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철도 전북-영남 잇고 ‘새 활로 찾기’
입력 2021.02.07 (21:35)
수정 2021.02.07 (2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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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전북은 올해, 지역 발전의 기틀이 되는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는 중요한 기로를 맞았는데요,
분야별 주요 현안을 차례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육상 교통의 중심이 되는 도로와 철도 분야를 박웅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전북 새만금에서 시작해 경북 포항에 닿는 고속도로입니다.
무주에서 대구를 잇는 구간만 연결되면, 전체 구간 260킬로미터에 걸쳐 전북과 경북이 하나로 이어집니다.
이렇게 되면 전주와 대구는 승용차로 한 시간 반 만에 오갈 수 있게 됩니다.
전주와 경북 김천을 잇는 100킬로미터 길이의 철도 노선도 추진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는 전북과 대구·경북이 연결되면, 투자와 물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형우/전라북도 건설교통국장 : "새만금 등 환서해권과 또 환동해권을 연계하여 지역 균형 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판단되어..."]
이를 발판으로 부산·경남지역 경제 교류까지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고속도로나 철도 교통망은 남북 방향 위주로 계획돼 수도권 집중화나 영호남 단절이라는 부작용도 낳았습니다.
이 밖에도 새만금-목포 철도 건설과 익산과 완주를 잇는 산업단지 인입선을 비롯해 호남고속도로 확장, 새만금~남원 고속도로 연결이 추진됩니다.
관건은 국가 중장기계획에 포함될 수 있느냐입니다.
경제성 논리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기반 시설 투자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공감대를 만들어야 합니다.
[김상엽/전북연구원 지역개발연구부 : "선 인프라 공급이 되었을 때는 지역 경제 활성화도 있지만, 인구 유입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유동인구가 많이 발생하게 되고 그 유동인구에 의해서 비즈니스나 관광 수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새만금을 토대로 전북을 사통팔달의 요지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도로와 철도 건설은 꼭 풀어야 할 첫 과제입니다.
KBS 뉴스 박웅입니다.
전북은 올해, 지역 발전의 기틀이 되는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는 중요한 기로를 맞았는데요,
분야별 주요 현안을 차례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육상 교통의 중심이 되는 도로와 철도 분야를 박웅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전북 새만금에서 시작해 경북 포항에 닿는 고속도로입니다.
무주에서 대구를 잇는 구간만 연결되면, 전체 구간 260킬로미터에 걸쳐 전북과 경북이 하나로 이어집니다.
이렇게 되면 전주와 대구는 승용차로 한 시간 반 만에 오갈 수 있게 됩니다.
전주와 경북 김천을 잇는 100킬로미터 길이의 철도 노선도 추진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는 전북과 대구·경북이 연결되면, 투자와 물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형우/전라북도 건설교통국장 : "새만금 등 환서해권과 또 환동해권을 연계하여 지역 균형 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판단되어..."]
이를 발판으로 부산·경남지역 경제 교류까지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고속도로나 철도 교통망은 남북 방향 위주로 계획돼 수도권 집중화나 영호남 단절이라는 부작용도 낳았습니다.
이 밖에도 새만금-목포 철도 건설과 익산과 완주를 잇는 산업단지 인입선을 비롯해 호남고속도로 확장, 새만금~남원 고속도로 연결이 추진됩니다.
관건은 국가 중장기계획에 포함될 수 있느냐입니다.
경제성 논리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기반 시설 투자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공감대를 만들어야 합니다.
[김상엽/전북연구원 지역개발연구부 : "선 인프라 공급이 되었을 때는 지역 경제 활성화도 있지만, 인구 유입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유동인구가 많이 발생하게 되고 그 유동인구에 의해서 비즈니스나 관광 수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새만금을 토대로 전북을 사통팔달의 요지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도로와 철도 건설은 꼭 풀어야 할 첫 과제입니다.
