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탈선사고 두 달, 재발방지책 나왔다…“제작사가 정비 참여”

입력 2022.03.07 (14:39) 수정 2022.03.07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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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탈선사고 두달 만에 '재발방지책' 내놔
최신 열차에 제작사 정비 참여해 탈선 방지
실시간 열차위치 정보 제공도 검토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경부고속철도 KTX 탈선 사고가 발생한 지 2개월이 지났습니다. 국토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의 조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사고 당시 주요 조사 대상으로 지목된 '차륜(바퀴) 파손'과 관련해 조사가 한창인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두 달 만에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놨습니다.


■ "탈선 막기 위해 열차 정비에 제작사 참여"

우선 주목할 부분은 열차 정비에 '제작사'가 참여한다는 점입니다. 그간 운영사가 직접 정비를 맡는 시스템이다 보니 제작사와 운영사 사이 기술 공유가 쉽지 않았다고 합니다.

먼저 대상으로 'EMU-320' 열차가 거론됩니다. 이 열차의 제작사는 현대로템입니다. '동력분산식 차량'으로 향후 우리나라 주력 고속차량으로 거론되고 있고 내년 12월에 최초 납품이 이뤄질 전망입니다.

지난 1월 5일 KTX 탈선사고 발생 이후 열차 지연으로 혼잡해진 서울역 (출처: 연합뉴스)지난 1월 5일 KTX 탈선사고 발생 이후 열차 지연으로 혼잡해진 서울역 (출처: 연합뉴스)
SRT를 운영하는 (주)SR은 '제작사 일괄정비계약'을 체결하고, 철도공사 코레일은 제작사와 '기술협업부품 유지보수계약'을 통해 제작사가 품질보증방식으로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다만 코레일이 정비 조직과 인력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는 상황에서, 내부적으로 이 조치에 대한 반발이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국토부는 사고유형별로 제작사와 운영사 사이 '책임분담기준'을 연구용역을 거쳐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 "초음파 장비 교체…기술 유럽 수준으로 강화"


균열을 찾아내기 위해 사용하는 초음파 탐상 장비도 교체됩니다. 그간 이 장비는 '한 방향 탐상'만 가능했는데 이로 인해 균열을 찾는데 사각지대가 엄연히 존재했다고 합니다.

국토부는 앞으로는 모든 방향의 균열을 탐상하는게 가능하도록 '입체탐상장비'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또 차량정비 이후에는 시스템상에 판단결과만 등록하면 됐지만, 앞으로는 그 근거가 된 검사사진과 데이터 로그 파일 등의 원자료도 함께 등록하도록 바꿨습니다.

고속열차 안전에 핵심인 '주행장치'의 제작기준 가운데 새로운 형식에만 '일부 실시'하던 '선로주행시험'을 '전면실시'로 바꾸고, 차륜의 강철 등급도 4단계에서 5단계로 바꿔 기술기준을 '유럽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도 내놨습니다.


■ "열차 실시간 위치정보 제공 검토"

앞으로는 내가 탈 예정인 열차의 '실시간 위치정보'가 제공될 수도 있습니다. 승차권 구입자에게 현재 열차의 실시간 위치정보를 제공한다는 건데, 보안 문제를 검토한 뒤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코레일톡'과 같은 모바일 앱과 전광판에 열차가 지연되고 있다면 그 지연시간을 표시하고, 전광판에 표시되는 열차 수도 기존 12개에서 24개로 확대한다는 계획도 내놨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주행 중 고속열차 차륜이 파손되는 사고는 상당히 이례적인 사고"라면서 "대형사고 유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면밀하게 분석해 안전관리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토부는 철도 운영사인 코레일, 그리고 SR 등과 협의해 관련 조치들이 올해 안에 완료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 탈선사고 조사 결과는 언제쯤 나올까?

이번 발표와 별개로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도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하고 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서 다른 사고 사례를 살펴봐도 조사결과가 나오기까지 거의 1년 가까이 걸렸다"며 단기간에 조사 결과가 나오기는 쉽지 않다고 전했습니다.

