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K] ‘명장’으로 가는 길…40년 물레 인생
입력 2021.04.15 (21:44)
수정 2021.04.15 (21:57)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전북 문화예술인들의 삶과 작품 이야기를 듣는 〈문화 K〉 시간입니다.
오늘은 명장이 되기 위해 40년 물레 인생, 한 길을 걷고 있는 도예가를 만났습니다.
이화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부드럽게 굴곡진 선이 감싼 새하얀 도자기.
불이 만들어낸 붉은 빛은 춤을 추는 것 같습니다.
질박한 찻사발에는 흙의 투박함이 녹아 있습니다.
화가가 꿈이었던 김상곤 도예가. 17살 때 도자기를 만난 뒤 40년 넘게 도공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김상곤/도예가 : "도자기로써 표현도 할 수 있고, 거기에 그림도 그릴 수 있고 여러 가지 표현을 한꺼번에 할 수 있는 종합예술이라고 생각이 든 거예요. 그래서 그때부터 도자기를 해야 되겠다 마음먹기 시작한 거죠."]
전통을 현대 실생활에 맞게 바꿀 수 없을까, 고민 끝에 찾은 게 찻사발입니다.
["전통을 현대화시키는 게 막연하거든요. 실질적으로. 근데 저는 찻사발 만드는 과정에서 흙을 새롭게 만들어 쓰는 것과 불을 새롭게 때는 것을 배운 거예요."]
정호다완.
조선의 이름없는 도공들이 만들었던 찻잔.
지금은 말차 전용으로 씁니다.
["한번 들어보실래요? 굉장히 가볍죠? (네.) 크기에 비해서 굉장히 가볍죠? 이게 수수께끼예요. 그러면 이렇게 가볍게 만들려면 흙자체도 가벼워야 되지만 기술이 좋아야 되거든요."]
전통 장작 가마보다 도자기를 더 많이, 더 쉽게 구울 수 있는 가스 가마에서 옛것에 가깝게 불 때는 기법으로 생활 도자기를 만들었습니다.
["수소문해서 찾아오기 시작한 거예요. (식당) 오픈 점들이. 그래서 5년 이상 제가 강남의 (식당) 오픈점만 계속 맡았어요. 심지어는 중국의 어마어마하게 큰 식당의 오픈점도 맡아서 하고요."]
힘주어 흙을 치대고, 발로 물레를 돌리고, 묵묵히 불을 때는 과정.
흙과 물, 그리고 불 어느 하나라도 넘치거나 모자라서는 안 됩니다.
대표적인 도자기 고장인 경기도 이천에서 20년동안 도자기를 만들다 9년 전 무주에 터를 잡았습니다.
도자기를 더 널리 알리고 싶어서였습니다.
["도자기의 기능성이나 실용성에 대해서 강의도 하고 그 사람들이 체험해서 그릇을 만들어갈 수 있는 그런 걸 생각하던 와중에 무주군의 초대를 받았죠."]
40년 넘게 물레 인생을 묵묵히 걸어온 이유.
그 길 끝에 명장이 있기 때문입니다.
["최고가 되는 마지막 길이라고 해야 할까요? 나라에서 인정하는 능력이 부여되는 거니까요."]
명장 이전 단계인 우수숙련기술자가 됐지만 아직도 갈 길이 멉니다.
["요즘에는 논문도 써야되고 책도 써야되고 뭐 이런 것들이 부수적으로 붙었어요. 공예인들이 밥 먹고 살기 힘든 상태에서 그런 것을 한 다는 게 좀 많이 힘들죠."]
정부가 인정한 대한민국 도예 명장은 전국에 열일곱 명.
전북에는 한 명도 없습니다.
그만큼 고된 길이지만 도공의 꿈은 더 큽니다.
["대중들이 원하는 도자기 만드는 게 꿈이에요. 좀 더 나가서 욕심을 부린다면 현재 제가 만드는 기물들이 세계인들이 좋아할 만한 도자기를 만드는 게 꿈이에요. (가능성 있다고 보세요?) 네. 저는 노력하면 가능하다고 봅니다."]
흙이 품은 수천 년의 생명력과 불의 열정으로 숨은 보석을 만드는 일.
천 년의 전통을 잇는다는 책임감을 안고 사는 겁니다.
그것이 바로 도공의 길입니다.
KBS 뉴스 이화연입니다.
