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속도 5030’시행 한 달…출퇴근 빨라지고 보행 중 사망자 감소

입력 2021.06.15 (07:00) 수정 2021.06.15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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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속도 5030' 시행으로 출퇴근 시간대 교통 흐름이 오히려 빨라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도로의 차량 제한 속도를 낮추는 '안전속도 5030' 1개월의 시행을 통해, 출퇴근 시간대 통행속도가 증가하고 보행 사망자 수가 감소했다는 결과를 14일 발표했습니다.

제한속도 하향 시 교통량이 많은 출퇴근 시간 및 낮 시간대에 극심한 차량 정체가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와는 다른 결과가 나왔는데요. 교통안전공단은 신호운영 최적화를 통한 교통상황이 개선되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 안전속도 5030 시행 한 달. 출퇴근 시간대 차량 흐름 개선돼 주행속도 빨라져

안전속도 5030은 전국 도시지역 일반도로의 제한속도를 시속 50km로, 주택가 등 이면도로는 시속 30km 이하로 하향 조정하는 정책으로 지난 4월 17일부터 전국으로 확대 시행됐습니다.

교통안전공단은 사업용 차량의 운행기록데이터(DTG)를 활용해 전국 지자체별로 안전속도 5030 시행 후인 올해 5월과 시행 전인 지난해 5월의 통행속도를 비교·분석했습니다.


분석 대상인 전국 14개 시도 주요 도로 대부분에서 일 평균 주행속도는 시행 전보다 낮아지거나 비슷한 수준이었는데요.

심야 시간대의 평균 주행속도가 낮아지면서 사고 위험이 줄었고, 출퇴근 시간대는 차량 흐름이 개선되면서 주행속도가 빨라졌습니다. 구간별로 보면 서울 동대문구 고산자로의 경우 오전 2∼3시 평균 주행속도는 시행 전과 비교해 시속 5.6㎞ 낮아졌습니다.

반면 출근 시간대인 오전 6∼7시 평균 주행속도는 시속 1.7㎞ 올라갔습니다.

광주 서구 상무중앙로의 오전 5∼6시 평균 주행속도는 시행 전보다 시속 7.4㎞ 낮아졌고, 출근 시간인 오전 8∼9시 평균 주행속도는 시속 5.3㎞ 상승했습니다.

이런 결과는 울산 태화로, 원주 북원로, 천안 서부대로 등에서도 공통으로 나타났다고 교통안전공단은 설명했습니다.

특히 과속단속카메라가 설치된 도로구간에서 심야시간대 감속과 출퇴근 시간대 차량 흐름 개선 효과가 더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전국 교통사고 사망자와 보행 중 사망자 감소

경찰청이 지난달 28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안전속도 5030 시행 후 1개월간(4.17~5.16) 전국 교통사고 사망자와 보행 중 사망자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7.7%, 1.4% 줄었습니다.

출처 - 경찰청 제공출처 - 경찰청 제공
특히 안전속도 5030 시행지역이 많은 특별·광역시의 경우 교통사고 사망자는 27.2%, 보행 중 사망자는 32.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은 심야시간대의 평균 주행속도가 낮아져 보행사고 사망자 수가 감소하는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권용복 공단 이사장은 "향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안전속도 5030 정책의 보완사항을 발굴하고 개선해 나가겠다"고 전했습니다.

■ 운전자들 체감은 "글쎄"... 7월부터 본격 단속 시작, 지속적 홍보와 시설 보완 필요할 듯


한 달 간 안전속도 5030 정책을 시행하는 동안 나온 긍정적인 결과를 앞에두고 운전자들의 체감은 사실상 어려운 실정입니다.

과속 측정 등 실제 단속이 이뤄지는지 헷갈린다는 운전자들도 많습니다.

여전히 도로 곳곳에서 제한속도 시속 60킬로미터인 표지판을 볼 수 있는데요. 안전속도 적용을 받지 않는 도로도 있기 때문인데요.

과속 단속 대상인데도, 단속 장비가 늦게 설치된다는 이유로 단속하지 않는 곳이 있기도 합니다. 지난해 3월부터 시행된 학교 앞 어린이보호구역이 대표적입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과속하는 차량이 온종일 쉽게 눈에 띕니다.

운전자 이선희 씨는 "제대로 지키는 사람이 있는지 모르겠다. 도심에서 차선변경 시 속도를 올리지 못해 오히려 위험하게 느껴질 때도 있다"며 "이로 인해 출퇴근 시간이 빨라졌다는 것은 느끼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공단은 안전속도 5030을 안내하는 현수막을 걸고, 안전속도가 적용되는 도로에서 제한속도를 지켜달라고 당부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지속적인 홍보를 거쳐 7월부터 단속에 나설 계획입니다.

