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人] 천상의 밥상 ‘소반’을 잇다…소반장 추용호
입력 2022.06.09 (19:42)
수정 2022.06.09 (1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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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우리 전통밥상, 소반은 가장 지역색이 짙은 공예품입니다.
특히 통영 소반은 견고한 기능에 더해 뛰어난 조형미를 자랑하는데요.
대를 이어 통영 소반을 지켜온 소반장을 경남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음식이 담긴 그릇이나 기물을 올리는 작은 상.
통영소반은 소반 윗부분인 '천판' 표면을 자귀와 밀도로 깎아서 파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밀도를 가지고 이렇게 홈을 파거든요. 파서 또 밀고…."]
운각엔 섬세한 문양을 넣고 하대의 사족에 생동감을 더하면서 장인은 하늘을 받드는 마음으로 소반을 만듭니다.
윤이상 기념공원 옆 낡은 집 한 채.
국가중요무형문화제 제99호 소반장 기능보유자, 추용호 소반장의 거처입니다.
["150년 넘었습니다. 흙이 천장에서 떨어져 나와요."]
150년을 견딘 이곳에서 장인이 가장 애지중지하는 건 소반 재료가 될 나무인데요.
그에게 소반은 밥상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추용호/소반장 : "이 천판은 하늘을 뜻하는 거고 이거는 족대라고 마지막 땅을 이야기하는 거고. 밥상을 차려서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천상의 하늘에 놓고 밥을 먹었다는 거지요."]
부친에 이어 평생 소반을 만든 장인이 직접 만든 연장도 세월의 두께가 느껴집니다.
["나무를 켤 때 나무를 물리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렇게 켠다는 거죠. 아버지의 스승이 바로 작곡가 윤이상 씨 아버지니까…."]
요리연구가 이상희 씨는 전국의 소반을 수집하고, 복원작업도 하는데요.
소반장의 조언이 큰 힘이 됩니다.
끼니마다 사용하는 소반을 고쳐 쓰는 것도 장인의 몫.
타고난 감각과 기교로 통영소반의 맥을 이어온 소반장은 그에게 최고의 장인입니다.
[이상희/요리연구가 : "선생님만 한 솜씨가 없습니다. 유독 선생님이 만든 것은 소반의 아름다운 미가 정점을 찍고 있어요. 끝선 흐름이. 날렵하고…."]
상다리 하나에도 호족, 묘족, 마족 등의 모양을 넣어 소반 고유의 멋을 내는데요.
마치 기계로 깎은 듯 일정하고 정교한 다리는 오직 손의 감각으로 깎아낸 겁니다.
[추용호/소반장 : "이런 나무를 가지고 이렇게 톱살을 주고 이렇게 자귀질을 해서 칼로 깎으면 이렇게 된다는 거지. (감각이) 서서히 흘러서 이리로 이렇게 온단 말이죠. 어깨로 해서…."]
자귀질로 형태를 잡은 뒤 칼로 섬세한 모양을 만들고, 운각 문양을 새겨 넣는 등 모든 작업은 옛 방식을 고집합니다.
부친 추을용 선생이 만든 소반인데요, 작은 밥상 하나에 우주와 동서남북, 하늘을 향한 기원이 다 담겼습니다.
[추용호/소반장 : "하늘 밑에 구름이란 말이에요. 이게 땅이고. 학이 날개를 펴고 물을 먹는 거야 이렇게 날아와서. 이 원이 우주라는 거예요. 사각은 동서남북을 이야기하는 거고. 신선같이 하늘에 밥상을 놓고 앉아서 음식을 먹는단 말이지."]
화병을 올리는 소반과 구절판은 만든 지 40여 년이 지나도 새것처럼 단아한데요, 이 솜씨로 부친의 소반을 그대로 재현했습니다.
통영 문화재 야행에 맞춰 통재영 12공방을 찾은 관람객들은 소반에서 눈을 뗄 줄 모릅니다.
[황수경/통영시 용남면 : "자연친화적인 느낌이 아주 좋고 한국적인 게 참 좋다는 생각이 더욱더 많이 드네요. 천상의 식탁이라는 의미도 확실히 알게 되었고 아 참 좋다…."]