촬영:VJ 이현권/편집:한상근/그래픽:김종훈
전북 문화예술인들의 삶과 작품 이야기를 듣는 〈문화 K〉 시간입니다.
오늘은 명장이 되기 위해 40년 물레 인생, 한 길을 걷고 있는 도예가를 만났습니다.
이화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부드럽게 굴곡진 선이 감싼 새하얀 도자기.
불이 만들어낸 붉은 빛은 춤을 추는 것 같습니다.
질박한 찻사발에는 흙의 투박함이 녹아 있습니다.
화가가 꿈이었던 김상곤 도예가. 17살 때 도자기를 만난 뒤 40년 넘게 도공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김상곤/도예가 : "도자기로써 표현도 할 수 있고, 거기에 그림도 그릴 수 있고 여러 가지 표현을 한꺼번에 할 수 있는 종합예술이라고 생각이 든 거예요. 그래서 그때부터 도자기를 해야 되겠다 마음먹기 시작한 거죠."]
전통을 현대 실생활에 맞게 바꿀 수 없을까, 고민 끝에 찾은 게 찻사발입니다.
["전통을 현대화시키는 게 막연하거든요. 실질적으로. 근데 저는 찻사발 만드는 과정에서 흙을 새롭게 만들어 쓰는 것과 불을 새롭게 때는 것을 배운 거예요."]
정호다완.
조선의 이름없는 도공들이 만들었던 찻잔.
지금은 말차 전용으로 씁니다.
["한번 들어보실래요? 굉장히 가볍죠? (네.) 크기에 비해서 굉장히 가볍죠? 이게 수수께끼예요. 그러면 이렇게 가볍게 만들려면 흙자체도 가벼워야 되지만 기술이 좋아야 되거든요."]
전통 장작 가마보다 도자기를 더 많이, 더 쉽게 구울 수 있는 가스 가마에서 옛것에 가깝게 불 때는 기법으로 생활 도자기를 만들었습니다.
["수소문해서 찾아오기 시작한 거예요. (식당) 오픈 점들이. 그래서 5년 이상 제가 강남의 (식당) 오픈점만 계속 맡았어요. 심지어는 중국의 어마어마하게 큰 식당의 오픈점도 맡아서 하고요."]
힘주어 흙을 치대고, 발로 물레를 돌리고, 묵묵히 불을 때는 과정.
흙과 물, 그리고 불 어느 하나라도 넘치거나 모자라서는 안 됩니다.
대표적인 도자기 고장인 경기도 이천에서 20년동안 도자기를 만들다 9년 전 무주에 터를 잡았습니다.
도자기를 더 널리 알리고 싶어서였습니다.
["도자기의 기능성이나 실용성에 대해서 강의도 하고 그 사람들이 체험해서 그릇을 만들어갈 수 있는 그런 걸 생각하던 와중에 무주군의 초대를 받았죠."]
40년 넘게 물레 인생을 묵묵히 걸어온 이유.
그 길 끝에 명장이 있기 때문입니다.
["최고가 되는 마지막 길이라고 해야 할까요? 나라에서 인정하는 능력이 부여되는 거니까요."]
명장 이전 단계인 우수숙련기술자가 됐지만 아직도 갈 길이 멉니다.
["요즘에는 논문도 써야되고 책도 써야되고 뭐 이런 것들이 부수적으로 붙었어요. 공예인들이 밥 먹고 살기 힘든 상태에서 그런 것을 한 다는 게 좀 많이 힘들죠."]
정부가 인정한 대한민국 도예 명장은 전국에 열일곱 명.
전북에는 한 명도 없습니다.
그만큼 고된 길이지만 도공의 꿈은 더 큽니다.
["대중들이 원하는 도자기 만드는 게 꿈이에요. 좀 더 나가서 욕심을 부린다면 현재 제가 만드는 기물들이 세계인들이 좋아할 만한 도자기를 만드는 게 꿈이에요. (가능성 있다고 보세요?) 네. 저는 노력하면 가능하다고 봅니다."]
흙이 품은 수천 년의 생명력과 불의 열정으로 숨은 보석을 만드는 일.
천 년의 전통을 잇는다는 책임감을 안고 사는 겁니다.
그것이 바로 도공의 길입니다.
KBS 뉴스 이화연입니다.
