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시대 금속공예 기술의 절정을 보여주는 '서울 영국사지 출토 의식공양구 일괄'을 비롯해 조선 초기 음식조리서인 '수운잡방', 불경 '예념미타도량참법 권1~5'가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됐습니다.
'서울 영국사지 출토 의식공양구 일괄'은 조선 시대 유학자 조광조(趙光祖, 1482~1519)를 기리고자 세운 도봉서원(道峯書院)의 중심 건물지로 추정되는 제5호 건물지의 기단 아래에서 2012년에 수습된 유물입니다.
이 가운데 보물 지정 예고 대상은 금동금강저(金銅金剛杵) 1점, 금동금강령(金銅金剛鈴) 1점, 청동현향로(靑銅懸香爐) 1점, 청동향합(靑銅香盒) 1점, 청동숟가락 3점, 청동굽다리 그릇 1점, 청동유개호(靑銅有蓋壺) 1점, 청동동이(靑銅缸) 1점 등 모두 10점입니다.
유물 가운데 현향로, 향합, 숟가락, 굽다리접시 등의 명문을 통해 유물의 사용처와 사용 방식, 중량, 제작 시기, 시주자 등에 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유물들은 출토지가 확실하고 영국사에서 사용했다가 한꺼번에 땅에 묻은 유물로, 보존 상태가 양호하고 원형을 유지하고 있어 기물의 용도나 의례적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로서 학술적인 의미도 매우 큽니다.
아울러 완전한 형태의 세트로 발견된 불교의식구인 금동금강저와 금동금강령은 주조기술이 정교하고 세부 조형도 탁월해 지금까지 알려진 고려 시대 금강저와 금강령 중 가장 완성도 높은 공예품으로 꼽힙니다. 특히 금강령의 부속품인 물고기 모양의 탁설(鐸舌, 흔들면 소리가 나도록 방울 속에 둔 단단한 물건)은 국내 유일한 사례이자, 금강령 몸체 상단에 새긴 오대명왕(五大明王)과 하단의 범천(梵天), 제석천(帝釋天)과 사천왕(四天王) 등 11존상의 배치 또한 그동안 보기 드문 희귀한 사례로서 우리나라 밀교(密敎) 의식 법구 연구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운잡방(需雲雜方)'은 경북 안동의 유학자 김유(金綏, 1491~1555)에서부터 손자 김영(金坽, 1577~1641)에 이르기까지 3대가 저술한 한문 필사본 음식조리서입니다. '수운잡방'은 즐겁게 먹을 음식을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이라는 의미로, 음식 조리서가 보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은 첫 사례입니다.
책에는 모두 114종에 이르는 음식 조리 관련 내용이 수록됐습니다. 주류(酒類) 57종, 식초류 6종, 채소 절임 및 침채(沈菜, 김치류) 14종, 장류(醬類) 9종, 조과(造菓, 과자류) 및 당류(糖類, 사탕류) 5종, 찬물류 6종, 탕류 6종, 두부 1종, 타락(駝酪, 우유) 1종, 면류 2종, 채소와 과일의 파종과 저장법 7종입니다. 중국이나 조선의 다른 요리서를 참조한 예도 있지만, 오천양법(烏川釀法, 안동 오천 지방의 술 빚는 법) 등 조선 시대 안동지역 양반가에서 만든 음식법이 여럿 포함돼 있습니다.
'수운잡방'은 조선 시대 양반들이 제사를 받드는 문화인 봉제사(奉祭祀)와 손님을 모시는 문화인 접빈객(接賓客)을 잘 보여주는 자료이자 우리나라 전통 조리법과 저장법의 기원과 역사, 조선 초‧중기 음식 관련 용어 등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역사‧학술적 의의가 있습니다. 아울러 저자가 직접 쓴 원고본이고 후대의 전사본(傳寫本, 베낀 글)도 알려지지 않은 유일본으로서 서지적 가치도 큽니다.
'예념미타도량참법 권1~5(禮念彌陀道場懺法 卷一~五)'는 부산 고불사(古佛寺) 소장품으로, 1474년(성종 5년) 세조의 비인 정희왕후(貞熹王后)의 발원으로 간경도감(刊經都監)에서 개판한 왕실판본(王室版本) 불경입니다.
이 판본은 간행 이후 전국의 여러 사찰에서 간행되는 예념미타도량참법의 모태가 되는 자료로서 조선 전기 불교사상과 인쇄문화사를 살필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됩니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지정 예고한 문화재 3건에 대해 30일간의 예고 기간에 각계의 의견을 수렴·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할 예정입니다.
