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파원 리포트] ‘상해 영사관을 고발합니다’…“무책임·무능력 그 자체”

입력 2022.04.22 (06:00) 수정 2022.04.22 (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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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와대 국민청원청와대 국민청원

중국 상하이의 코로나 도시 봉쇄가 20여 일 넘게 장기화되는 가운데 20일 밤 늦게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한 글이 올라왔습니다.

'무능력하고 무책임한 상해(상하이) 영사관을 고발합니다'

상하이에서 직장생활을 하는 교민 A 모 씨는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중인 중국의 방역정책 속에서 코로나 PCR 검사양성 판정, 약과 신속 항원검사 키트 문의 그리고 격리시설 이동 등 각종 상황에서 상하이 총영사관으로부터 어떠한 도움도 받지 못했다고 불만을 터뜨렸습니다.

교민 A 씨가 격리 중인 시설, 이곳에서는 PCR 검사 양성 판정, 음성 판정자들, 남녀노소가  함께 격리되고 있다.교민 A 씨가 격리 중인 시설, 이곳에서는 PCR 검사 양성 판정, 음성 판정자들, 남녀노소가 함께 격리되고 있다.

■ 교민 A 씨 "양성 확진 뒤 정보 문의했는데…'총영사관, 저희도 격리중이어서...' "

발열과 목통증, 근육통, 잔기침 등 증상을 보인 A 씨는 4월 5일 코로나 19 양성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양성판정을 받은 뒤 상하이 총영사관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격리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한게 많았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신상 정보를 말하고 문의를 했지만 총영사관 측으로부터 어떤 대책이나 방안을 듣지 못했다고 KBS와의 통화에서 밝혔습니다.

이후 봉쇄가 장기화되면서 약과 항원검사 키트 지원 등 3차례 더 총영사관에 문의했지만 돌아온 것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없다, 저희도 격리 중이다" 라는 뻔한 답변이었다며
매우 실망감을 감출 수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확진 판정 뒤 집에서 격리를 하던 A씨는 첫 확진 판정을 받은 뒤 10일이 흐른 지난 15일 실시한 PCR검사에서는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다음 날인 16일에도 PCR 검사를 받아 차분한 마음으로 결과를 기다렸는데 갑자기 중국 질병관리본부로부터 단체 격리시설을 받아야 한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음성판정을 받은 상태에서 격리시설로 이동하는 것이 이해가 안 가고 두려워 다시 총영사관에 연락했지만 무책임한 태도를 재확인했다고 A 씨는 KBS에 설명했습니다.

1) 외국인 격리에 대해서 어떤 지침이 있는지? 모른다, 우리도 연락해보고 있는데 답변을 못 받았다.
2) 그럼 확진받은 외국인들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정확히 모른다
3) 한국인에 확진자, 격리자에 대한 통계가 있는지? 우리한테 먼저 연락 하신 분들만 알고 있다.
3) 그럼 제가 격리시설로 안 갈 경우 법적인 조치가 있는지? 모른다
4) 그럼 제가 어떻게 해야할까요? 일단 안 간다고 강경하게 의사 표현을 하세요
5) 그럼 영사관은 무엇을 도와줄 수 있나요? 격리하러 가실 때 어떤 걸 챙겨 가셔야하는지 말씀드릴 수 있어요.

(*교민 A씨 국민청원 중 일부 내용 발췌)

"검사 결과가 음성인데 강제로 격리시설로 이동될 상황인데 어떻게 해야 하나, 도움이 필요하다" 라고 물었지만 상하이 총영사관 측은 '격리시설로 가야되는 것이 방침이다. 거기서 48시간 내 2번 음성을 받고 나오면 된다'는 말을 했다는 것입니다.

결국 A씨는 지난 18일 거주지 주민위원회와 경찰들에 이끌려 단체 격리시설로 쓰이는 한 학교로 보내졌습니다.

A씨가 격리된 학교 교실은 음성 판정자와 양성 확진자, 증상이 심한 사람, 경미한 증상의 사람, 그리고 남녀노소가 함께 있는 곳이었습니다.

한 방에 25명이 거리두기 없이 생활하면서 "오히려 병이 옮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라고 A 씨는 불편을 호소했습니다.

교민 A씨가 격리된 시설, 25명이 한 공간에서 생활교민 A씨가 격리된 시설, 25명이 한 공간에서 생활

■"도움 필요할 때 도움 못 주면 무능력 그 자체"

A 씨는 총영사관은 국가기관으로서 재외국민 보호 역할을 해야 함에도 3월 말부터 지금까지 매우 수동적이고 무책임, 무능력한 태도로 일관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참다못한 교민들이 불만을 터뜨려, 한국 언론사와 소통을 시작하니, 그제서야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늘 그래왔던 척 언론 홍보를 하고 있다는 불만을 국민청원 글에 실었습니다.

