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2학기 전면등교 정책기조 변함없어…8월 둘째주까지 입장 발표”

입력 2021.07.29 (10:45) 수정 2021.07.29 (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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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학기 전면 등교를 추진하는 정책적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유 부총리는 오늘(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학사일정이 사회적 거리 두기와 연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 조정이 전국적인 조정이 또 파악이 돼야 되는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유 부총리는 그러면서 "질병청이나 방역당국, 전문가들의 진단과 예측을 종합적으로 의견을 수렴해서 8월 둘째 주 정도까지는 2학기 학사운영 일정과 관련한 입장을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교육회복 종합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학습 결손을 해소하기 위해 초·중·고 학생 203만 명에게 교과 보충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전체 초·중·고 학생의 3분의 1 이상이며 2020년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기준 1수준(기초학력 미달) 추정 학생 수의 3∼6배에 해당합니다.

교과 학습에 결손이 있거나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인 '학습 도움닫기'를 운영합니다.

학생 3∼5명 정도로 소규모 수업반을 개설해 교사가 방과 후·방학 중 학생 맞춤형으로 집중적으로 지도하는 프로그램으로, 수강료로는 특별교부금 5천700억 원을 활용하며 약 178만 명에게 전액 지원합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습 결손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으로 가야 한다는 목표로 방안을 만들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학습뿐 아니라 심리·정서, 건강 결손을 진단하기 위해 인공지능 학습진단시스템이나 정서·행동 특성 검사 등을 활용하고 초·중학생의 생애 누적 결손을 파악하기 위해 중장기 종단 조사를 할 예정입니다.

코로나19로 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유아를 대상으로는 내년 42억 원을 투입해 방과 후 모델을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기준중위소득 50% 이하 가정의 초·중·고 학생에게는 교육활동 지원비를 인상해 지원합니다.

교육부는 교육과 감염병 예방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급당 28명 이상인 과밀학급을 없앤다는 단계적 계획을 세웠습니다.

과밀학급 해소에는 2024년까지 총 3조 원을 투입합니다.

올해 2학기에 전국 1천155개교를 우선 추진 대상으로 정하고 1천500억 원을 들여 특별교실 전환, 이동식(모듈러) 교실, 학급 증축 등의 방법으로 과밀학급을 해소한다는 계획입니다.

내년부터 2024년까지는 학교 신·증축 등을 추진해 단계적으로 과밀학급 수를 줄인다. 이 기간에는 연간 1조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과밀학급 해소 과정에서 재학생들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해서는 "학생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하고 그 과정에서 우리 학부모님들과 학생들 그리고 지역사회의 그런 협력을 구해서 할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과 협의 중이다"라고 밝혔습니다.

이 밖에도 학교 신·증축 시 재정 지원을 늘리고 중앙투자심사 횟수는 연 3회에서 4회로 늘리며 투자 심사 기준도 개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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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은혜 “2학기 전면등교 정책기조 변함없어…8월 둘째주까지 입장 발표”
    • 입력 2021-07-29 10:45:26
    • 수정2021-07-29 16:16:27
    사회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학기 전면 등교를 추진하는 정책적 기조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유 부총리는 오늘(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히고 "학사일정이 사회적 거리 두기와 연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 조정이 전국적인 조정이 또 파악이 돼야 되는 상황"이라고 밝혔습니다.

유 부총리는 그러면서 "질병청이나 방역당국, 전문가들의 진단과 예측을 종합적으로 의견을 수렴해서 8월 둘째 주 정도까지는 2학기 학사운영 일정과 관련한 입장을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이재정 경기도교육감,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교육회복 종합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학습 결손을 해소하기 위해 초·중·고 학생 203만 명에게 교과 보충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전체 초·중·고 학생의 3분의 1 이상이며 2020년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기준 1수준(기초학력 미달) 추정 학생 수의 3∼6배에 해당합니다.

교과 학습에 결손이 있거나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교과 보충 집중 프로그램인 '학습 도움닫기'를 운영합니다.

학생 3∼5명 정도로 소규모 수업반을 개설해 교사가 방과 후·방학 중 학생 맞춤형으로 집중적으로 지도하는 프로그램으로, 수강료로는 특별교부금 5천700억 원을 활용하며 약 178만 명에게 전액 지원합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습 결손의 경우 코로나19 이전으로 가야 한다는 목표로 방안을 만들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학습뿐 아니라 심리·정서, 건강 결손을 진단하기 위해 인공지능 학습진단시스템이나 정서·행동 특성 검사 등을 활용하고 초·중학생의 생애 누적 결손을 파악하기 위해 중장기 종단 조사를 할 예정입니다.

코로나19로 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유아를 대상으로는 내년 42억 원을 투입해 방과 후 모델을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기준중위소득 50% 이하 가정의 초·중·고 학생에게는 교육활동 지원비를 인상해 지원합니다.

교육부는 교육과 감염병 예방 효과를 높이기 위해 학급당 28명 이상인 과밀학급을 없앤다는 단계적 계획을 세웠습니다.

과밀학급 해소에는 2024년까지 총 3조 원을 투입합니다.

올해 2학기에 전국 1천155개교를 우선 추진 대상으로 정하고 1천500억 원을 들여 특별교실 전환, 이동식(모듈러) 교실, 학급 증축 등의 방법으로 과밀학급을 해소한다는 계획입니다.

내년부터 2024년까지는 학교 신·증축 등을 추진해 단계적으로 과밀학급 수를 줄인다. 이 기간에는 연간 1조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과밀학급 해소 과정에서 재학생들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에 대해서는 "학생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하고 그 과정에서 우리 학부모님들과 학생들 그리고 지역사회의 그런 협력을 구해서 할 수 있도록 시도교육청과 협의 중이다"라고 밝혔습니다.

이 밖에도 학교 신·증축 시 재정 지원을 늘리고 중앙투자심사 횟수는 연 3회에서 4회로 늘리며 투자 심사 기준도 개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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