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치 벙커의 재탄생…전쟁·분단 상처를 교육 현장으로
입력 2021.03.20 (22:24)
수정 2021.03.20 (2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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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전쟁과 분단을 거친 독일엔 당시 역사를 보여 주는 지하 벙커들이 아직도 다수 남아 있는데요.
이 벙커들을 개조해 살아 있는 역사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는 현장을 베를린 유광석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이 영상은 지난해 3월 초 촬영했지만 취재 직후 독일에 코로나19가 본격 확산되면서 방송이 미뤄진 데 대해 양해의 말씀을 드립니다.)
[리포트]
베를린에서 남쪽으로 45km 떨어진 마을.
관람객들이 안내를 받아 쓰러진 집들을 살펴봅니다.
710kg의 강철로 만든 출입문에 나무를 덧대는 등 가정집처럼 위장한 군사시설입니다.
[보르쉐르트/벙커 운영사 대표 : "히틀러가 나치군의 벙커를 베를린, 즉 제국 수도의 근교에 둘 것을 지시했습니다. 그 때문에 육군 최고사령부의 주둔지로 이 곳이 선정됐습니다."]
육중한 철문을 열고 들어가면 지하 요새가 펼쳐집니다.
육군 최고사령부가 주둔한 마이바흐 벙커에서 출정 전략을 짜면, 통로로 연결된 통신사령부 체펠린 벙커에서 이 명령을 유럽의 각 전선으로 내려보냈습니다.
1941년 소련 침공 계획인 바르바로사 작전도 여기서 수립됐습니다.
1939년부터 군인들이 주둔했고, 2차대전이 끝날 무렵엔 그 수가 8천 명에 이르렀습니다.
[벙커 안내인 : "당시 인터넷이 없었지만 각종 정보나 검토해야 할 서류, 서명 받아야 할 서류를 압축 공기를 이용해 운송했습니다. 이 관에 서류를 넣으면 됐습니다."]
벙커 전체 면적은 55헥타르.
화물차도 안으로 들어갈 수 있었고, 작전 공간은 지하 18미터 깊이까지 구축됐습니다.
벙커를 지탱하는 벽의 두께는 보시는 것처럼 1미터 이상으로 매우 견고하게 만들어졌습니다.
때문에 웬만한 폭격에도 벙커는 원래의 모습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국도도 우회시키고 외부인 출입을 철저히 통제해 '금지된 도시'라 불린 이 지역은 이제 안보 관광지로 변신했습니다.
[보르쉐르트/벙커 운영사 대표 : "저희는 이 시멘트가 평화의 메시지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어리석은 일을 다시는 하지 마라, 다시는 전쟁을 일으키지 마라, 다시는 수많은 돈을 이런 허튼 곳에 쓰지 마라" 이것이 가장 중요한 호소입니다."]
베를린 시내 북쪽의 지하철역.
1940년 첫 베를린 공습 이후 대피소가 대거 필요했던 나치는 지하철역 기계실을 벙커로 개조했습니다.
1,300명 규모였지만 실제 공습시에는 최대 5천 명 이상이 대피했습니다.
부상을 치료할 수 있는 응급실도 갖췄습니다.
폭격으로 전기가 나간 상황에서도 대피로를 찾을 수 있도록 벽에는 야광 페인트를 칠했습니다.
[하펠/벙커 안내인 : "플래시로 벽을 비추면 잔광이 남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페인트는 불이 켜져 있는 동안 빛을 저장하고 불이 꺼지면 저장된 빛을 발합니다."]
대피소 감독자는 벙커 안의 질서를 유지했고, 외부와의 통신도 구비됐습니다.
[하펠/벙커 안내인 : "야전 전화로 대피소보다 한 단계 높은 지휘소로부터 공습 경보가 끝났는지, 아니면 대피소에 더 머물러야 하는지 등의 정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1999년 보존 기념물로 지정된 이 벙커는 사전 예약을 통해 관람할 수 있습니다.
분단시절 동서 베를린을 가로지른 장벽이 지났던 곳.
지하엔 동베를린의 가족을 서베를린으로 탈출시키기 위해 판 터널이 있습니다.
서베를린에서 지하 7미터 깊이로 장벽을 지나 동쪽으로 120미터를 오로지 삽으로만 파고 들어갔습니다.
[아놀트/터널 안내인 : "(1961년) 베를린 장벽이 세워지면서 13,000가족이 이산가족이 됐습니다. 그래서 서베를린에서 남편들이 힘을 모아 가족을 데려오기 위해 터널을 팠습니다."]
