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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무기한 총파업 돌입…이 시각 현장
입력 2022.06.07 (12:12) 수정 2022.06.07 (13:02) 뉴스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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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오늘 새벽 0시부터 화물연대가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습니다.

올해 말로 종료되는 안전운임제를 계속 시행해달라는 게 핵심 요구사항입니다.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현예슬 기자, 현장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화물연대 총파업 출정식이 오전 10시20분부터 약 한시간 반 동안 진행됐습니다.

경찰 추산 조합원 800여 명이 참석한 출정식은 10여분쯤 전에 끝났는데, 지금까지 경찰과의 물리적 충돌은 없었습니다.

출정식은 의왕뿐 아니라 인천신항과 부산 신항삼거리, 포항 포스코정문 등 전국 주요 물류 거점 16곳에서 지역본부별로 열렸습니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출정식 이후 봉쇄 투쟁을 원칙으로 하되, 빈 컨테이너를 반납하는 차량은 출입을 허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화물연대의 요구 사안은 뭔가요?

[기자]

올해 말로 없어지는 안전 운임제를 계속 시행하고, 적용 대상도 확대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 기사가 과속과 과로를 하지 않도록 최소 수준의 운임을 보장하는 제도로 컨테이너와 시멘트 화물차에만 3년간 한시적으로 도입됐습니다.

화물연대는 이 제도를 유지하고, 적용 대상도 시멘트나 컨테이너 화물차 등 전 차종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영계에선 물류비 상승과 운임 산정 근거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을 들어 예정대로 올해까지만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앵커]

물류 차질이 예상되는데, 정부 대책은 뭔가요?

[기자]

네, 화물연대 조합원 수는 전체 화물 기사의 6% 정도지만 컨테이너와 시멘트 화물차 비중이 높아 장기화되면 물류 차질이 예상되는데요.

정부는 비상 수송 대책을 내놨습니다.

군, 지자체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관용 차량을 투입하고 일부 화물은 자가용 운송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또 화물 운송을 막는 출입구 봉쇄나 차량 파손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사법처리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안전운임제 계속 여부에 대해 여러 이해당사자들이 TF를 만들어 논의해보자는 입장인 반면 화물연대는 제도의 효과가 확인된 만큼 정부가 법 개정에 나서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촬영기자:황종원/영상편집:한효정
  • 화물연대, 무기한 총파업 돌입…이 시각 현장
    • 입력 2022-06-07 12:12:52
    • 수정2022-06-07 13:02:21
    뉴스 12
[앵커]

오늘 새벽 0시부터 화물연대가 무기한 총파업에 들어갔습니다.

올해 말로 종료되는 안전운임제를 계속 시행해달라는 게 핵심 요구사항입니다.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현예슬 기자, 현장 상황은 어떻습니까?

[기자]

화물연대 총파업 출정식이 오전 10시20분부터 약 한시간 반 동안 진행됐습니다.

경찰 추산 조합원 800여 명이 참석한 출정식은 10여분쯤 전에 끝났는데, 지금까지 경찰과의 물리적 충돌은 없었습니다.

출정식은 의왕뿐 아니라 인천신항과 부산 신항삼거리, 포항 포스코정문 등 전국 주요 물류 거점 16곳에서 지역본부별로 열렸습니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출정식 이후 봉쇄 투쟁을 원칙으로 하되, 빈 컨테이너를 반납하는 차량은 출입을 허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화물연대의 요구 사안은 뭔가요?

[기자]

올해 말로 없어지는 안전 운임제를 계속 시행하고, 적용 대상도 확대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 기사가 과속과 과로를 하지 않도록 최소 수준의 운임을 보장하는 제도로 컨테이너와 시멘트 화물차에만 3년간 한시적으로 도입됐습니다.

화물연대는 이 제도를 유지하고, 적용 대상도 시멘트나 컨테이너 화물차 등 전 차종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영계에선 물류비 상승과 운임 산정 근거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을 들어 예정대로 올해까지만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앵커]

물류 차질이 예상되는데, 정부 대책은 뭔가요?

[기자]

네, 화물연대 조합원 수는 전체 화물 기사의 6% 정도지만 컨테이너와 시멘트 화물차 비중이 높아 장기화되면 물류 차질이 예상되는데요.

정부는 비상 수송 대책을 내놨습니다.

군, 지자체 등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관용 차량을 투입하고 일부 화물은 자가용 운송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또 화물 운송을 막는 출입구 봉쇄나 차량 파손 등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사법처리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안전운임제 계속 여부에 대해 여러 이해당사자들이 TF를 만들어 논의해보자는 입장인 반면 화물연대는 제도의 효과가 확인된 만큼 정부가 법 개정에 나서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의왕 내륙컨테이너기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촬영기자:황종원/영상편집:한효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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