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약자 무임승차 국가가 부담해야”…지하철 노조 9월 14일부터 총파업
입력 2021.08.24 (07:38)
수정 2021.08.24 (0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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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서울 지하철 1호선에서 8호선까지 운행을 담당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다음 달 총 파업을 예고했습니다.
서울시와 교통공사 측이 만성 적자에 대한 자구책으로 구조조정을 예고하자 이에 반발한 것인데, 노조는 코로나19와 노약자 무임수송 등으로 불거진 재정난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지 말라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석혜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현재 만 65세 이상 노인과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경우 무상으로 지하철을 탈 수 있습니다.
[임옥자/서울시 은평구 : "나이도 있는데 운전을 해도 조심해서 잘 안 하려고 하는 친구들도 있더라고요. 얼마 전에 양평도 다녀왔는데 너무 좋아요."]
서울에 살지 않아도 동일한 혜택을 받게 됩니다.
[이병직/충청남도 보령시 : "한 달에 한 서너 번, 4~5회까지도 이용하죠."]
이런 교통 복지에 들어가는 비용이 서울에서만 한해 약 2,600억 원. 모두 지하철 공사의 부담입니다.
특히 무임승차 비용은 해마다 증가해 공사 전체 손실의 70%를 차지할 정돕니다.
여기에 버스 환승할인 요금과 코로나19로 인한 재정난까지 겹치며 지난해 서울교통공사는 1조 천억 원의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올해도 1조 6천억 원대 적자가 예상되자 서울시는 자구책 마련을 요구했고, 이에 공사 측은 인력 10% 감축 등 구조조정 계획을 밝혔습니다.
노조는 즉각 반발했습니다.
서울뿐 아니라 인천과 부산 등 전국 6대 지하철 노조와 함께 다음 달 14일 총파업을 예고했습니다.
무상수송 등 공익서비스에 들어가는 비용을 왜 노동자에게 전가 시키느냐는 주장입니다.
[김대훈/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 : "정부가 책임져야 할 공공복지 서비스를 운영기관에 전가하면서 그 재정악화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무임승차 등 공익 서비스 비용에 대한 국비 지원을 법제화하는 내용의 도시철도법 개정안 등은 지난해 6월 이후 1년 2개월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계류 중입니다.
KBS 뉴스 석혜원입니다.
촬영기자:김제원 조정석/영상편집:박상규/그래픽:고석훈 김현석
서울 지하철 1호선에서 8호선까지 운행을 담당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다음 달 총 파업을 예고했습니다.
서울시와 교통공사 측이 만성 적자에 대한 자구책으로 구조조정을 예고하자 이에 반발한 것인데, 노조는 코로나19와 노약자 무임수송 등으로 불거진 재정난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지 말라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석혜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현재 만 65세 이상 노인과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경우 무상으로 지하철을 탈 수 있습니다.
[임옥자/서울시 은평구 : "나이도 있는데 운전을 해도 조심해서 잘 안 하려고 하는 친구들도 있더라고요. 얼마 전에 양평도 다녀왔는데 너무 좋아요."]
서울에 살지 않아도 동일한 혜택을 받게 됩니다.
[이병직/충청남도 보령시 : "한 달에 한 서너 번, 4~5회까지도 이용하죠."]
이런 교통 복지에 들어가는 비용이 서울에서만 한해 약 2,600억 원. 모두 지하철 공사의 부담입니다.
특히 무임승차 비용은 해마다 증가해 공사 전체 손실의 70%를 차지할 정돕니다.
여기에 버스 환승할인 요금과 코로나19로 인한 재정난까지 겹치며 지난해 서울교통공사는 1조 천억 원의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올해도 1조 6천억 원대 적자가 예상되자 서울시는 자구책 마련을 요구했고, 이에 공사 측은 인력 10% 감축 등 구조조정 계획을 밝혔습니다.
노조는 즉각 반발했습니다.
서울뿐 아니라 인천과 부산 등 전국 6대 지하철 노조와 함께 다음 달 14일 총파업을 예고했습니다.
무상수송 등 공익서비스에 들어가는 비용을 왜 노동자에게 전가 시키느냐는 주장입니다.
[김대훈/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 : "정부가 책임져야 할 공공복지 서비스를 운영기관에 전가하면서 그 재정악화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무임승차 등 공익 서비스 비용에 대한 국비 지원을 법제화하는 내용의 도시철도법 개정안 등은 지난해 6월 이후 1년 2개월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계류 중입니다.
KBS 뉴스 석혜원입니다.