특히 "총영사관 측이 예고된 봉쇄와 격리에 대해 그 어떠한 대책과 응급방안을 마련하지 않은 채 직원들이 집에서 격리하는 것이 가장 큰 불만" 이라고 KBS 특파원에게 말했습니다.

"일반 교민들도 봉쇄에 대비해 각종 물품을 구비하는 등 준비를 했는데 국가 기관에다 재외국민들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는 총영사관이 봉쇄에 아무런 준비하지 않았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도움이 필요할때 도움을 줄 수 없는 것은 '무능력' 자체" 라고 꼬집으며 " 국가 지원을 받으며 한국을 대표하여 살고 계신, 일하고 계신 모든 영사분들에 대한 관리와 조사가 철저히 이루어지고, 그들에게 지원되고 있는 국가의 돈이 그만큼의 가치를 하고 있는지 조사해달라"고 지적했습니다.

상하이에 계신 재외국민 여러분께 올리는 글 (출처: 상하이 총영사관 홈페이지 캡처)상하이에 계신 재외국민 여러분께 올리는 글 (출처: 상하이 총영사관 홈페이지 캡처)

■상하이 총영사관 "충분히 이해… 봉쇄 장기화 예측 못 해"…"개선대책 꼭 찾아야"

상하이총영사관은 교민 A 씨의 국민청원 글에 대해 "충분히 이해가 간다"라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도시 봉쇄, 격리라는 열악한 조건하에 계시는 분들의 심정을 십분 이해한다" 라며 "총영사관 측도 최선을 다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밖에 없다"라고 밝혔습니다.

총영사관 측은 그러면서 3월 26일까지만 해도 상하이 시에서는 도시 봉쇄가 없을 것이라고 했지만 하루 뒤인 3월 27일 도시 봉쇄(3월 28일~ 4월 1일 푸둥지구, 4월 1일~ 5일 푸서지구)를 전격 선언할 지 몰랐다고 말했습니다.

더욱이 도시 전체의 봉쇄가 장기화될 줄은 전혀 예측하지 못했다며, 봉쇄 장기화에 대비해 각종 물품을 준비하고 대비를 했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점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있다는 입장을 전해왔습니다.

지난 10일, 김승호 상하이 총영사는 홈페이지에 A4 3장 분량의 '상하이에 계신 재외국민 여러분께 올리는 글'을 올렸습니다.

"...엄중한 방역 상황이고 상해시 직원 대다수가 격리되어 있어 여러분(교민)의 개별적인 어려움을 각각 대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죄송할 따름입니다…." 라고 말입니다.

이 같은 글이 올라오자 교민 커뮤니티에서는 총영사관을 비난하는 댓글들이 잇따랐습니다.

실제로 이달 초 KBS와 통화한 상하이 거주 교민들은 "총영사관이 문을 닫고 직원들이 집에서 자가 격리를 하게 되면서 비자 연장 ,여권 갱신, 출국 등 행정적인 처리를 하지 못해 애를 태우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도시 봉쇄 초기 식량난이 심각했을 당시 "구호물품 확보와 배달 과정에서 총영사관이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교민들은 불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현재 상하이에 거주하는 교민과 유학생 등은 3만 5천여 명에 이릅니다.

중국에서 가장 발달하고 생활 수준이 높다는 상하이의 봉쇄를 예상하지 못했다지만 정부를 대표하고, 재외국민을 보호해야 총영사관은 적극적, 능동적으로 재외국민을 위한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는데는 아무런 이견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번 도시 봉쇄 사태를 계기로 상하이 총영사관은 무엇이 문제며, 개선대책은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되돌아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도시 봉쇄 해제 시기가 기약이 없는 만큼 당장이라도 교민들의 불편함이 없는 지, 도와줄 일은 무엇인지 적극적인 대처를 주문하는 여론이 커지고 있습니다.

교민 A씨가 격리된 시설 모습, 간이 침대 사이 거리가 1 미터도 안돼 보인다.교민 A씨가 격리된 시설 모습, 간이 침대 사이 거리가 1 미터도 안돼 보인다.

