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1·2월 임금 50% 지급 유예…사장 “고육지책의 일환, 면목없어”

입력 2021.01.25 (16:12) 수정 2021.01.25 (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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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성 위기에 처한 쌍용차가 결국 이번 달과 다음 달 직원 임금 50%의 지급을 유예하기로 했습니다.

예병태 쌍용차 사장은 이날 사내 게시판을 통해 "고육지책의 일환으로 1월 개별소비세 유예 신청에 이어 1월과 2월 급여를 부분적으로 지급할 수밖에 없다"며 "이런 최악의 상황까지 도래하게 된 데 대해 마음이 무겁고 면목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쌍용차는 지난달 기업 회생 신청 이후 일부 부품업체가 납품을 거부하며 납품 재개 조건으로 어음 대신 현금 지급을 요구해 유동성 자금이 고갈된 상탭니다.

예 사장은 "영세 협력업체의 경우 현금으로 자재 대금을 지급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만약 대금 미지급으로 이들 업체가 부도로 이어지면 도미노식의 부품 기반 붕괴는 물론 우리도 생산 자체가 파행을 겪는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지난달 만기도래 어음 중 미결제분과 1·2월 어음만기 일부 결제 등으로 자재 대금이 반드시 지급돼야 하는 점도 자금 수지가 급격히 악화한 이유 중 하나"라고 덧붙였습니다.

예 사장은 "전통적인 비수기를 고려해도 당초 계획보다 2천대 가까이 판매가 안 되고 있다"며 "일부에서 자율구조조정지원인 ARS를 고려해 구매 수요가 떨어질지 왜 예측하지 못했느냐는 지적이 있지만, 현대차와 기아를 제외한 3사가 동일하게 판매가 저조한 실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쌍용차는 오는 29일 1천800억∼2천억원 규모의 어음 만기를 앞두고 있습니다. 쌍용차의 350여개 중소 부품 협력사로 구성된 쌍용차 협동회는 작년 10월부터 받지 못한 납품 대금이 5천억원 이상인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2004년 중국 현지 생산기지 설립 등을 위해 세운 중국 법인도 매각하고 관련 내용을 서울회생법원에 제출했습니다.

쌍용차는 산업은행, 대주주 인도 마힌드라, 유력 투자자로 알려진 HAAH오토모티브와 협의체를 구성해 지분 매각을 논의하고 있지만, 마힌드라의 지분 매도 시점 등을 놓고 이견이 있어 잠정 협상 시한까지 결론을 내지 못한 상탭니다.

협상이 결렬될 경우 쌍용차는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됩니다. 지난해 12월 쌍용차는 법원에 기업회생과 자율구조조정 지원 프로그램을 신청했습니다. 법원은 쌍용차의 회생절차 개시를 다음달 28일까지 보류해 둔 상탭니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만에 하나 지분매각 협의가 늦춰지더라도 개별 사안에 따라 기한이 한 두달 연장되는 경우가 있어 당장 법정관리에 들어간다고 말하긴 어렵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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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1-01-25 16:12:11
    • 수정2021-01-25 19:50:39
    경제
유동성 위기에 처한 쌍용차가 결국 이번 달과 다음 달 직원 임금 50%의 지급을 유예하기로 했습니다.

예병태 쌍용차 사장은 이날 사내 게시판을 통해 "고육지책의 일환으로 1월 개별소비세 유예 신청에 이어 1월과 2월 급여를 부분적으로 지급할 수밖에 없다"며 "이런 최악의 상황까지 도래하게 된 데 대해 마음이 무겁고 면목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쌍용차는 지난달 기업 회생 신청 이후 일부 부품업체가 납품을 거부하며 납품 재개 조건으로 어음 대신 현금 지급을 요구해 유동성 자금이 고갈된 상탭니다.

예 사장은 "영세 협력업체의 경우 현금으로 자재 대금을 지급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만약 대금 미지급으로 이들 업체가 부도로 이어지면 도미노식의 부품 기반 붕괴는 물론 우리도 생산 자체가 파행을 겪는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지난달 만기도래 어음 중 미결제분과 1·2월 어음만기 일부 결제 등으로 자재 대금이 반드시 지급돼야 하는 점도 자금 수지가 급격히 악화한 이유 중 하나"라고 덧붙였습니다.

예 사장은 "전통적인 비수기를 고려해도 당초 계획보다 2천대 가까이 판매가 안 되고 있다"며 "일부에서 자율구조조정지원인 ARS를 고려해 구매 수요가 떨어질지 왜 예측하지 못했느냐는 지적이 있지만, 현대차와 기아를 제외한 3사가 동일하게 판매가 저조한 실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쌍용차는 오는 29일 1천800억∼2천억원 규모의 어음 만기를 앞두고 있습니다. 쌍용차의 350여개 중소 부품 협력사로 구성된 쌍용차 협동회는 작년 10월부터 받지 못한 납품 대금이 5천억원 이상인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2004년 중국 현지 생산기지 설립 등을 위해 세운 중국 법인도 매각하고 관련 내용을 서울회생법원에 제출했습니다.

쌍용차는 산업은행, 대주주 인도 마힌드라, 유력 투자자로 알려진 HAAH오토모티브와 협의체를 구성해 지분 매각을 논의하고 있지만, 마힌드라의 지분 매도 시점 등을 놓고 이견이 있어 잠정 협상 시한까지 결론을 내지 못한 상탭니다.

협상이 결렬될 경우 쌍용차는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됩니다. 지난해 12월 쌍용차는 법원에 기업회생과 자율구조조정 지원 프로그램을 신청했습니다. 법원은 쌍용차의 회생절차 개시를 다음달 28일까지 보류해 둔 상탭니다.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만에 하나 지분매각 협의가 늦춰지더라도 개별 사안에 따라 기한이 한 두달 연장되는 경우가 있어 당장 법정관리에 들어간다고 말하긴 어렵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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