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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올해 저공해차량 보급 목표 18%로 상향…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도 강화
입력 2021.02.01 (12:01) 수정 2021.02.01 (15:18) 사회
환경부가 올해 저공해차량의 보급목표를 18%로 높이고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상향하기로 했습니다.

환경부는 오늘(1일)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2021 환경부 업무보고'를 발표했습니다.

환경부는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 미래를 준비하는 탄소 중립'을 목표로 ▴ 탄소중립 이행기반 마련, ▴ 그린뉴딜 감성과 창출, ▴ 국민안심 환경안전망 구축을 3대 부문 10대 과제를 마련했습니다.

국민들이 그린뉴딜 성과를 체감하기 위해 올해 수소차와 전기차 등 미래차 30만대 시대를 달성하고, 전기충전기 3만기, 수소충전기 100기 이상을 신설해 미래차 대중화 시대를 앞당기기로 했습니다.

우선 자동차 회사의 저공해차(전기·수소·하이브리드차) 보급목표를 지난해 15%에서 올해는 18%로 높이고 특히 전기차와 수소차 등 미래차에 10%를 할당해 자동차 업계의 미래차 전환을 촉진하기로 했습니다.

공공기관 신규 차량은 80% 이상을 미래차로 구매하도록 하고, 민간기업은 자발적으로 2030년까지 보유차량 100%를 미래차로 전환을 유도할 계획입니다.

그동안 문제 제기된 전기차 충전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기존보다 3배 이상 빠른 초급속 충전기를 확충하고, 수소충전소 확충을 위해 인허가 특례와 사업자 연료비 지원 등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2050 탄소중립 사회 이행을 위한 기반도 마련합니다. 2050년 탄소 중립을 위한 시나리오를 마련하고 이행점검과 평가 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을 추진합니다.

지난해 우리나라는 유엔에 제출한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는 2017년 국가 온실가스 총배출량인 7억 910만 톤(t) 대비 24.4% 감축한 5억 3,600만t인데, 올해 내 감축 목표를 더 높인다는 겁니다.

또 관계부처 합동으로 기후대응기금을 조성하고, 가칭 탄소종합정보연구센터 구축을 추진하는 등 탄소 중립을 위한 제도적 기반도 강화합니다.

이와 함께 페트병 투명재질 의무화와 1회 용품 사용 감축 등 탈플라스틱 사회 전환을 통해 폐기물 부문 온실가스 2017년 대비 19% 감축하고,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확대 등으로 내연기관차의 감축을 유도할 방침입니다.

올해 미세먼지 감축을 가속화해 올해 초미세먼지 농도를 18㎍/㎥까지 저감시키기로 했습니다. 초미세먼지 농도 18㎍/㎥ 달성은 2022년 목표였지만 한 해를 앞당겼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산업과 발전, 수송, 생활 등 4대 부문별 핵심 감축정책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시멘트 소성로, 가스냉난방기(GHP) 등 그간 관리가 미흡했던 시설에 대한 대기오염물질 저감기술 지원과 재정적 지원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녹색 유망기업 420개에 대한 지원과 에너지 전환, 감축, 흡수, 대체, 기반기술 등 5대 분야 탄소중립 연구개발 추진 등을 통해 녹색일자리 3만 개를 창출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취약계층의 환경오염 피해 예방·구제와 녹색화학사회 전환 등을 통해 한국형 환경보건 안전망을 구축합니다. 우선,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소송지원, 건강 모니터링 등 체감형 서비스를 강화하고 환경오염 피해구제의 범위를 기존에 포함되지 않던 생활화학제품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2021년은 탄소중립 전환의 원년이 될 것"이라며, "환경부가 선도해 2050년 탄소중립 이행기반을 마련하고 그린뉴딜 체감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
  • 환경부, 올해 저공해차량 보급 목표 18%로 상향…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도 강화
    • 입력 2021-02-01 12:01:00
    • 수정2021-02-01 15:18:29
    사회
환경부가 올해 저공해차량의 보급목표를 18%로 높이고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상향하기로 했습니다.

환경부는 오늘(1일) 이와 같은 내용을 담은 '2021 환경부 업무보고'를 발표했습니다.

환경부는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 미래를 준비하는 탄소 중립'을 목표로 ▴ 탄소중립 이행기반 마련, ▴ 그린뉴딜 감성과 창출, ▴ 국민안심 환경안전망 구축을 3대 부문 10대 과제를 마련했습니다.

국민들이 그린뉴딜 성과를 체감하기 위해 올해 수소차와 전기차 등 미래차 30만대 시대를 달성하고, 전기충전기 3만기, 수소충전기 100기 이상을 신설해 미래차 대중화 시대를 앞당기기로 했습니다.

우선 자동차 회사의 저공해차(전기·수소·하이브리드차) 보급목표를 지난해 15%에서 올해는 18%로 높이고 특히 전기차와 수소차 등 미래차에 10%를 할당해 자동차 업계의 미래차 전환을 촉진하기로 했습니다.

공공기관 신규 차량은 80% 이상을 미래차로 구매하도록 하고, 민간기업은 자발적으로 2030년까지 보유차량 100%를 미래차로 전환을 유도할 계획입니다.

그동안 문제 제기된 전기차 충전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기존보다 3배 이상 빠른 초급속 충전기를 확충하고, 수소충전소 확충을 위해 인허가 특례와 사업자 연료비 지원 등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2050 탄소중립 사회 이행을 위한 기반도 마련합니다. 2050년 탄소 중립을 위한 시나리오를 마련하고 이행점검과 평가 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을 추진합니다.

지난해 우리나라는 유엔에 제출한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는 2017년 국가 온실가스 총배출량인 7억 910만 톤(t) 대비 24.4% 감축한 5억 3,600만t인데, 올해 내 감축 목표를 더 높인다는 겁니다.

또 관계부처 합동으로 기후대응기금을 조성하고, 가칭 탄소종합정보연구센터 구축을 추진하는 등 탄소 중립을 위한 제도적 기반도 강화합니다.

이와 함께 페트병 투명재질 의무화와 1회 용품 사용 감축 등 탈플라스틱 사회 전환을 통해 폐기물 부문 온실가스 2017년 대비 19% 감축하고,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확대 등으로 내연기관차의 감축을 유도할 방침입니다.

올해 미세먼지 감축을 가속화해 올해 초미세먼지 농도를 18㎍/㎥까지 저감시키기로 했습니다. 초미세먼지 농도 18㎍/㎥ 달성은 2022년 목표였지만 한 해를 앞당겼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산업과 발전, 수송, 생활 등 4대 부문별 핵심 감축정책을 차질없이 이행하고, 시멘트 소성로, 가스냉난방기(GHP) 등 그간 관리가 미흡했던 시설에 대한 대기오염물질 저감기술 지원과 재정적 지원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녹색 유망기업 420개에 대한 지원과 에너지 전환, 감축, 흡수, 대체, 기반기술 등 5대 분야 탄소중립 연구개발 추진 등을 통해 녹색일자리 3만 개를 창출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취약계층의 환경오염 피해 예방·구제와 녹색화학사회 전환 등을 통해 한국형 환경보건 안전망을 구축합니다. 우선,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소송지원, 건강 모니터링 등 체감형 서비스를 강화하고 환경오염 피해구제의 범위를 기존에 포함되지 않던 생활화학제품까지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2021년은 탄소중립 전환의 원년이 될 것"이라며, "환경부가 선도해 2050년 탄소중립 이행기반을 마련하고 그린뉴딜 체감 성과를 창출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 출처 : 게티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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