현재는 관람을 위해 터널 높이를 2미터로 높였지만, 당시엔 1미터도 채 안 돼 흙탕길을 기어가야 했습니다.
터널을 파는 과정에서 나오는 흙의 양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터널의 높이를 가급적 낮게 팔 수밖에 없었습니다.
[아놀트/터널 안내인 : "(슈타지가) 2~3미터 길이의 창을 땅에 꽂은 후 헤드폰을 끼고 매복했습니다. 창 끝에는 고성능 마이크가 설치됐습니다."]
75개의 터널 계획 중 19개가 성공해 동독에서 300여 명이 탈출했습니다.
[슈테판/관람객 : "터널을 통한 탈동은 감동을 줍니다. 가족이 떨어져 있었고 이런 곳이 있었다는 사실이 인상적이고 소름이 돋았습니다."]
이밖에도 핵벙커와 수술벙커 등 전쟁과 분단의 상처를 고스란히 간직한 벙커들.
하루빨리 코로나 사태를 극복하고 다시 관람객을 맞이할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베를린에서 유광석입니다.
전쟁과 분단을 거친 독일엔 당시 역사를 보여 주는 지하 벙커들이 아직도 다수 남아 있는데요.
이 벙커들을 개조해 살아 있는 역사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는 현장을 베를린 유광석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이 영상은 지난해 3월 초 촬영했지만 취재 직후 독일에 코로나19가 본격 확산되면서 방송이 미뤄진 데 대해 양해의 말씀을 드립니다.)
[리포트]
베를린에서 남쪽으로 45km 떨어진 마을.
관람객들이 안내를 받아 쓰러진 집들을 살펴봅니다.
710kg의 강철로 만든 출입문에 나무를 덧대는 등 가정집처럼 위장한 군사시설입니다.
[보르쉐르트/벙커 운영사 대표 : "히틀러가 나치군의 벙커를 베를린, 즉 제국 수도의 근교에 둘 것을 지시했습니다. 그 때문에 육군 최고사령부의 주둔지로 이 곳이 선정됐습니다."]
육중한 철문을 열고 들어가면 지하 요새가 펼쳐집니다.
육군 최고사령부가 주둔한 마이바흐 벙커에서 출정 전략을 짜면, 통로로 연결된 통신사령부 체펠린 벙커에서 이 명령을 유럽의 각 전선으로 내려보냈습니다.
1941년 소련 침공 계획인 바르바로사 작전도 여기서 수립됐습니다.
1939년부터 군인들이 주둔했고, 2차대전이 끝날 무렵엔 그 수가 8천 명에 이르렀습니다.
[벙커 안내인 : "당시 인터넷이 없었지만 각종 정보나 검토해야 할 서류, 서명 받아야 할 서류를 압축 공기를 이용해 운송했습니다. 이 관에 서류를 넣으면 됐습니다."]
벙커 전체 면적은 55헥타르.
화물차도 안으로 들어갈 수 있었고, 작전 공간은 지하 18미터 깊이까지 구축됐습니다.
벙커를 지탱하는 벽의 두께는 보시는 것처럼 1미터 이상으로 매우 견고하게 만들어졌습니다.
때문에 웬만한 폭격에도 벙커는 원래의 모습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국도도 우회시키고 외부인 출입을 철저히 통제해 '금지된 도시'라 불린 이 지역은 이제 안보 관광지로 변신했습니다.
[보르쉐르트/벙커 운영사 대표 : "저희는 이 시멘트가 평화의 메시지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어리석은 일을 다시는 하지 마라, 다시는 전쟁을 일으키지 마라, 다시는 수많은 돈을 이런 허튼 곳에 쓰지 마라" 이것이 가장 중요한 호소입니다."]
베를린 시내 북쪽의 지하철역.
1940년 첫 베를린 공습 이후 대피소가 대거 필요했던 나치는 지하철역 기계실을 벙커로 개조했습니다.
1,300명 규모였지만 실제 공습시에는 최대 5천 명 이상이 대피했습니다.
부상을 치료할 수 있는 응급실도 갖췄습니다.
폭격으로 전기가 나간 상황에서도 대피로를 찾을 수 있도록 벽에는 야광 페인트를 칠했습니다.
