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공항 ‘투트랙’ 추진…군위 대구편입은 안갯속

입력 2022.07.04 (21:43) 수정 2022.07.04 (2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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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KBS 대구방송총국은 민선 8기 대구시와 경상북도의 주요 현안을 점검해보는 기획 뉴스를 마련했습니다.

오늘은 첫 순서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사업인데요.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신공항 추진방식에 입장차를 보이고 있고, 신공항 건설의 전제 조건인 군위군의 대구 편입문제도 여전히 실마리를 찾지 못하면서 갈등의 불씨가 되고 있습니다.

이종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특별법 제정을 통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의 국비 건설을 강조한 홍준표 대구시장, 기존 방식, 즉 '군공항 이전 특별법'에 따른 절차대로 진행하자는 경상북도와 의견이 엇갈리자 이른바 '투트랙' 방식을 제시했습니다.

기존 법률에 따라 사업을 진행하면서 특별법 제정을 병행하는 겁니다.

[홍준표/대구시장 :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가 보장된 만큼 군공항은 기부대 양여 방식으로, 민간공항은 전액 국비로 (추진하겠습니다.)"]

하지만, 향후 추진과정에서 갈등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입니다.

홍 시장이 말하는 특별법안은 '기부대 양여' 사업방식을 유지하되 통합신공항의 총괄 주체를 국토교통부로 하고, 공항 후적지 개발권한을 대구시장이 갖는 것을 골자로 합니다.

특별법 제정을 통해 통합신공항 민항시설은 물론 공항 후적지까지 국비지원 근거를 마련하겠다는 전략이지만, 군공항을 관할하는 국방부를 설득해야 하고, 국토부가 종전부지 개발권을 대구시에 무상제공하는 방식이어서 논란이 예상됩니다.

무엇보다 특별법 제정과정에서 기존에 만들어 놓은 틀이 흔들리고 공항건설이 늦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경상북도가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철우/경북도지사 : "우리만의 빨리 나갈 수 있는 길은 현행법대로 빨리 제대로 건설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신공항 건설의 전제 조건인 군위군의 대구 편입문제도 여전히 '안갯속'입니다.

대구편입을 반대했던 국민의힘 김형동 의원이 국회 다른 상임위로 자리를 옮기면서 법안이 순조롭게 처리될 걸로 기대했지만, 국회가 공전을 거듭하고 있고 경북지역 국회의원들이 다시 반발할 경우 본회의 통과를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김진열/군위군수 : "결국은 약속(군위 대구편입)을 지키지 못하면 다른 약속(통합 신공항)도 파기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계속적으로 이행되지 않는다면 다른 대안을 찾아야 되겠죠."]

민선 8기 대구시와 경상북도의 핵심사업인 통합신공항 건설사업.

시.도와 지역 정치권이 머리를 맞대고 최적의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종영입니다.

촬영기자:김익수/그래픽:인푸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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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공항 ‘투트랙’ 추진…군위 대구편입은 안갯속
    • 입력 2022-07-04 21:43:41
    • 수정2022-07-04 22:18:24
    뉴스9(대구)
[앵커]

KBS 대구방송총국은 민선 8기 대구시와 경상북도의 주요 현안을 점검해보는 기획 뉴스를 마련했습니다.

오늘은 첫 순서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사업인데요.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신공항 추진방식에 입장차를 보이고 있고, 신공항 건설의 전제 조건인 군위군의 대구 편입문제도 여전히 실마리를 찾지 못하면서 갈등의 불씨가 되고 있습니다.

이종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특별법 제정을 통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의 국비 건설을 강조한 홍준표 대구시장, 기존 방식, 즉 '군공항 이전 특별법'에 따른 절차대로 진행하자는 경상북도와 의견이 엇갈리자 이른바 '투트랙' 방식을 제시했습니다.

기존 법률에 따라 사업을 진행하면서 특별법 제정을 병행하는 겁니다.

[홍준표/대구시장 :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가 보장된 만큼 군공항은 기부대 양여 방식으로, 민간공항은 전액 국비로 (추진하겠습니다.)"]

하지만, 향후 추진과정에서 갈등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입니다.

홍 시장이 말하는 특별법안은 '기부대 양여' 사업방식을 유지하되 통합신공항의 총괄 주체를 국토교통부로 하고, 공항 후적지 개발권한을 대구시장이 갖는 것을 골자로 합니다.

특별법 제정을 통해 통합신공항 민항시설은 물론 공항 후적지까지 국비지원 근거를 마련하겠다는 전략이지만, 군공항을 관할하는 국방부를 설득해야 하고, 국토부가 종전부지 개발권을 대구시에 무상제공하는 방식이어서 논란이 예상됩니다.

무엇보다 특별법 제정과정에서 기존에 만들어 놓은 틀이 흔들리고 공항건설이 늦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경상북도가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철우/경북도지사 : "우리만의 빨리 나갈 수 있는 길은 현행법대로 빨리 제대로 건설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신공항 건설의 전제 조건인 군위군의 대구 편입문제도 여전히 '안갯속'입니다.

대구편입을 반대했던 국민의힘 김형동 의원이 국회 다른 상임위로 자리를 옮기면서 법안이 순조롭게 처리될 걸로 기대했지만, 국회가 공전을 거듭하고 있고 경북지역 국회의원들이 다시 반발할 경우 본회의 통과를 장담하기 어렵습니다.

[김진열/군위군수 : "결국은 약속(군위 대구편입)을 지키지 못하면 다른 약속(통합 신공항)도 파기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계속적으로 이행되지 않는다면 다른 대안을 찾아야 되겠죠."]

민선 8기 대구시와 경상북도의 핵심사업인 통합신공항 건설사업.

시.도와 지역 정치권이 머리를 맞대고 최적의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종영입니다.

촬영기자:김익수/그래픽:인푸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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