좁은 작업대가 마치 한 몸처럼 자연스러운 장인, 부자의 손때가 묻은 작업실에서 하늘과 세상을 담는 소반을 만드는 것이 추용호 소반장의 바람입니다.
우리 전통밥상, 소반은 가장 지역색이 짙은 공예품입니다.
특히 통영 소반은 견고한 기능에 더해 뛰어난 조형미를 자랑하는데요.
대를 이어 통영 소반을 지켜온 소반장을 경남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음식이 담긴 그릇이나 기물을 올리는 작은 상.
통영소반은 소반 윗부분인 '천판' 표면을 자귀와 밀도로 깎아서 파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밀도를 가지고 이렇게 홈을 파거든요. 파서 또 밀고…."]
운각엔 섬세한 문양을 넣고 하대의 사족에 생동감을 더하면서 장인은 하늘을 받드는 마음으로 소반을 만듭니다.
윤이상 기념공원 옆 낡은 집 한 채.
국가중요무형문화제 제99호 소반장 기능보유자, 추용호 소반장의 거처입니다.
["150년 넘었습니다. 흙이 천장에서 떨어져 나와요."]
150년을 견딘 이곳에서 장인이 가장 애지중지하는 건 소반 재료가 될 나무인데요.
그에게 소반은 밥상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추용호/소반장 : "이 천판은 하늘을 뜻하는 거고 이거는 족대라고 마지막 땅을 이야기하는 거고. 밥상을 차려서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천상의 하늘에 놓고 밥을 먹었다는 거지요."]
부친에 이어 평생 소반을 만든 장인이 직접 만든 연장도 세월의 두께가 느껴집니다.
["나무를 켤 때 나무를 물리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렇게 켠다는 거죠. 아버지의 스승이 바로 작곡가 윤이상 씨 아버지니까…."]
요리연구가 이상희 씨는 전국의 소반을 수집하고, 복원작업도 하는데요.
소반장의 조언이 큰 힘이 됩니다.
끼니마다 사용하는 소반을 고쳐 쓰는 것도 장인의 몫.
타고난 감각과 기교로 통영소반의 맥을 이어온 소반장은 그에게 최고의 장인입니다.
[이상희/요리연구가 : "선생님만 한 솜씨가 없습니다. 유독 선생님이 만든 것은 소반의 아름다운 미가 정점을 찍고 있어요. 끝선 흐름이. 날렵하고…."]
상다리 하나에도 호족, 묘족, 마족 등의 모양을 넣어 소반 고유의 멋을 내는데요.
마치 기계로 깎은 듯 일정하고 정교한 다리는 오직 손의 감각으로 깎아낸 겁니다.
[추용호/소반장 : "이런 나무를 가지고 이렇게 톱살을 주고 이렇게 자귀질을 해서 칼로 깎으면 이렇게 된다는 거지. (감각이) 서서히 흘러서 이리로 이렇게 온단 말이죠. 어깨로 해서…."]
자귀질로 형태를 잡은 뒤 칼로 섬세한 모양을 만들고, 운각 문양을 새겨 넣는 등 모든 작업은 옛 방식을 고집합니다.
부친 추을용 선생이 만든 소반인데요, 작은 밥상 하나에 우주와 동서남북, 하늘을 향한 기원이 다 담겼습니다.
[추용호/소반장 : "하늘 밑에 구름이란 말이에요. 이게 땅이고. 학이 날개를 펴고 물을 먹는 거야 이렇게 날아와서. 이 원이 우주라는 거예요. 사각은 동서남북을 이야기하는 거고. 신선같이 하늘에 밥상을 놓고 앉아서 음식을 먹는단 말이지."]
화병을 올리는 소반과 구절판은 만든 지 40여 년이 지나도 새것처럼 단아한데요, 이 솜씨로 부친의 소반을 그대로 재현했습니다.
통영 문화재 야행에 맞춰 통재영 12공방을 찾은 관람객들은 소반에서 눈을 뗄 줄 모릅니다.
[황수경/통영시 용남면 : "자연친화적인 느낌이 아주 좋고 한국적인 게 참 좋다는 생각이 더욱더 많이 드네요. 천상의 식탁이라는 의미도 확실히 알게 되었고 아 참 좋다…."]