[하펠/벙커 안내인 : "플래시로 벽을 비추면 잔광이 남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페인트는 불이 켜져 있는 동안 빛을 저장하고 불이 꺼지면 저장된 빛을 발합니다."]
대피소 감독자는 벙커 안의 질서를 유지했고, 외부와의 통신도 구비됐습니다.
[하펠/벙커 안내인 : "야전 전화로 대피소보다 한 단계 높은 지휘소로부터 공습 경보가 끝났는지, 아니면 대피소에 더 머물러야 하는지 등의 정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1999년 보존 기념물로 지정된 이 벙커는 사전 예약을 통해 관람할 수 있습니다.
분단시절 동서 베를린을 가로지른 장벽이 지났던 곳.
지하엔 동베를린의 가족을 서베를린으로 탈출시키기 위해 판 터널이 있습니다.
서베를린에서 지하 7미터 깊이로 장벽을 지나 동쪽으로 120미터를 오로지 삽으로만 파고 들어갔습니다.
[아놀트/터널 안내인 : "(1961년) 베를린 장벽이 세워지면서 13,000가족이 이산가족이 됐습니다. 그래서 서베를린에서 남편들이 힘을 모아 가족을 데려오기 위해 터널을 팠습니다."]
현재는 관람을 위해 터널 높이를 2미터로 높였지만, 당시엔 1미터도 채 안 돼 흙탕길을 기어가야 했습니다.
터널을 파는 과정에서 나오는 흙의 양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터널의 높이를 가급적 낮게 팔 수밖에 없었습니다.
[아놀트/터널 안내인 : "(슈타지가) 2~3미터 길이의 창을 땅에 꽂은 후 헤드폰을 끼고 매복했습니다. 창 끝에는 고성능 마이크가 설치됐습니다."]
75개의 터널 계획 중 19개가 성공해 동독에서 300여 명이 탈출했습니다.
[슈테판/관람객 : "터널을 통한 탈동은 감동을 줍니다. 가족이 떨어져 있었고 이런 곳이 있었다는 사실이 인상적이고 소름이 돋았습니다."]
이밖에도 핵벙커와 수술벙커 등 전쟁과 분단의 상처를 고스란히 간직한 벙커들.
하루빨리 코로나 사태를 극복하고 다시 관람객을 맞이할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베를린에서 유광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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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1-03-20 22:24:50
- 수정2021-03-20 22:32:26
[앵커]
전쟁과 분단을 거친 독일엔 당시 역사를 보여 주는 지하 벙커들이 아직도 다수 남아 있는데요.
이 벙커들을 개조해 살아 있는 역사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는 현장을 베를린 유광석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이 영상은 지난해 3월 초 촬영했지만 취재 직후 독일에 코로나19가 본격 확산되면서 방송이 미뤄진 데 대해 양해의 말씀을 드립니다.)
[리포트]
베를린에서 남쪽으로 45km 떨어진 마을.
관람객들이 안내를 받아 쓰러진 집들을 살펴봅니다.
710kg의 강철로 만든 출입문에 나무를 덧대는 등 가정집처럼 위장한 군사시설입니다.
[보르쉐르트/벙커 운영사 대표 : "히틀러가 나치군의 벙커를 베를린, 즉 제국 수도의 근교에 둘 것을 지시했습니다. 그 때문에 육군 최고사령부의 주둔지로 이 곳이 선정됐습니다."]
육중한 철문을 열고 들어가면 지하 요새가 펼쳐집니다.
육군 최고사령부가 주둔한 마이바흐 벙커에서 출정 전략을 짜면, 통로로 연결된 통신사령부 체펠린 벙커에서 이 명령을 유럽의 각 전선으로 내려보냈습니다.
1941년 소련 침공 계획인 바르바로사 작전도 여기서 수립됐습니다.
1939년부터 군인들이 주둔했고, 2차대전이 끝날 무렵엔 그 수가 8천 명에 이르렀습니다.
[벙커 안내인 : "당시 인터넷이 없었지만 각종 정보나 검토해야 할 서류, 서명 받아야 할 서류를 압축 공기를 이용해 운송했습니다. 이 관에 서류를 넣으면 됐습니다."]
벙커 전체 면적은 55헥타르.
화물차도 안으로 들어갈 수 있었고, 작전 공간은 지하 18미터 깊이까지 구축됐습니다.
벙커를 지탱하는 벽의 두께는 보시는 것처럼 1미터 이상으로 매우 견고하게 만들어졌습니다.
