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안전모 실험해 보니…80%는 ‘충격 흡수 미흡’
입력 2021.05.18 (21:41)
수정 2021.05.18 (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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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보신 것처럼 오토바이 사고가 늘면서 안전모는 운전자의 생명을 구할 수도 있는 장비입니다.
그런데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해봤더니 많이 팔리는 안전모 10개 가운데 8개가 충격을 줄여주는 기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어서 박민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의 한 아파트 단지 식당가.
점심시간을 맞아 배달원들이 분주하게 오갑니다.
[오토바이 배달 노동자 : "헬멧은 필수라기보다는 거의 그냥 내 몸처럼 챙겨야 하는 부분인 거죠. 없으면 위험하기도 하고. (안 쓰면) 범칙금도 내야 하고."]
오토바이 사망사고 10건 가운데 4건이 머리 부상 때문인 만큼 안전모 착용률은 90% 수준으로 높은 편입니다.
문제는 성능입니다.
소비자원이 턱을 끈으로 고정하는 이른바 Z형 제품 10개를 실험한 결과 8개가 기준에 못 미쳤습니다.
모두 온라인 쇼핑몰에서 많이 팔리는 제품들이지만 일정 기준 높이에서 떨어뜨리자 외부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했습니다.
국내 인증을 면제받은 해외 직구 제품 역시 성능 기준 미달이었습니다.
[구매 대행 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국내에서 따로 인증을 안 받다 보니까 저희도 그걸 모르고 있었던 거예요. 중국업체에도 통보했고 국내에서 KC 인증받아서 판매하려고..."]
소비자원은 안전모 성능이 운전자 안전과 직결된다고 재차 확인했습니다.
[심성보/한국소비자원 생활안전팀장 : "국가 기술표준원에 오토바이 헬멧에 대한 인증 및 사후 관리를 철저히 할 것, 오토바이 헬멧을 구매 대행 특례 적용 대상에서 제외할 것을 요청할 계획입니다."]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제조판매 회사 8곳 가운데 6곳은 판매를 중지하고 교환이나 환불에 들어갔습니다.
구체적인 안전모 조사 대상과 결과는 소비자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BS 뉴스 박민경입니다.
촬영기자:민창호/영상편집:한효정/그래픽:최창준/화면제공:한국소비자원
보신 것처럼 오토바이 사고가 늘면서 안전모는 운전자의 생명을 구할 수도 있는 장비입니다.
그런데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해봤더니 많이 팔리는 안전모 10개 가운데 8개가 충격을 줄여주는 기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어서 박민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의 한 아파트 단지 식당가.
점심시간을 맞아 배달원들이 분주하게 오갑니다.
[오토바이 배달 노동자 : "헬멧은 필수라기보다는 거의 그냥 내 몸처럼 챙겨야 하는 부분인 거죠. 없으면 위험하기도 하고. (안 쓰면) 범칙금도 내야 하고."]
오토바이 사망사고 10건 가운데 4건이 머리 부상 때문인 만큼 안전모 착용률은 90% 수준으로 높은 편입니다.
문제는 성능입니다.
소비자원이 턱을 끈으로 고정하는 이른바 Z형 제품 10개를 실험한 결과 8개가 기준에 못 미쳤습니다.
모두 온라인 쇼핑몰에서 많이 팔리는 제품들이지만 일정 기준 높이에서 떨어뜨리자 외부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했습니다.
국내 인증을 면제받은 해외 직구 제품 역시 성능 기준 미달이었습니다.
[구매 대행 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국내에서 따로 인증을 안 받다 보니까 저희도 그걸 모르고 있었던 거예요. 중국업체에도 통보했고 국내에서 KC 인증받아서 판매하려고..."]
소비자원은 안전모 성능이 운전자 안전과 직결된다고 재차 확인했습니다.
[심성보/한국소비자원 생활안전팀장 : "국가 기술표준원에 오토바이 헬멧에 대한 인증 및 사후 관리를 철저히 할 것, 오토바이 헬멧을 구매 대행 특례 적용 대상에서 제외할 것을 요청할 계획입니다."]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제조판매 회사 8곳 가운데 6곳은 판매를 중지하고 교환이나 환불에 들어갔습니다.
