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에 발주 쏟아진 ‘값비싼’ LNG선…한국이 94% 수주

입력 2021.07.17 (09:56) 수정 2021.07.17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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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상반기 고부가가치 선박인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발주가 작년 대비 크게 증가했으며, 90% 이상을 우리 업체가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국의 조선 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상반기 전 세계에서 152만여 환산톤의 LNG선이 발주돼 지난해 36만여 톤대비 4배 이상 급증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올해는 상반기 발주의 94%인 143만여 톤을 수주했습니다.

하반기인 이달 들어서도 2주간 LNG선 발주량이 60만여 톤을 기록하는 등 LNG선 주문은 더욱 늘어날 전망인데, 우리나라는 이 가운데 86%인 52만여 톤을 이미 수주했습니다.

LNG선은 영하 163도 아래로 온도를 유지하고, 기체로 소실되는 양을 최소한으로 해야 해 기술력을 갖춘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가진 분야입니다.

우리나라의 LNG선 수주 점유율도 2018년 98%, 2019년 94%, 2020년 72%에 달했습니다.

LNG선은 지난달 기준 평균 선가가 1억 9천만 달러(2천168억 원)에 달하는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수익성이 높습니다.

하반기부터는 카타르발 LNG선 발주도 가시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카타르는 지난해 조선업계와 총 100여 척가량의 LNG선 건조 슬롯을 예약한 바 있습니다.

슬롯 계약은 신조를 만들기 위해 도크를 미리 선점하는 것으로, 계약기간이 2027년까지임을 고려하면 올 하반기 발주가 시작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아직 LNG선 발주가 2018년, 2019년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하반기 대형 프로젝트가 현실화할 가능성이 커 올해 전체로는 기대해볼 만하다”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한국조선해양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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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반기에 발주 쏟아진 ‘값비싼’ LNG선…한국이 94% 수주
    • 입력 2021-07-17 09:56:42
    • 수정2021-07-17 09:58:43
    경제
올해 상반기 고부가가치 선박인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발주가 작년 대비 크게 증가했으며, 90% 이상을 우리 업체가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국의 조선 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상반기 전 세계에서 152만여 환산톤의 LNG선이 발주돼 지난해 36만여 톤대비 4배 이상 급증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올해는 상반기 발주의 94%인 143만여 톤을 수주했습니다.

하반기인 이달 들어서도 2주간 LNG선 발주량이 60만여 톤을 기록하는 등 LNG선 주문은 더욱 늘어날 전망인데, 우리나라는 이 가운데 86%인 52만여 톤을 이미 수주했습니다.

LNG선은 영하 163도 아래로 온도를 유지하고, 기체로 소실되는 양을 최소한으로 해야 해 기술력을 갖춘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가진 분야입니다.

우리나라의 LNG선 수주 점유율도 2018년 98%, 2019년 94%, 2020년 72%에 달했습니다.

LNG선은 지난달 기준 평균 선가가 1억 9천만 달러(2천168억 원)에 달하는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수익성이 높습니다.

하반기부터는 카타르발 LNG선 발주도 가시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카타르는 지난해 조선업계와 총 100여 척가량의 LNG선 건조 슬롯을 예약한 바 있습니다.

슬롯 계약은 신조를 만들기 위해 도크를 미리 선점하는 것으로, 계약기간이 2027년까지임을 고려하면 올 하반기 발주가 시작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아직 LNG선 발주가 2018년, 2019년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하반기 대형 프로젝트가 현실화할 가능성이 커 올해 전체로는 기대해볼 만하다”고 밝혔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 한국조선해양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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