때문에 웬만한 폭격에도 벙커는 원래의 모습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국도도 우회시키고 외부인 출입을 철저히 통제해 '금지된 도시'라 불린 이 지역은 이제 안보 관광지로 변신했습니다.
[보르쉐르트/벙커 운영사 대표 : "저희는 이 시멘트가 평화의 메시지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어리석은 일을 다시는 하지 마라, 다시는 전쟁을 일으키지 마라, 다시는 수많은 돈을 이런 허튼 곳에 쓰지 마라" 이것이 가장 중요한 호소입니다."]
베를린 시내 북쪽의 지하철역.
1940년 첫 베를린 공습 이후 대피소가 대거 필요했던 나치는 지하철역 기계실을 벙커로 개조했습니다.
1,300명 규모였지만 실제 공습시에는 최대 5천 명 이상이 대피했습니다.
부상을 치료할 수 있는 응급실도 갖췄습니다.
폭격으로 전기가 나간 상황에서도 대피로를 찾을 수 있도록 벽에는 야광 페인트를 칠했습니다.
[하펠/벙커 안내인 : "플래시로 벽을 비추면 잔광이 남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페인트는 불이 켜져 있는 동안 빛을 저장하고 불이 꺼지면 저장된 빛을 발합니다."]
대피소 감독자는 벙커 안의 질서를 유지했고, 외부와의 통신도 구비됐습니다.
[하펠/벙커 안내인 : "야전 전화로 대피소보다 한 단계 높은 지휘소로부터 공습 경보가 끝났는지, 아니면 대피소에 더 머물러야 하는지 등의 정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1999년 보존 기념물로 지정된 이 벙커는 사전 예약을 통해 관람할 수 있습니다.
분단시절 동서 베를린을 가로지른 장벽이 지났던 곳.
지하엔 동베를린의 가족을 서베를린으로 탈출시키기 위해 판 터널이 있습니다.
서베를린에서 지하 7미터 깊이로 장벽을 지나 동쪽으로 120미터를 오로지 삽으로만 파고 들어갔습니다.
[아놀트/터널 안내인 : "(1961년) 베를린 장벽이 세워지면서 13,000가족이 이산가족이 됐습니다. 그래서 서베를린에서 남편들이 힘을 모아 가족을 데려오기 위해 터널을 팠습니다."]
현재는 관람을 위해 터널 높이를 2미터로 높였지만, 당시엔 1미터도 채 안 돼 흙탕길을 기어가야 했습니다.
터널을 파는 과정에서 나오는 흙의 양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터널의 높이를 가급적 낮게 팔 수밖에 없었습니다.
[아놀트/터널 안내인 : "(슈타지가) 2~3미터 길이의 창을 땅에 꽂은 후 헤드폰을 끼고 매복했습니다. 창 끝에는 고성능 마이크가 설치됐습니다."]
75개의 터널 계획 중 19개가 성공해 동독에서 300여 명이 탈출했습니다.
[슈테판/관람객 : "터널을 통한 탈동은 감동을 줍니다. 가족이 떨어져 있었고 이런 곳이 있었다는 사실이 인상적이고 소름이 돋았습니다."]
이밖에도 핵벙커와 수술벙커 등 전쟁과 분단의 상처를 고스란히 간직한 벙커들.
하루빨리 코로나 사태를 극복하고 다시 관람객을 맞이할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베를린에서 유광석입니다.
전쟁과 분단을 거친 독일엔 당시 역사를 보여 주는 지하 벙커들이 아직도 다수 남아 있는데요.
이 벙커들을 개조해 살아 있는 역사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있는 현장을 베를린 유광석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이 영상은 지난해 3월 초 촬영했지만 취재 직후 독일에 코로나19가 본격 확산되면서 방송이 미뤄진 데 대해 양해의 말씀을 드립니다.)
[리포트]
베를린에서 남쪽으로 45km 떨어진 마을.
관람객들이 안내를 받아 쓰러진 집들을 살펴봅니다.
710kg의 강철로 만든 출입문에 나무를 덧대는 등 가정집처럼 위장한 군사시설입니다.
[보르쉐르트/벙커 운영사 대표 : "히틀러가 나치군의 벙커를 베를린, 즉 제국 수도의 근교에 둘 것을 지시했습니다. 그 때문에 육군 최고사령부의 주둔지로 이 곳이 선정됐습니다."]
육중한 철문을 열고 들어가면 지하 요새가 펼쳐집니다.