좁은 작업대가 마치 한 몸처럼 자연스러운 장인, 부자의 손때가 묻은 작업실에서 하늘과 세상을 담는 소반을 만드는 것이 추용호 소반장의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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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우리 전통밥상, 소반은 가장 지역색이 짙은 공예품입니다.
특히 통영 소반은 견고한 기능에 더해 뛰어난 조형미를 자랑하는데요.
대를 이어 통영 소반을 지켜온 소반장을 경남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음식이 담긴 그릇이나 기물을 올리는 작은 상.
통영소반은 소반 윗부분인 '천판' 표면을 자귀와 밀도로 깎아서 파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밀도를 가지고 이렇게 홈을 파거든요. 파서 또 밀고…."]
운각엔 섬세한 문양을 넣고 하대의 사족에 생동감을 더하면서 장인은 하늘을 받드는 마음으로 소반을 만듭니다.
윤이상 기념공원 옆 낡은 집 한 채.
국가중요무형문화제 제99호 소반장 기능보유자, 추용호 소반장의 거처입니다.
["150년 넘었습니다. 흙이 천장에서 떨어져 나와요."]
150년을 견딘 이곳에서 장인이 가장 애지중지하는 건 소반 재료가 될 나무인데요.
그에게 소반은 밥상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추용호/소반장 : "이 천판은 하늘을 뜻하는 거고 이거는 족대라고 마지막 땅을 이야기하는 거고. 밥상을 차려서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천상의 하늘에 놓고 밥을 먹었다는 거지요."]
부친에 이어 평생 소반을 만든 장인이 직접 만든 연장도 세월의 두께가 느껴집니다.
["나무를 켤 때 나무를 물리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렇게 켠다는 거죠. 아버지의 스승이 바로 작곡가 윤이상 씨 아버지니까…."]
요리연구가 이상희 씨는 전국의 소반을 수집하고, 복원작업도 하는데요.
소반장의 조언이 큰 힘이 됩니다.
끼니마다 사용하는 소반을 고쳐 쓰는 것도 장인의 몫.
타고난 감각과 기교로 통영소반의 맥을 이어온 소반장은 그에게 최고의 장인입니다.
[이상희/요리연구가 : "선생님만 한 솜씨가 없습니다. 유독 선생님이 만든 것은 소반의 아름다운 미가 정점을 찍고 있어요. 끝선 흐름이. 날렵하고…."]
상다리 하나에도 호족, 묘족, 마족 등의 모양을 넣어 소반 고유의 멋을 내는데요.
마치 기계로 깎은 듯 일정하고 정교한 다리는 오직 손의 감각으로 깎아낸 겁니다.
[추용호/소반장 : "이런 나무를 가지고 이렇게 톱살을 주고 이렇게 자귀질을 해서 칼로 깎으면 이렇게 된다는 거지. (감각이) 서서히 흘러서 이리로 이렇게 온단 말이죠. 어깨로 해서…."]
자귀질로 형태를 잡은 뒤 칼로 섬세한 모양을 만들고, 운각 문양을 새겨 넣는 등 모든 작업은 옛 방식을 고집합니다.
부친 추을용 선생이 만든 소반인데요, 작은 밥상 하나에 우주와 동서남북, 하늘을 향한 기원이 다 담겼습니다.
[추용호/소반장 : "하늘 밑에 구름이란 말이에요. 이게 땅이고. 학이 날개를 펴고 물을 먹는 거야 이렇게 날아와서. 이 원이 우주라는 거예요. 사각은 동서남북을 이야기하는 거고. 신선같이 하늘에 밥상을 놓고 앉아서 음식을 먹는단 말이지."]
화병을 올리는 소반과 구절판은 만든 지 40여 년이 지나도 새것처럼 단아한데요, 이 솜씨로 부친의 소반을 그대로 재현했습니다.
통영 문화재 야행에 맞춰 통재영 12공방을 찾은 관람객들은 소반에서 눈을 뗄 줄 모릅니다.
[황수경/통영시 용남면 : "자연친화적인 느낌이 아주 좋고 한국적인 게 참 좋다는 생각이 더욱더 많이 드네요. 천상의 식탁이라는 의미도 확실히 알게 되었고 아 참 좋다…."]
좁은 작업대가 마치 한 몸처럼 자연스러운 장인, 부자의 손때가 묻은 작업실에서 하늘과 세상을 담는 소반을 만드는 것이 추용호 소반장의 바람입니다.