'상해 영사관을 고발합니다.'라는 국민 청원을 올린 A 씨는 지금 격리된 시설은 " 약도 없고, 의사도 없고, 씻지도 못합니다. 위생을 얘기하는 것도 불가한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또 "이미 48시간 이내에 2번이나 PCR 검사를 받아 결과가 음성이 나와 격리가 해제될 조건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언제 퇴원할지 모르겠다"며 답답한 심정을 KBS에 호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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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력 2022-04-22 06:00:26
    • 수정2022-04-22 06:05:40
    특파원 리포트
청와대 국민청원
중국 상하이의 코로나 도시 봉쇄가 20여 일 넘게 장기화되는 가운데 20일 밤 늦게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한 글이 올라왔습니다.

'무능력하고 무책임한 상해(상하이) 영사관을 고발합니다'

상하이에서 직장생활을 하는 교민 A 모 씨는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중인 중국의 방역정책 속에서 코로나 PCR 검사양성 판정, 약과 신속 항원검사 키트 문의 그리고 격리시설 이동 등 각종 상황에서 상하이 총영사관으로부터 어떠한 도움도 받지 못했다고 불만을 터뜨렸습니다.

교민 A 씨가 격리 중인 시설, 이곳에서는 PCR 검사 양성 판정, 음성 판정자들, 남녀노소가  함께 격리되고 있다.
■ 교민 A 씨 "양성 확진 뒤 정보 문의했는데…'총영사관, 저희도 격리중이어서...' "

발열과 목통증, 근육통, 잔기침 등 증상을 보인 A 씨는 4월 5일 코로나 19 양성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양성판정을 받은 뒤 상하이 총영사관에 전화를 걸었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격리는 어떻게 되는지 궁금한게 많았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신상 정보를 말하고 문의를 했지만 총영사관 측으로부터 어떤 대책이나 방안을 듣지 못했다고 KBS와의 통화에서 밝혔습니다.

이후 봉쇄가 장기화되면서 약과 항원검사 키트 지원 등 3차례 더 총영사관에 문의했지만 돌아온 것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없다, 저희도 격리 중이다" 라는 뻔한 답변이었다며
매우 실망감을 감출 수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확진 판정 뒤 집에서 격리를 하던 A씨는 첫 확진 판정을 받은 뒤 10일이 흐른 지난 15일 실시한 PCR검사에서는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다음 날인 16일에도 PCR 검사를 받아 차분한 마음으로 결과를 기다렸는데 갑자기 중국 질병관리본부로부터 단체 격리시설을 받아야 한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음성판정을 받은 상태에서 격리시설로 이동하는 것이 이해가 안 가고 두려워 다시 총영사관에 연락했지만 무책임한 태도를 재확인했다고 A 씨는 KBS에 설명했습니다.

1) 외국인 격리에 대해서 어떤 지침이 있는지? 모른다, 우리도 연락해보고 있는데 답변을 못 받았다.
2) 그럼 확진받은 외국인들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정확히 모른다
3) 한국인에 확진자, 격리자에 대한 통계가 있는지? 우리한테 먼저 연락 하신 분들만 알고 있다.
3) 그럼 제가 격리시설로 안 갈 경우 법적인 조치가 있는지? 모른다
4) 그럼 제가 어떻게 해야할까요? 일단 안 간다고 강경하게 의사 표현을 하세요
5) 그럼 영사관은 무엇을 도와줄 수 있나요? 격리하러 가실 때 어떤 걸 챙겨 가셔야하는지 말씀드릴 수 있어요.

(*교민 A씨 국민청원 중 일부 내용 발췌)

"검사 결과가 음성인데 강제로 격리시설로 이동될 상황인데 어떻게 해야 하나, 도움이 필요하다" 라고 물었지만 상하이 총영사관 측은 '격리시설로 가야되는 것이 방침이다. 거기서 48시간 내 2번 음성을 받고 나오면 된다'는 말을 했다는 것입니다.

결국 A씨는 지난 18일 거주지 주민위원회와 경찰들에 이끌려 단체 격리시설로 쓰이는 한 학교로 보내졌습니다.

A씨가 격리된 학교 교실은 음성 판정자와 양성 확진자, 증상이 심한 사람, 경미한 증상의 사람, 그리고 남녀노소가 함께 있는 곳이었습니다.

한 방에 25명이 거리두기 없이 생활하면서 "오히려 병이 옮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라고 A 씨는 불편을 호소했습니다.

교민 A씨가 격리된 시설, 25명이 한 공간에서 생활
■"도움 필요할 때 도움 못 주면 무능력 그 자체"

A 씨는 총영사관은 국가기관으로서 재외국민 보호 역할을 해야 함에도 3월 말부터 지금까지 매우 수동적이고 무책임, 무능력한 태도로 일관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참다못한 교민들이 불만을 터뜨려, 한국 언론사와 소통을 시작하니, 그제서야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늘 그래왔던 척 언론 홍보를 하고 있다는 불만을 국민청원 글에 실었습니다.

