁신도시 지정과 역세권 개발로 대전역의 교통 수요와 이동 인구가 급증할 것이 불 보듯 뻔하다며 대전시가 지금이라도 노선 조정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김찬술/대전시의원 : "도시계획이 그렇게 발전해가고 있고 변해가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현재 대전시의 트램 정책은 거기에 맞춰가지 않으려고 하는..."]

특히, 지난해 초 트램이 예타 면제 사업으로 선정된 뒤 노선을 조정할 골든타임이 있었는데 이를 놓쳤다며 대전시를 질타했습니다.

[오광영/대전시의원 : "예타 통과되고 나서 노선과 정거장에 대해서 시민들과 함께 진지하게 공론화하는 과정을 거치지 못한 아쉬움이 있고요. 지금이라도..."]

트램 특성에 맞지 않는 순환형 노선과 정거장 사이가 1km가 넘어 해외 트램보다 간격이 2배나 긴 부분도 보완돼야 할 사안으로 지적됐습니다.

하지만 시의회 지적에도 대전시는 2호선이 완공되면 트램 3, 4호선을 추가 건설해 대전역 등 주요 구간을 연결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며 묵묵부답입니다.

하지만 추가 노선이 언제 될지 기약 없고, 신설돼도 환승이 불가피해 불편함은 승객 몫으로 남게 됩니다.

게다가 기존 노선안의 변경 없이 대전역을 포함하는 방법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닙니다.

사업계획 승인권을 쥔 국토부는 예산 문제만 해결된다면 노선 변경은 문제 될 것 없다고 조언했습니다.

[국토부 담당 직원/음성변조 : "실시설계를 하는 동안에 정거장이 조금 위치 변동이 필요하거나 아니면 신설이 필요하거나 이런 부분들은 시에서 검토해서 그런 부분들을 변경하실 수는 있어요."]

트램 전문가들은 현재 노선에서 대전역만 추가할 경우, 노선은 1km, 예산은 2백억 원 정도가 추가될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서민호/국토연구원 연구위원/지난 6일, KBS생생토론 : "만약에 국가랑 협의가 안 된다면 대전시가 시비 투입해서 하면 10배, 100배 이상의 가치를 발현할 수 있는 그렇지만 대전역이 노선에서 빠졌을 경우 대전 트램이 갖는 잠재력의 상당 부분이 훼손되지 않을까."]

지하철인 대전 도시철도 1호선도 애초 대전역과 주요 터미널을 비롯해 대학과 백화점 등을 노선에 넣지 않아 해마다 세금으로 적자를 보전하면서도 대전시는 시행 착오를 거듭하며 똑같은 전철을 되밟으며 하고 있습니다.

KBS뉴스 이정은입니다.

[앵커]

트램 노선 문제에 대해 취재기자와 좀 더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이정은 기자, 대전역이 빠진 트램 노선 문제는 사실, 올해 초에도 이 기자가 일본 현지 취재를 통해 문제점과 대안 등을 짚었잖아요.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는데 그사이 좀 변화가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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