우리 전통밥상, 소반은 가장 지역색이 짙은 공예품입니다.
특히 통영 소반은 견고한 기능에 더해 뛰어난 조형미를 자랑하는데요.
대를 이어 통영 소반을 지켜온 소반장을 경남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음식이 담긴 그릇이나 기물을 올리는 작은 상.
통영소반은 소반 윗부분인 '천판' 표면을 자귀와 밀도로 깎아서 파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밀도를 가지고 이렇게 홈을 파거든요. 파서 또 밀고…."]
운각엔 섬세한 문양을 넣고 하대의 사족에 생동감을 더하면서 장인은 하늘을 받드는 마음으로 소반을 만듭니다.
윤이상 기념공원 옆 낡은 집 한 채.
국가중요무형문화제 제99호 소반장 기능보유자, 추용호 소반장의 거처입니다.
["150년 넘었습니다. 흙이 천장에서 떨어져 나와요."]
150년을 견딘 이곳에서 장인이 가장 애지중지하는 건 소반 재료가 될 나무인데요.
그에게 소반은 밥상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추용호/소반장 : "이 천판은 하늘을 뜻하는 거고 이거는 족대라고 마지막 땅을 이야기하는 거고. 밥상을 차려서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천상의 하늘에 놓고 밥을 먹었다는 거지요."]
부친에 이어 평생 소반을 만든 장인이 직접 만든 연장도 세월의 두께가 느껴집니다.
["나무를 켤 때 나무를 물리는 겁니다. 그러니까 이렇게 켠다는 거죠. 아버지의 스승이 바로 작곡가 윤이상 씨 아버지니까…."]
요리연구가 이상희 씨는 전국의 소반을 수집하고, 복원작업도 하는데요.
소반장의 조언이 큰 힘이 됩니다.
끼니마다 사용하는 소반을 고쳐 쓰는 것도 장인의 몫.
타고난 감각과 기교로 통영소반의 맥을 이어온 소반장은 그에게 최고의 장인입니다.
[이상희/요리연구가 : "선생님만 한 솜씨가 없습니다. 유독 선생님이 만든 것은 소반의 아름다운 미가 정점을 찍고 있어요. 끝선 흐름이. 날렵하고…."]
상다리 하나에도 호족, 묘족, 마족 등의 모양을 넣어 소반 고유의 멋을 내는데요.
마치 기계로 깎은 듯 일정하고 정교한 다리는 오직 손의 감각으로 깎아낸 겁니다.
[추용호/소반장 : "이런 나무를 가지고 이렇게 톱살을 주고 이렇게 자귀질을 해서 칼로 깎으면 이렇게 된다는 거지. (감각이) 서서히 흘러서 이리로 이렇게 온단 말이죠. 어깨로 해서…."]
자귀질로 형태를 잡은 뒤 칼로 섬세한 모양을 만들고, 운각 문양을 새겨 넣는 등 모든 작업은 옛 방식을 고집합니다.
부친 추을용 선생이 만든 소반인데요, 작은 밥상 하나에 우주와 동서남북, 하늘을 향한 기원이 다 담겼습니다.
[추용호/소반장 : "하늘 밑에 구름이란 말이에요. 이게 땅이고. 학이 날개를 펴고 물을 먹는 거야 이렇게 날아와서. 이 원이 우주라는 거예요. 사각은 동서남북을 이야기하는 거고. 신선같이 하늘에 밥상을 놓고 앉아서 음식을 먹는단 말이지."]
화병을 올리는 소반과 구절판은 만든 지 40여 년이 지나도 새것처럼 단아한데요, 이 솜씨로 부친의 소반을 그대로 재현했습니다.
통영 문화재 야행에 맞춰 통재영 12공방을 찾은 관람객들은 소반에서 눈을 뗄 줄 모릅니다.
[황수경/통영시 용남면 : "자연친화적인 느낌이 아주 좋고 한국적인 게 참 좋다는 생각이 더욱더 많이 드네요. 천상의 식탁이라는 의미도 확실히 알게 되었고 아 참 좋다…."]
좁은 작업대가 마치 한 몸처럼 자연스러운 장인, 부자의 손때가 묻은 작업실에서 하늘과 세상을 담는 소반을 만드는 것이 추용호 소반장의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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