촬영:VJ 이현권/편집:한상근/그래픽:김종훈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문화K] ‘명장’으로 가는 길…40년 물레 인생
-
- 입력 2021-04-15 21:44:01
- 수정2021-04-15 21:57:00
[앵커]
전북 문화예술인들의 삶과 작품 이야기를 듣는 〈문화 K〉 시간입니다.
오늘은 명장이 되기 위해 40년 물레 인생, 한 길을 걷고 있는 도예가를 만났습니다.
이화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부드럽게 굴곡진 선이 감싼 새하얀 도자기.
불이 만들어낸 붉은 빛은 춤을 추는 것 같습니다.
질박한 찻사발에는 흙의 투박함이 녹아 있습니다.
화가가 꿈이었던 김상곤 도예가. 17살 때 도자기를 만난 뒤 40년 넘게 도공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김상곤/도예가 : "도자기로써 표현도 할 수 있고, 거기에 그림도 그릴 수 있고 여러 가지 표현을 한꺼번에 할 수 있는 종합예술이라고 생각이 든 거예요. 그래서 그때부터 도자기를 해야 되겠다 마음먹기 시작한 거죠."]
전통을 현대 실생활에 맞게 바꿀 수 없을까, 고민 끝에 찾은 게 찻사발입니다.
["전통을 현대화시키는 게 막연하거든요. 실질적으로. 근데 저는 찻사발 만드는 과정에서 흙을 새롭게 만들어 쓰는 것과 불을 새롭게 때는 것을 배운 거예요."]
정호다완.
조선의 이름없는 도공들이 만들었던 찻잔.
지금은 말차 전용으로 씁니다.
["한번 들어보실래요? 굉장히 가볍죠? (네.) 크기에 비해서 굉장히 가볍죠? 이게 수수께끼예요. 그러면 이렇게 가볍게 만들려면 흙자체도 가벼워야 되지만 기술이 좋아야 되거든요."]
전통 장작 가마보다 도자기를 더 많이, 더 쉽게 구울 수 있는 가스 가마에서 옛것에 가깝게 불 때는 기법으로 생활 도자기를 만들었습니다.
["수소문해서 찾아오기 시작한 거예요. (식당) 오픈 점들이. 그래서 5년 이상 제가 강남의 (식당) 오픈점만 계속 맡았어요. 심지어는 중국의 어마어마하게 큰 식당의 오픈점도 맡아서 하고요."]
힘주어 흙을 치대고, 발로 물레를 돌리고, 묵묵히 불을 때는 과정.
흙과 물, 그리고 불 어느 하나라도 넘치거나 모자라서는 안 됩니다.
대표적인 도자기 고장인 경기도 이천에서 20년동안 도자기를 만들다 9년 전 무주에 터를 잡았습니다.
도자기를 더 널리 알리고 싶어서였습니다.
["도자기의 기능성이나 실용성에 대해서 강의도 하고 그 사람들이 체험해서 그릇을 만들어갈 수 있는 그런 걸 생각하던 와중에 무주군의 초대를 받았죠."]
40년 넘게 물레 인생을 묵묵히 걸어온 이유.
그 길 끝에 명장이 있기 때문입니다.
["최고가 되는 마지막 길이라고 해야 할까요? 나라에서 인정하는 능력이 부여되는 거니까요."]
명장 이전 단계인 우수숙련기술자가 됐지만 아직도 갈 길이 멉니다.
["요즘에는 논문도 써야되고 책도 써야되고 뭐 이런 것들이 부수적으로 붙었어요. 공예인들이 밥 먹고 살기 힘든 상태에서 그런 것을 한 다는 게 좀 많이 힘들죠."]
정부가 인정한 대한민국 도예 명장은 전국에 열일곱 명.
전북에는 한 명도 없습니다.
그만큼 고된 길이지만 도공의 꿈은 더 큽니다.
["대중들이 원하는 도자기 만드는 게 꿈이에요. 좀 더 나가서 욕심을 부린다면 현재 제가 만드는 기물들이 세계인들이 좋아할 만한 도자기를 만드는 게 꿈이에요. (가능성 있다고 보세요?) 네. 저는 노력하면 가능하다고 봅니다."]
흙이 품은 수천 년의 생명력과 불의 열정으로 숨은 보석을 만드는 일.
천 년의 전통을 잇는다는 책임감을 안고 사는 겁니다.
그것이 바로 도공의 길입니다.
KBS 뉴스 이화연입니다.