사고가 제작상의 결함인지, 정비 등 운영·관리상의 문제인지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봐야 하기 때문에 올해 하반기는 되어야 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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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2-03-07 14:39:57
    • 수정2022-03-07 15:3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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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선사고 두달 만에 '재발방지책' 내놔<br />최신 열차에 제작사 정비 참여해 탈선 방지<br />실시간 열차위치 정보 제공도 검토

[사진 출처 : 연합뉴스]

경부고속철도 KTX 탈선 사고가 발생한 지 2개월이 지났습니다. 국토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의 조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사고 당시 주요 조사 대상으로 지목된 '차륜(바퀴) 파손'과 관련해 조사가 한창인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두 달 만에 재발 방지 대책을 내놨습니다.


■ "탈선 막기 위해 열차 정비에 제작사 참여"

우선 주목할 부분은 열차 정비에 '제작사'가 참여한다는 점입니다. 그간 운영사가 직접 정비를 맡는 시스템이다 보니 제작사와 운영사 사이 기술 공유가 쉽지 않았다고 합니다.

먼저 대상으로 'EMU-320' 열차가 거론됩니다. 이 열차의 제작사는 현대로템입니다. '동력분산식 차량'으로 향후 우리나라 주력 고속차량으로 거론되고 있고 내년 12월에 최초 납품이 이뤄질 전망입니다.

지난 1월 5일 KTX 탈선사고 발생 이후 열차 지연으로 혼잡해진 서울역 (출처: 연합뉴스)SRT를 운영하는 (주)SR은 '제작사 일괄정비계약'을 체결하고, 철도공사 코레일은 제작사와 '기술협업부품 유지보수계약'을 통해 제작사가 품질보증방식으로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다만 코레일이 정비 조직과 인력을 별도로 운영하고 있는 상황에서, 내부적으로 이 조치에 대한 반발이 이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국토부는 사고유형별로 제작사와 운영사 사이 '책임분담기준'을 연구용역을 거쳐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 "초음파 장비 교체…기술 유럽 수준으로 강화"


균열을 찾아내기 위해 사용하는 초음파 탐상 장비도 교체됩니다. 그간 이 장비는 '한 방향 탐상'만 가능했는데 이로 인해 균열을 찾는데 사각지대가 엄연히 존재했다고 합니다.

국토부는 앞으로는 모든 방향의 균열을 탐상하는게 가능하도록 '입체탐상장비'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또 차량정비 이후에는 시스템상에 판단결과만 등록하면 됐지만, 앞으로는 그 근거가 된 검사사진과 데이터 로그 파일 등의 원자료도 함께 등록하도록 바꿨습니다.

고속열차 안전에 핵심인 '주행장치'의 제작기준 가운데 새로운 형식에만 '일부 실시'하던 '선로주행시험'을 '전면실시'로 바꾸고, 차륜의 강철 등급도 4단계에서 5단계로 바꿔 기술기준을 '유럽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도 내놨습니다.


■ "열차 실시간 위치정보 제공 검토"

앞으로는 내가 탈 예정인 열차의 '실시간 위치정보'가 제공될 수도 있습니다. 승차권 구입자에게 현재 열차의 실시간 위치정보를 제공한다는 건데, 보안 문제를 검토한 뒤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코레일톡'과 같은 모바일 앱과 전광판에 열차가 지연되고 있다면 그 지연시간을 표시하고, 전광판에 표시되는 열차 수도 기존 12개에서 24개로 확대한다는 계획도 내놨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주행 중 고속열차 차륜이 파손되는 사고는 상당히 이례적인 사고"라면서 "대형사고 유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면밀하게 분석해 안전관리대책을 마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토부는 철도 운영사인 코레일, 그리고 SR 등과 협의해 관련 조치들이 올해 안에 완료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 탈선사고 조사 결과는 언제쯤 나올까?

이번 발표와 별개로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도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조사하고 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서 다른 사고 사례를 살펴봐도 조사결과가 나오기까지 거의 1년 가까이 걸렸다"며 단기간에 조사 결과가 나오기는 쉽지 않다고 전했습니다.

사고가 제작상의 결함인지, 정비 등 운영·관리상의 문제인지 등을 종합적으로 따져봐야 하기 때문에 올해 하반기는 되어야 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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