'서울 영국사지 출토 의식공양구 일괄'은 조선 시대 유학자 조광조(趙光祖, 1482~1519)를 기리고자 세운 도봉서원(道峯書院)의 중심 건물지로 추정되는 제5호 건물지의 기단 아래에서 2012년에 수습된 유물입니다.
이 가운데 보물 지정 예고 대상은 금동금강저(金銅金剛杵) 1점, 금동금강령(金銅金剛鈴) 1점, 청동현향로(靑銅懸香爐) 1점, 청동향합(靑銅香盒) 1점, 청동숟가락 3점, 청동굽다리 그릇 1점, 청동유개호(靑銅有蓋壺) 1점, 청동동이(靑銅缸) 1점 등 모두 10점입니다.
유물 가운데 현향로, 향합, 숟가락, 굽다리접시 등의 명문을 통해 유물의 사용처와 사용 방식, 중량, 제작 시기, 시주자 등에 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유물들은 출토지가 확실하고 영국사에서 사용했다가 한꺼번에 땅에 묻은 유물로, 보존 상태가 양호하고 원형을 유지하고 있어 기물의 용도나 의례적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로서 학술적인 의미도 매우 큽니다.
아울러 완전한 형태의 세트로 발견된 불교의식구인 금동금강저와 금동금강령은 주조기술이 정교하고 세부 조형도 탁월해 지금까지 알려진 고려 시대 금강저와 금강령 중 가장 완성도 높은 공예품으로 꼽힙니다. 특히 금강령의 부속품인 물고기 모양의 탁설(鐸舌, 흔들면 소리가 나도록 방울 속에 둔 단단한 물건)은 국내 유일한 사례이자, 금강령 몸체 상단에 새긴 오대명왕(五大明王)과 하단의 범천(梵天), 제석천(帝釋天)과 사천왕(四天王) 등 11존상의 배치 또한 그동안 보기 드문 희귀한 사례로서 우리나라 밀교(密敎) 의식 법구 연구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운잡방(需雲雜方)'은 경북 안동의 유학자 김유(金綏, 1491~1555)에서부터 손자 김영(金坽, 1577~1641)에 이르기까지 3대가 저술한 한문 필사본 음식조리서입니다. '수운잡방'은 즐겁게 먹을 음식을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이라는 의미로, 음식 조리서가 보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은 첫 사례입니다.
책에는 모두 114종에 이르는 음식 조리 관련 내용이 수록됐습니다. 주류(酒類) 57종, 식초류 6종, 채소 절임 및 침채(沈菜, 김치류) 14종, 장류(醬類) 9종, 조과(造菓, 과자류) 및 당류(糖類, 사탕류) 5종, 찬물류 6종, 탕류 6종, 두부 1종, 타락(駝酪, 우유) 1종, 면류 2종, 채소와 과일의 파종과 저장법 7종입니다. 중국이나 조선의 다른 요리서를 참조한 예도 있지만, 오천양법(烏川釀法, 안동 오천 지방의 술 빚는 법) 등 조선 시대 안동지역 양반가에서 만든 음식법이 여럿 포함돼 있습니다.
'수운잡방'은 조선 시대 양반들이 제사를 받드는 문화인 봉제사(奉祭祀)와 손님을 모시는 문화인 접빈객(接賓客)을 잘 보여주는 자료이자 우리나라 전통 조리법과 저장법의 기원과 역사, 조선 초‧중기 음식 관련 용어 등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역사‧학술적 의의가 있습니다. 아울러 저자가 직접 쓴 원고본이고 후대의 전사본(傳寫本, 베낀 글)도 알려지지 않은 유일본으로서 서지적 가치도 큽니다.
'예념미타도량참법 권1~5(禮念彌陀道場懺法 卷一~五)'는 부산 고불사(古佛寺) 소장품으로, 1474년(성종 5년) 세조의 비인 정희왕후(貞熹王后)의 발원으로 간경도감(刊經都監)에서 개판한 왕실판본(王室版本) 불경입니다.
이 판본은 간행 이후 전국의 여러 사찰에서 간행되는 예념미타도량참법의 모태가 되는 자료로서 조선 전기 불교사상과 인쇄문화사를 살필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됩니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지정 예고한 문화재 3건에 대해 30일간의 예고 기간에 각계의 의견을 수렴·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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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영국사지에서 출토된 불교 공예품 10점 등 보물 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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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1-07-01 10:25:43
고려 시대 금속공예 기술의 절정을 보여주는 '서울 영국사지 출토 의식공양구 일괄'을 비롯해 조선 초기 음식조리서인 '수운잡방', 불경 '예념미타도량참법 권1~5'가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됐습니다.