특히 "총영사관 측이 예고된 봉쇄와 격리에 대해 그 어떠한 대책과 응급방안을 마련하지 않은 채 직원들이 집에서 격리하는 것이 가장 큰 불만" 이라고 KBS 특파원에게 말했습니다.

"일반 교민들도 봉쇄에 대비해 각종 물품을 구비하는 등 준비를 했는데 국가 기관에다 재외국민들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는 총영사관이 봉쇄에 아무런 준비하지 않았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도움이 필요할때 도움을 줄 수 없는 것은 '무능력' 자체" 라고 꼬집으며 " 국가 지원을 받으며 한국을 대표하여 살고 계신, 일하고 계신 모든 영사분들에 대한 관리와 조사가 철저히 이루어지고, 그들에게 지원되고 있는 국가의 돈이 그만큼의 가치를 하고 있는지 조사해달라"고 지적했습니다.

상하이에 계신 재외국민 여러분께 올리는 글 (출처: 상하이 총영사관 홈페이지 캡처)
■상하이 총영사관 "충분히 이해… 봉쇄 장기화 예측 못 해"…"개선대책 꼭 찾아야"

상하이총영사관은 교민 A 씨의 국민청원 글에 대해 "충분히 이해가 간다"라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도시 봉쇄, 격리라는 열악한 조건하에 계시는 분들의 심정을 십분 이해한다" 라며 "총영사관 측도 최선을 다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밖에 없다"라고 밝혔습니다.

총영사관 측은 그러면서 3월 26일까지만 해도 상하이 시에서는 도시 봉쇄가 없을 것이라고 했지만 하루 뒤인 3월 27일 도시 봉쇄(3월 28일~ 4월 1일 푸둥지구, 4월 1일~ 5일 푸서지구)를 전격 선언할 지 몰랐다고 말했습니다.

더욱이 도시 전체의 봉쇄가 장기화될 줄은 전혀 예측하지 못했다며, 봉쇄 장기화에 대비해 각종 물품을 준비하고 대비를 했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점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있다는 입장을 전해왔습니다.

지난 10일, 김승호 상하이 총영사는 홈페이지에 A4 3장 분량의 '상하이에 계신 재외국민 여러분께 올리는 글'을 올렸습니다.

"...엄중한 방역 상황이고 상해시 직원 대다수가 격리되어 있어 여러분(교민)의 개별적인 어려움을 각각 대응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죄송할 따름입니다…." 라고 말입니다.

이 같은 글이 올라오자 교민 커뮤니티에서는 총영사관을 비난하는 댓글들이 잇따랐습니다.

실제로 이달 초 KBS와 통화한 상하이 거주 교민들은 "총영사관이 문을 닫고 직원들이 집에서 자가 격리를 하게 되면서 비자 연장 ,여권 갱신, 출국 등 행정적인 처리를 하지 못해 애를 태우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도시 봉쇄 초기 식량난이 심각했을 당시 "구호물품 확보와 배달 과정에서 총영사관이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했다"고 교민들은 불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현재 상하이에 거주하는 교민과 유학생 등은 3만 5천여 명에 이릅니다.

중국에서 가장 발달하고 생활 수준이 높다는 상하이의 봉쇄를 예상하지 못했다지만 정부를 대표하고, 재외국민을 보호해야 총영사관은 적극적, 능동적으로 재외국민을 위한 업무를 처리해야 한다는데는 아무런 이견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번 도시 봉쇄 사태를 계기로 상하이 총영사관은 무엇이 문제며, 개선대책은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되돌아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도시 봉쇄 해제 시기가 기약이 없는 만큼 당장이라도 교민들의 불편함이 없는 지, 도와줄 일은 무엇인지 적극적인 대처를 주문하는 여론이 커지고 있습니다.

교민 A씨가 격리된 시설 모습, 간이 침대 사이 거리가 1 미터도 안돼 보인다.
'상해 영사관을 고발합니다.'라는 국민 청원을 올린 A 씨는 지금 격리된 시설은 " 약도 없고, 의사도 없고, 씻지도 못합니다. 위생을 얘기하는 것도 불가한 상태"라고 밝혔습니다.

또 "이미 48시간 이내에 2번이나 PCR 검사를 받아 결과가 음성이 나와 격리가 해제될 조건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언제 퇴원할지 모르겠다"며 답답한 심정을 KBS에 호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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