KBS 뉴스 박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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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1-02-07 21:35:02
- 수정2021-02-07 21:52:04
[앵커]
전북은 올해, 지역 발전의 기틀이 되는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는 중요한 기로를 맞았는데요,
분야별 주요 현안을 차례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육상 교통의 중심이 되는 도로와 철도 분야를 박웅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전북 새만금에서 시작해 경북 포항에 닿는 고속도로입니다.
무주에서 대구를 잇는 구간만 연결되면, 전체 구간 260킬로미터에 걸쳐 전북과 경북이 하나로 이어집니다.
이렇게 되면 전주와 대구는 승용차로 한 시간 반 만에 오갈 수 있게 됩니다.
전주와 경북 김천을 잇는 100킬로미터 길이의 철도 노선도 추진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는 전북과 대구·경북이 연결되면, 투자와 물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형우/전라북도 건설교통국장 : "새만금 등 환서해권과 또 환동해권을 연계하여 지역 균형 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판단되어..."]
이를 발판으로 부산·경남지역 경제 교류까지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고속도로나 철도 교통망은 남북 방향 위주로 계획돼 수도권 집중화나 영호남 단절이라는 부작용도 낳았습니다.
이 밖에도 새만금-목포 철도 건설과 익산과 완주를 잇는 산업단지 인입선을 비롯해 호남고속도로 확장, 새만금~남원 고속도로 연결이 추진됩니다.
관건은 국가 중장기계획에 포함될 수 있느냐입니다.
경제성 논리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기반 시설 투자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공감대를 만들어야 합니다.
[김상엽/전북연구원 지역개발연구부 : "선 인프라 공급이 되었을 때는 지역 경제 활성화도 있지만, 인구 유입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유동인구가 많이 발생하게 되고 그 유동인구에 의해서 비즈니스나 관광 수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새만금을 토대로 전북을 사통팔달의 요지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도로와 철도 건설은 꼭 풀어야 할 첫 과제입니다.
KBS 뉴스 박웅입니다.
전북은 올해, 지역 발전의 기틀이 되는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는 중요한 기로를 맞았는데요,
분야별 주요 현안을 차례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은 육상 교통의 중심이 되는 도로와 철도 분야를 박웅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전북 새만금에서 시작해 경북 포항에 닿는 고속도로입니다.
무주에서 대구를 잇는 구간만 연결되면, 전체 구간 260킬로미터에 걸쳐 전북과 경북이 하나로 이어집니다.
이렇게 되면 전주와 대구는 승용차로 한 시간 반 만에 오갈 수 있게 됩니다.
전주와 경북 김천을 잇는 100킬로미터 길이의 철도 노선도 추진되고 있습니다.
전라북도는 전북과 대구·경북이 연결되면, 투자와 물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형우/전라북도 건설교통국장 : "새만금 등 환서해권과 또 환동해권을 연계하여 지역 균형 발전과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판단되어..."]
이를 발판으로 부산·경남지역 경제 교류까지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고속도로나 철도 교통망은 남북 방향 위주로 계획돼 수도권 집중화나 영호남 단절이라는 부작용도 낳았습니다.
이 밖에도 새만금-목포 철도 건설과 익산과 완주를 잇는 산업단지 인입선을 비롯해 호남고속도로 확장, 새만금~남원 고속도로 연결이 추진됩니다.
관건은 국가 중장기계획에 포함될 수 있느냐입니다.
경제성 논리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기반 시설 투자의 필요성을 중심으로 공감대를 만들어야 합니다.
[김상엽/전북연구원 지역개발연구부 : "선 인프라 공급이 되었을 때는 지역 경제 활성화도 있지만, 인구 유입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유동인구가 많이 발생하게 되고 그 유동인구에 의해서 비즈니스나 관광 수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새만금을 토대로 전북을 사통팔달의 요지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도로와 철도 건설은 꼭 풀어야 할 첫 과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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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웅 기자 is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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