촬영:VJ 이현권/편집:한상근/그래픽:김종훈
전북 문화예술인들의 삶과 작품 이야기를 듣는 〈문화 K〉 시간입니다.
오늘은 명장이 되기 위해 40년 물레 인생, 한 길을 걷고 있는 도예가를 만났습니다.
이화연 기자입니다.
[리포트]
부드럽게 굴곡진 선이 감싼 새하얀 도자기.
불이 만들어낸 붉은 빛은 춤을 추는 것 같습니다.
질박한 찻사발에는 흙의 투박함이 녹아 있습니다.
화가가 꿈이었던 김상곤 도예가. 17살 때 도자기를 만난 뒤 40년 넘게 도공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김상곤/도예가 : "도자기로써 표현도 할 수 있고, 거기에 그림도 그릴 수 있고 여러 가지 표현을 한꺼번에 할 수 있는 종합예술이라고 생각이 든 거예요. 그래서 그때부터 도자기를 해야 되겠다 마음먹기 시작한 거죠."]
전통을 현대 실생활에 맞게 바꿀 수 없을까, 고민 끝에 찾은 게 찻사발입니다.
["전통을 현대화시키는 게 막연하거든요. 실질적으로. 근데 저는 찻사발 만드는 과정에서 흙을 새롭게 만들어 쓰는 것과 불을 새롭게 때는 것을 배운 거예요."]
정호다완.
조선의 이름없는 도공들이 만들었던 찻잔.
지금은 말차 전용으로 씁니다.
["한번 들어보실래요? 굉장히 가볍죠? (네.) 크기에 비해서 굉장히 가볍죠? 이게 수수께끼예요. 그러면 이렇게 가볍게 만들려면 흙자체도 가벼워야 되지만 기술이 좋아야 되거든요."]
전통 장작 가마보다 도자기를 더 많이, 더 쉽게 구울 수 있는 가스 가마에서 옛것에 가깝게 불 때는 기법으로 생활 도자기를 만들었습니다.
["수소문해서 찾아오기 시작한 거예요. (식당) 오픈 점들이. 그래서 5년 이상 제가 강남의 (식당) 오픈점만 계속 맡았어요. 심지어는 중국의 어마어마하게 큰 식당의 오픈점도 맡아서 하고요."]
힘주어 흙을 치대고, 발로 물레를 돌리고, 묵묵히 불을 때는 과정.
흙과 물, 그리고 불 어느 하나라도 넘치거나 모자라서는 안 됩니다.
대표적인 도자기 고장인 경기도 이천에서 20년동안 도자기를 만들다 9년 전 무주에 터를 잡았습니다.
도자기를 더 널리 알리고 싶어서였습니다.
["도자기의 기능성이나 실용성에 대해서 강의도 하고 그 사람들이 체험해서 그릇을 만들어갈 수 있는 그런 걸 생각하던 와중에 무주군의 초대를 받았죠."]
40년 넘게 물레 인생을 묵묵히 걸어온 이유.
그 길 끝에 명장이 있기 때문입니다.
["최고가 되는 마지막 길이라고 해야 할까요? 나라에서 인정하는 능력이 부여되는 거니까요."]
명장 이전 단계인 우수숙련기술자가 됐지만 아직도 갈 길이 멉니다.
["요즘에는 논문도 써야되고 책도 써야되고 뭐 이런 것들이 부수적으로 붙었어요. 공예인들이 밥 먹고 살기 힘든 상태에서 그런 것을 한 다는 게 좀 많이 힘들죠."]
정부가 인정한 대한민국 도예 명장은 전국에 열일곱 명.
전북에는 한 명도 없습니다.
그만큼 고된 길이지만 도공의 꿈은 더 큽니다.
["대중들이 원하는 도자기 만드는 게 꿈이에요. 좀 더 나가서 욕심을 부린다면 현재 제가 만드는 기물들이 세계인들이 좋아할 만한 도자기를 만드는 게 꿈이에요. (가능성 있다고 보세요?) 네. 저는 노력하면 가능하다고 봅니다."]
흙이 품은 수천 년의 생명력과 불의 열정으로 숨은 보석을 만드는 일.
천 년의 전통을 잇는다는 책임감을 안고 사는 겁니다.
그것이 바로 도공의 길입니다.
KBS 뉴스 이화연입니다.
촬영:VJ 이현권/편집:한상근/그래픽:김종훈
-
-
이화연 기자 yeon@kbs.co.kr
이화연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