지난 8일, 대전지역버스노동조합은 대전시청 앞에서 안전속도 5030 도입으로 인해 휴식권이 침해됐다고 주장하며 업무환경 개선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안전속도 5030 정책으로 인해 차량 흐름이 늦어지면서 운행시간이 길어져 피로가 누적되고, 정시성 확보를 위해 휴식권까지 침해받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본격적인 단속에 앞서 안전속도 5030의 정책 홍보와 시설 보완은 물론, 이에 따른 환경 개선도 함께해야 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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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안전속도 5030’시행 한 달…출퇴근 빨라지고 보행 중 사망자 감소
    • 입력 2021-06-15 07:00:24
    • 수정2021-06-15 10:26:34
    취재K
'안전속도 5030' 시행으로 출퇴근 시간대 교통 흐름이 오히려 빨라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도로의 차량 제한 속도를 낮추는 '안전속도 5030' 1개월의 시행을 통해, 출퇴근 시간대 통행속도가 증가하고 보행 사망자 수가 감소했다는 결과를 14일 발표했습니다.

제한속도 하향 시 교통량이 많은 출퇴근 시간 및 낮 시간대에 극심한 차량 정체가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와는 다른 결과가 나왔는데요. 교통안전공단은 신호운영 최적화를 통한 교통상황이 개선되는 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 안전속도 5030 시행 한 달. 출퇴근 시간대 차량 흐름 개선돼 주행속도 빨라져

안전속도 5030은 전국 도시지역 일반도로의 제한속도를 시속 50km로, 주택가 등 이면도로는 시속 30km 이하로 하향 조정하는 정책으로 지난 4월 17일부터 전국으로 확대 시행됐습니다.

교통안전공단은 사업용 차량의 운행기록데이터(DTG)를 활용해 전국 지자체별로 안전속도 5030 시행 후인 올해 5월과 시행 전인 지난해 5월의 통행속도를 비교·분석했습니다.


분석 대상인 전국 14개 시도 주요 도로 대부분에서 일 평균 주행속도는 시행 전보다 낮아지거나 비슷한 수준이었는데요.

심야 시간대의 평균 주행속도가 낮아지면서 사고 위험이 줄었고, 출퇴근 시간대는 차량 흐름이 개선되면서 주행속도가 빨라졌습니다. 구간별로 보면 서울 동대문구 고산자로의 경우 오전 2∼3시 평균 주행속도는 시행 전과 비교해 시속 5.6㎞ 낮아졌습니다.

반면 출근 시간대인 오전 6∼7시 평균 주행속도는 시속 1.7㎞ 올라갔습니다.

광주 서구 상무중앙로의 오전 5∼6시 평균 주행속도는 시행 전보다 시속 7.4㎞ 낮아졌고, 출근 시간인 오전 8∼9시 평균 주행속도는 시속 5.3㎞ 상승했습니다.

이런 결과는 울산 태화로, 원주 북원로, 천안 서부대로 등에서도 공통으로 나타났다고 교통안전공단은 설명했습니다.

특히 과속단속카메라가 설치된 도로구간에서 심야시간대 감속과 출퇴근 시간대 차량 흐름 개선 효과가 더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전국 교통사고 사망자와 보행 중 사망자 감소

경찰청이 지난달 28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안전속도 5030 시행 후 1개월간(4.17~5.16) 전국 교통사고 사망자와 보행 중 사망자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7.7%, 1.4% 줄었습니다.

출처 - 경찰청 제공특히 안전속도 5030 시행지역이 많은 특별·광역시의 경우 교통사고 사망자는 27.2%, 보행 중 사망자는 32.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률이 높은 심야시간대의 평균 주행속도가 낮아져 보행사고 사망자 수가 감소하는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권용복 공단 이사장은 "향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안전속도 5030 정책의 보완사항을 발굴하고 개선해 나가겠다"고 전했습니다.

■ 운전자들 체감은 "글쎄"... 7월부터 본격 단속 시작, 지속적 홍보와 시설 보완 필요할 듯


한 달 간 안전속도 5030 정책을 시행하는 동안 나온 긍정적인 결과를 앞에두고 운전자들의 체감은 사실상 어려운 실정입니다.

과속 측정 등 실제 단속이 이뤄지는지 헷갈린다는 운전자들도 많습니다.

여전히 도로 곳곳에서 제한속도 시속 60킬로미터인 표지판을 볼 수 있는데요. 안전속도 적용을 받지 않는 도로도 있기 때문인데요.

과속 단속 대상인데도, 단속 장비가 늦게 설치된다는 이유로 단속하지 않는 곳이 있기도 합니다. 지난해 3월부터 시행된 학교 앞 어린이보호구역이 대표적입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과속하는 차량이 온종일 쉽게 눈에 띕니다.

운전자 이선희 씨는 "제대로 지키는 사람이 있는지 모르겠다. 도심에서 차선변경 시 속도를 올리지 못해 오히려 위험하게 느껴질 때도 있다"며 "이로 인해 출퇴근 시간이 빨라졌다는 것은 느끼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공단은 안전속도 5030을 안내하는 현수막을 걸고, 안전속도가 적용되는 도로에서 제한속도를 지켜달라고 당부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지속적인 홍보를 거쳐 7월부터 단속에 나설 계획입니다.

지난 8일, 대전지역버스노동조합은 대전시청 앞에서 안전속도 5030 도입으로 인해 휴식권이 침해됐다고 주장하며 업무환경 개선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안전속도 5030 정책으로 인해 차량 흐름이 늦어지면서 운행시간이 길어져 피로가 누적되고, 정시성 확보를 위해 휴식권까지 침해받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본격적인 단속에 앞서 안전속도 5030의 정책 홍보와 시설 보완은 물론, 이에 따른 환경 개선도 함께해야 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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