촬영기자:김제원 조정석/영상편집:박상규/그래픽:고석훈 김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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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1-08-24 07:43:26

[앵커]
서울 지하철 1호선에서 8호선까지 운행을 담당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다음 달 총 파업을 예고했습니다.
서울시와 교통공사 측이 만성 적자에 대한 자구책으로 구조조정을 예고하자 이에 반발한 것인데, 노조는 코로나19와 노약자 무임수송 등으로 불거진 재정난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지 말라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석혜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현재 만 65세 이상 노인과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경우 무상으로 지하철을 탈 수 있습니다.
[임옥자/서울시 은평구 : "나이도 있는데 운전을 해도 조심해서 잘 안 하려고 하는 친구들도 있더라고요. 얼마 전에 양평도 다녀왔는데 너무 좋아요."]
서울에 살지 않아도 동일한 혜택을 받게 됩니다.
[이병직/충청남도 보령시 : "한 달에 한 서너 번, 4~5회까지도 이용하죠."]
이런 교통 복지에 들어가는 비용이 서울에서만 한해 약 2,600억 원. 모두 지하철 공사의 부담입니다.
특히 무임승차 비용은 해마다 증가해 공사 전체 손실의 70%를 차지할 정돕니다.
여기에 버스 환승할인 요금과 코로나19로 인한 재정난까지 겹치며 지난해 서울교통공사는 1조 천억 원의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올해도 1조 6천억 원대 적자가 예상되자 서울시는 자구책 마련을 요구했고, 이에 공사 측은 인력 10% 감축 등 구조조정 계획을 밝혔습니다.
노조는 즉각 반발했습니다.
서울뿐 아니라 인천과 부산 등 전국 6대 지하철 노조와 함께 다음 달 14일 총파업을 예고했습니다.
무상수송 등 공익서비스에 들어가는 비용을 왜 노동자에게 전가 시키느냐는 주장입니다.
[김대훈/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 : "정부가 책임져야 할 공공복지 서비스를 운영기관에 전가하면서 그 재정악화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무임승차 등 공익 서비스 비용에 대한 국비 지원을 법제화하는 내용의 도시철도법 개정안 등은 지난해 6월 이후 1년 2개월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계류 중입니다.
KBS 뉴스 석혜원입니다.
촬영기자:김제원 조정석/영상편집:박상규/그래픽:고석훈 김현석
서울 지하철 1호선에서 8호선까지 운행을 담당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다음 달 총 파업을 예고했습니다.
서울시와 교통공사 측이 만성 적자에 대한 자구책으로 구조조정을 예고하자 이에 반발한 것인데, 노조는 코로나19와 노약자 무임수송 등으로 불거진 재정난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지 말라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습니다.
석혜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현재 만 65세 이상 노인과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경우 무상으로 지하철을 탈 수 있습니다.
[임옥자/서울시 은평구 : "나이도 있는데 운전을 해도 조심해서 잘 안 하려고 하는 친구들도 있더라고요. 얼마 전에 양평도 다녀왔는데 너무 좋아요."]
서울에 살지 않아도 동일한 혜택을 받게 됩니다.
[이병직/충청남도 보령시 : "한 달에 한 서너 번, 4~5회까지도 이용하죠."]
이런 교통 복지에 들어가는 비용이 서울에서만 한해 약 2,600억 원. 모두 지하철 공사의 부담입니다.
특히 무임승차 비용은 해마다 증가해 공사 전체 손실의 70%를 차지할 정돕니다.
여기에 버스 환승할인 요금과 코로나19로 인한 재정난까지 겹치며 지난해 서울교통공사는 1조 천억 원의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올해도 1조 6천억 원대 적자가 예상되자 서울시는 자구책 마련을 요구했고, 이에 공사 측은 인력 10% 감축 등 구조조정 계획을 밝혔습니다.
노조는 즉각 반발했습니다.
서울뿐 아니라 인천과 부산 등 전국 6대 지하철 노조와 함께 다음 달 14일 총파업을 예고했습니다.
무상수송 등 공익서비스에 들어가는 비용을 왜 노동자에게 전가 시키느냐는 주장입니다.
[김대훈/서울교통공사노조 위원장 : "정부가 책임져야 할 공공복지 서비스를 운영기관에 전가하면서 그 재정악화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무임승차 등 공익 서비스 비용에 대한 국비 지원을 법제화하는 내용의 도시철도법 개정안 등은 지난해 6월 이후 1년 2개월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계류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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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혜원 기자 hey1@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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