육군 최고사령부가 주둔한 마이바흐 벙커에서 출정 전략을 짜면, 통로로 연결된 통신사령부 체펠린 벙커에서 이 명령을 유럽의 각 전선으로 내려보냈습니다.
1941년 소련 침공 계획인 바르바로사 작전도 여기서 수립됐습니다.
1939년부터 군인들이 주둔했고, 2차대전이 끝날 무렵엔 그 수가 8천 명에 이르렀습니다.
[벙커 안내인 : "당시 인터넷이 없었지만 각종 정보나 검토해야 할 서류, 서명 받아야 할 서류를 압축 공기를 이용해 운송했습니다. 이 관에 서류를 넣으면 됐습니다."]
벙커 전체 면적은 55헥타르.
화물차도 안으로 들어갈 수 있었고, 작전 공간은 지하 18미터 깊이까지 구축됐습니다.
벙커를 지탱하는 벽의 두께는 보시는 것처럼 1미터 이상으로 매우 견고하게 만들어졌습니다.
때문에 웬만한 폭격에도 벙커는 원래의 모습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국도도 우회시키고 외부인 출입을 철저히 통제해 '금지된 도시'라 불린 이 지역은 이제 안보 관광지로 변신했습니다.
[보르쉐르트/벙커 운영사 대표 : "저희는 이 시멘트가 평화의 메시지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어리석은 일을 다시는 하지 마라, 다시는 전쟁을 일으키지 마라, 다시는 수많은 돈을 이런 허튼 곳에 쓰지 마라" 이것이 가장 중요한 호소입니다."]
베를린 시내 북쪽의 지하철역.
1940년 첫 베를린 공습 이후 대피소가 대거 필요했던 나치는 지하철역 기계실을 벙커로 개조했습니다.
1,300명 규모였지만 실제 공습시에는 최대 5천 명 이상이 대피했습니다.
부상을 치료할 수 있는 응급실도 갖췄습니다.
폭격으로 전기가 나간 상황에서도 대피로를 찾을 수 있도록 벽에는 야광 페인트를 칠했습니다.
[하펠/벙커 안내인 : "플래시로 벽을 비추면 잔광이 남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 페인트는 불이 켜져 있는 동안 빛을 저장하고 불이 꺼지면 저장된 빛을 발합니다."]
대피소 감독자는 벙커 안의 질서를 유지했고, 외부와의 통신도 구비됐습니다.
[하펠/벙커 안내인 : "야전 전화로 대피소보다 한 단계 높은 지휘소로부터 공습 경보가 끝났는지, 아니면 대피소에 더 머물러야 하는지 등의 정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1999년 보존 기념물로 지정된 이 벙커는 사전 예약을 통해 관람할 수 있습니다.
분단시절 동서 베를린을 가로지른 장벽이 지났던 곳.
지하엔 동베를린의 가족을 서베를린으로 탈출시키기 위해 판 터널이 있습니다.
서베를린에서 지하 7미터 깊이로 장벽을 지나 동쪽으로 120미터를 오로지 삽으로만 파고 들어갔습니다.
[아놀트/터널 안내인 : "(1961년) 베를린 장벽이 세워지면서 13,000가족이 이산가족이 됐습니다. 그래서 서베를린에서 남편들이 힘을 모아 가족을 데려오기 위해 터널을 팠습니다."]
현재는 관람을 위해 터널 높이를 2미터로 높였지만, 당시엔 1미터도 채 안 돼 흙탕길을 기어가야 했습니다.
터널을 파는 과정에서 나오는 흙의 양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터널의 높이를 가급적 낮게 팔 수밖에 없었습니다.
[아놀트/터널 안내인 : "(슈타지가) 2~3미터 길이의 창을 땅에 꽂은 후 헤드폰을 끼고 매복했습니다. 창 끝에는 고성능 마이크가 설치됐습니다."]
75개의 터널 계획 중 19개가 성공해 동독에서 300여 명이 탈출했습니다.
[슈테판/관람객 : "터널을 통한 탈동은 감동을 줍니다. 가족이 떨어져 있었고 이런 곳이 있었다는 사실이 인상적이고 소름이 돋았습니다."]
이밖에도 핵벙커와 수술벙커 등 전쟁과 분단의 상처를 고스란히 간직한 벙커들.
하루빨리 코로나 사태를 극복하고 다시 관람객을 맞이할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베를린에서 유광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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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광석 기자 ksyo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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