'서울 영국사지 출토 의식공양구 일괄'은 조선 시대 유학자 조광조(趙光祖, 1482~1519)를 기리고자 세운 도봉서원(道峯書院)의 중심 건물지로 추정되는 제5호 건물지의 기단 아래에서 2012년에 수습된 유물입니다.
이 가운데 보물 지정 예고 대상은 금동금강저(金銅金剛杵) 1점, 금동금강령(金銅金剛鈴) 1점, 청동현향로(靑銅懸香爐) 1점, 청동향합(靑銅香盒) 1점, 청동숟가락 3점, 청동굽다리 그릇 1점, 청동유개호(靑銅有蓋壺) 1점, 청동동이(靑銅缸) 1점 등 모두 10점입니다.
유물 가운데 현향로, 향합, 숟가락, 굽다리접시 등의 명문을 통해 유물의 사용처와 사용 방식, 중량, 제작 시기, 시주자 등에 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유물들은 출토지가 확실하고 영국사에서 사용했다가 한꺼번에 땅에 묻은 유물로, 보존 상태가 양호하고 원형을 유지하고 있어 기물의 용도나 의례적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로서 학술적인 의미도 매우 큽니다.
아울러 완전한 형태의 세트로 발견된 불교의식구인 금동금강저와 금동금강령은 주조기술이 정교하고 세부 조형도 탁월해 지금까지 알려진 고려 시대 금강저와 금강령 중 가장 완성도 높은 공예품으로 꼽힙니다. 특히 금강령의 부속품인 물고기 모양의 탁설(鐸舌, 흔들면 소리가 나도록 방울 속에 둔 단단한 물건)은 국내 유일한 사례이자, 금강령 몸체 상단에 새긴 오대명왕(五大明王)과 하단의 범천(梵天), 제석천(帝釋天)과 사천왕(四天王) 등 11존상의 배치 또한 그동안 보기 드문 희귀한 사례로서 우리나라 밀교(密敎) 의식 법구 연구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운잡방(需雲雜方)'은 경북 안동의 유학자 김유(金綏, 1491~1555)에서부터 손자 김영(金坽, 1577~1641)에 이르기까지 3대가 저술한 한문 필사본 음식조리서입니다. '수운잡방'은 즐겁게 먹을 음식을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이라는 의미로, 음식 조리서가 보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은 첫 사례입니다.
책에는 모두 114종에 이르는 음식 조리 관련 내용이 수록됐습니다. 주류(酒類) 57종, 식초류 6종, 채소 절임 및 침채(沈菜, 김치류) 14종, 장류(醬類) 9종, 조과(造菓, 과자류) 및 당류(糖類, 사탕류) 5종, 찬물류 6종, 탕류 6종, 두부 1종, 타락(駝酪, 우유) 1종, 면류 2종, 채소와 과일의 파종과 저장법 7종입니다. 중국이나 조선의 다른 요리서를 참조한 예도 있지만, 오천양법(烏川釀法, 안동 오천 지방의 술 빚는 법) 등 조선 시대 안동지역 양반가에서 만든 음식법이 여럿 포함돼 있습니다.
'수운잡방'은 조선 시대 양반들이 제사를 받드는 문화인 봉제사(奉祭祀)와 손님을 모시는 문화인 접빈객(接賓客)을 잘 보여주는 자료이자 우리나라 전통 조리법과 저장법의 기원과 역사, 조선 초‧중기 음식 관련 용어 등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역사‧학술적 의의가 있습니다. 아울러 저자가 직접 쓴 원고본이고 후대의 전사본(傳寫本, 베낀 글)도 알려지지 않은 유일본으로서 서지적 가치도 큽니다.
'예념미타도량참법 권1~5(禮念彌陀道場懺法 卷一~五)'는 부산 고불사(古佛寺) 소장품으로, 1474년(성종 5년) 세조의 비인 정희왕후(貞熹王后)의 발원으로 간경도감(刊經都監)에서 개판한 왕실판본(王室版本) 불경입니다.
이 판본은 간행 이후 전국의 여러 사찰에서 간행되는 예념미타도량참법의 모태가 되는 자료로서 조선 전기 불교사상과 인쇄문화사를 살필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됩니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지정 예고한 문화재 3건에 대해 30일간의 예고 기간에 각계의 의견을 수렴·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할 예정입니다.
