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친환경차 기본계획 확정…2030년 785만 대 보급

입력 2021.02.23 (11:04) 수정 2021.02.23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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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올해를 친환경차 대중화의 원년으로 정하고 친환경차 보급 확산을 위한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확정해 발표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23일) 국무회의를 통해 친환경차를 2025년까지 283만대(누적), 2030년까지 785만대 보급하는 내용의 4차 친환경차 기본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친환경차 기본계획은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 단위로 세워집니다.

지난해 말 기준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수소차 등 국내에 보급된 친환경차는 모두 82만대로 전체 차량 중 3%를 차지합니다. 정부는 이 비중을 2025년 11%, 2030년 30%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도 2017년 대비 2025년에는 8%, 2030년에는 24% 감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13만 대가 보급된 전기차는 2025년 1백13만대로 늘리고, 현재 1만 대 수준인 수소차는 2025년 20만대를 목표로 잡았습니다.

전기·수소차 보급의 가장 큰 걸림돌로 꼽히는 충전 시설 확충 계획도 밝혔습니다.

지난해 기준 전국에 설치된 전기차 급속 충전기는 9천8백5기, 완속 충전기는 5만 4천3백83기입니다. 정부는 2025년까지 전국에 전기차 충전기가 50만기 이상 설치되도록 하고, 신축 건물 등에 대한 충전기 의무설치비율 역시 확대합니다.

현재 70개소인 수소차 충전소 역시 2025년 4백50개소로 늘려 전국 어디서든 30분 이내로 접근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존 LPG·CNG 충전소, 민원 우려가 적은 공공 유휴부지 등을 중심으로 신규 수소 충전소를 구축하겠다는 구상입니다.

내연 기관차 대비 비싼 전기차와 수소차 가격 인하도 유도할 계획입니다. 배터리와 수소 연료전지 등 핵심 소재를 국산화하고, 전기차 전용 플랫폼 등을 통해 차량 가격을 낮출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또, 전기차 가격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배터리를 빌려 쓰는 '배터리리스' 사업을 통해 차량 초기 구매 가격을 절반가량 낮추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우선 택시와 트럭을 대상으로 배터리리스 시범 사업을 진행합니다.

현재 28만 대 수준인 친환경차 연간 수출 실적 역시 2025년에는 3배 늘어난 83만대로 높이고,
전기·수소 화물차 등 전 차종으로 친환경차를 확대합니다. 2022년 수소광역버스 출시, 2023년 수소트램 상용화 등의 계획도 밝혔습니다.

산업부는 "친환경차는 수송분야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줄이는 효과적인 수단이고,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성장 동력"이라며 "범부처와 협력해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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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차 친환경차 기본계획 확정…2030년 785만 대 보급
    • 입력 2021-02-23 11:04:39
    • 수정2021-02-23 11:26:00
    경제
정부가 올해를 친환경차 대중화의 원년으로 정하고 친환경차 보급 확산을 위한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을 확정해 발표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23일) 국무회의를 통해 친환경차를 2025년까지 283만대(누적), 2030년까지 785만대 보급하는 내용의 4차 친환경차 기본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친환경차 기본계획은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 단위로 세워집니다.

지난해 말 기준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수소차 등 국내에 보급된 친환경차는 모두 82만대로 전체 차량 중 3%를 차지합니다. 정부는 이 비중을 2025년 11%, 2030년 30%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도 2017년 대비 2025년에는 8%, 2030년에는 24% 감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13만 대가 보급된 전기차는 2025년 1백13만대로 늘리고, 현재 1만 대 수준인 수소차는 2025년 20만대를 목표로 잡았습니다.

전기·수소차 보급의 가장 큰 걸림돌로 꼽히는 충전 시설 확충 계획도 밝혔습니다.

지난해 기준 전국에 설치된 전기차 급속 충전기는 9천8백5기, 완속 충전기는 5만 4천3백83기입니다. 정부는 2025년까지 전국에 전기차 충전기가 50만기 이상 설치되도록 하고, 신축 건물 등에 대한 충전기 의무설치비율 역시 확대합니다.

현재 70개소인 수소차 충전소 역시 2025년 4백50개소로 늘려 전국 어디서든 30분 이내로 접근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기존 LPG·CNG 충전소, 민원 우려가 적은 공공 유휴부지 등을 중심으로 신규 수소 충전소를 구축하겠다는 구상입니다.

내연 기관차 대비 비싼 전기차와 수소차 가격 인하도 유도할 계획입니다. 배터리와 수소 연료전지 등 핵심 소재를 국산화하고, 전기차 전용 플랫폼 등을 통해 차량 가격을 낮출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또, 전기차 가격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배터리를 빌려 쓰는 '배터리리스' 사업을 통해 차량 초기 구매 가격을 절반가량 낮추는 방안도 추진합니다. 우선 택시와 트럭을 대상으로 배터리리스 시범 사업을 진행합니다.

현재 28만 대 수준인 친환경차 연간 수출 실적 역시 2025년에는 3배 늘어난 83만대로 높이고,
전기·수소 화물차 등 전 차종으로 친환경차를 확대합니다. 2022년 수소광역버스 출시, 2023년 수소트램 상용화 등의 계획도 밝혔습니다.

산업부는 "친환경차는 수송분야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줄이는 효과적인 수단이고,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성장 동력"이라며 "범부처와 협력해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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