구체적인 안전모 조사 대상과 결과는 소비자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BS 뉴스 박민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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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1-05-18 21:41:41
- 수정2021-05-18 22:09:46
[앵커]
보신 것처럼 오토바이 사고가 늘면서 안전모는 운전자의 생명을 구할 수도 있는 장비입니다.
그런데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해봤더니 많이 팔리는 안전모 10개 가운데 8개가 충격을 줄여주는 기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어서 박민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의 한 아파트 단지 식당가.
점심시간을 맞아 배달원들이 분주하게 오갑니다.
[오토바이 배달 노동자 : "헬멧은 필수라기보다는 거의 그냥 내 몸처럼 챙겨야 하는 부분인 거죠. 없으면 위험하기도 하고. (안 쓰면) 범칙금도 내야 하고."]
오토바이 사망사고 10건 가운데 4건이 머리 부상 때문인 만큼 안전모 착용률은 90% 수준으로 높은 편입니다.
문제는 성능입니다.
소비자원이 턱을 끈으로 고정하는 이른바 Z형 제품 10개를 실험한 결과 8개가 기준에 못 미쳤습니다.
모두 온라인 쇼핑몰에서 많이 팔리는 제품들이지만 일정 기준 높이에서 떨어뜨리자 외부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했습니다.
국내 인증을 면제받은 해외 직구 제품 역시 성능 기준 미달이었습니다.
[구매 대행 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국내에서 따로 인증을 안 받다 보니까 저희도 그걸 모르고 있었던 거예요. 중국업체에도 통보했고 국내에서 KC 인증받아서 판매하려고..."]
소비자원은 안전모 성능이 운전자 안전과 직결된다고 재차 확인했습니다.
[심성보/한국소비자원 생활안전팀장 : "국가 기술표준원에 오토바이 헬멧에 대한 인증 및 사후 관리를 철저히 할 것, 오토바이 헬멧을 구매 대행 특례 적용 대상에서 제외할 것을 요청할 계획입니다."]
부적합 판정을 받은 제조판매 회사 8곳 가운데 6곳은 판매를 중지하고 교환이나 환불에 들어갔습니다.
구체적인 안전모 조사 대상과 결과는 소비자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KBS 뉴스 박민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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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신 것처럼 오토바이 사고가 늘면서 안전모는 운전자의 생명을 구할 수도 있는 장비입니다.
그런데 한국소비자원이 조사해봤더니 많이 팔리는 안전모 10개 가운데 8개가 충격을 줄여주는 기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어서 박민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서울의 한 아파트 단지 식당가.
점심시간을 맞아 배달원들이 분주하게 오갑니다.
[오토바이 배달 노동자 : "헬멧은 필수라기보다는 거의 그냥 내 몸처럼 챙겨야 하는 부분인 거죠. 없으면 위험하기도 하고. (안 쓰면) 범칙금도 내야 하고."]
오토바이 사망사고 10건 가운데 4건이 머리 부상 때문인 만큼 안전모 착용률은 90% 수준으로 높은 편입니다.
문제는 성능입니다.
소비자원이 턱을 끈으로 고정하는 이른바 Z형 제품 10개를 실험한 결과 8개가 기준에 못 미쳤습니다.
모두 온라인 쇼핑몰에서 많이 팔리는 제품들이지만 일정 기준 높이에서 떨어뜨리자 외부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했습니다.
국내 인증을 면제받은 해외 직구 제품 역시 성능 기준 미달이었습니다.
[구매 대행 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국내에서 따로 인증을 안 받다 보니까 저희도 그걸 모르고 있었던 거예요. 중국업체에도 통보했고 국내에서 KC 인증받아서 판매하려고..."]
소비자원은 안전모 성능이 운전자 안전과 직결된다고 재차 확인했습니다.
[심성보/한국소비자원 생활안전팀장 : "국가 기술표준원에 오토바이 헬멧에 대한 인증 및 사후 관리를 철저히 할 것, 오토바이 헬멧을 구매 대행 특례 적용 대상에서 제외할 것을 요청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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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경 기자 pm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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