'서울 영국사지 출토 의식공양구 일괄'은 조선 시대 유학자 조광조(趙光祖, 1482~1519)를 기리고자 세운 도봉서원(道峯書院)의 중심 건물지로 추정되는 제5호 건물지의 기단 아래에서 2012년에 수습된 유물입니다.
이 가운데 보물 지정 예고 대상은 금동금강저(金銅金剛杵) 1점, 금동금강령(金銅金剛鈴) 1점, 청동현향로(靑銅懸香爐) 1점, 청동향합(靑銅香盒) 1점, 청동숟가락 3점, 청동굽다리 그릇 1점, 청동유개호(靑銅有蓋壺) 1점, 청동동이(靑銅缸) 1점 등 모두 10점입니다.
유물 가운데 현향로, 향합, 숟가락, 굽다리접시 등의 명문을 통해 유물의 사용처와 사용 방식, 중량, 제작 시기, 시주자 등에 관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유물들은 출토지가 확실하고 영국사에서 사용했다가 한꺼번에 땅에 묻은 유물로, 보존 상태가 양호하고 원형을 유지하고 있어 기물의 용도나 의례적 성격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로서 학술적인 의미도 매우 큽니다.
아울러 완전한 형태의 세트로 발견된 불교의식구인 금동금강저와 금동금강령은 주조기술이 정교하고 세부 조형도 탁월해 지금까지 알려진 고려 시대 금강저와 금강령 중 가장 완성도 높은 공예품으로 꼽힙니다. 특히 금강령의 부속품인 물고기 모양의 탁설(鐸舌, 흔들면 소리가 나도록 방울 속에 둔 단단한 물건)은 국내 유일한 사례이자, 금강령 몸체 상단에 새긴 오대명왕(五大明王)과 하단의 범천(梵天), 제석천(帝釋天)과 사천왕(四天王) 등 11존상의 배치 또한 그동안 보기 드문 희귀한 사례로서 우리나라 밀교(密敎) 의식 법구 연구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운잡방(需雲雜方)'은 경북 안동의 유학자 김유(金綏, 1491~1555)에서부터 손자 김영(金坽, 1577~1641)에 이르기까지 3대가 저술한 한문 필사본 음식조리서입니다. '수운잡방'은 즐겁게 먹을 음식을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이라는 의미로, 음식 조리서가 보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은 첫 사례입니다.
책에는 모두 114종에 이르는 음식 조리 관련 내용이 수록됐습니다. 주류(酒類) 57종, 식초류 6종, 채소 절임 및 침채(沈菜, 김치류) 14종, 장류(醬類) 9종, 조과(造菓, 과자류) 및 당류(糖類, 사탕류) 5종, 찬물류 6종, 탕류 6종, 두부 1종, 타락(駝酪, 우유) 1종, 면류 2종, 채소와 과일의 파종과 저장법 7종입니다. 중국이나 조선의 다른 요리서를 참조한 예도 있지만, 오천양법(烏川釀法, 안동 오천 지방의 술 빚는 법) 등 조선 시대 안동지역 양반가에서 만든 음식법이 여럿 포함돼 있습니다.
'수운잡방'은 조선 시대 양반들이 제사를 받드는 문화인 봉제사(奉祭祀)와 손님을 모시는 문화인 접빈객(接賓客)을 잘 보여주는 자료이자 우리나라 전통 조리법과 저장법의 기원과 역사, 조선 초‧중기 음식 관련 용어 등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역사‧학술적 의의가 있습니다. 아울러 저자가 직접 쓴 원고본이고 후대의 전사본(傳寫本, 베낀 글)도 알려지지 않은 유일본으로서 서지적 가치도 큽니다.
'예념미타도량참법 권1~5(禮念彌陀道場懺法 卷一~五)'는 부산 고불사(古佛寺) 소장품으로, 1474년(성종 5년) 세조의 비인 정희왕후(貞熹王后)의 발원으로 간경도감(刊經都監)에서 개판한 왕실판본(王室版本) 불경입니다.
이 판본은 간행 이후 전국의 여러 사찰에서 간행되는 예념미타도량참법의 모태가 되는 자료로서 조선 전기 불교사상과 인쇄문화사를 살필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됩니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지정 예고한 문화재 3건에 대해 30일간의 예고 기간에 각계의 의견을 수렴·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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