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물류비 부담 해소…정부 설득이 핵심

입력 2022.07.07 (21:57) 수정 2022.07.07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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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민선 8기 오영훈 도정의 정책 과제를 살펴보는 기획 뉴스 순서입니다.

도민들이 부담하는 추가 배송비는 물론, 제주의 여러 기업도 값비싼 물류비로 부담이 적지 않은데요,

오영훈 도정도 물류비 부담을 해소하겠다고 약속했는데, 어떤 정책을 구상하고 있는지 허지영 기자가 들여다봤습니다.

[리포트]

제주의 한 축산업체.

제주산 돼지고기를 손질하고 포장해 전국 각지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업체는 몇 년 전, 수도권의 한 물류센터와 계약했습니다.

제품을 냉동·냉장 화물차로 보내기만 하면 물류센터에서 택배 포장과 발송을 대신 해주고 있습니다.

덕분에 배송 시간과 과정은 물론, 물류비가 크게 줄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입니다.

[김동국/○○축산업체 과장 : "소비자 입장에서도 택배보다는 물류로 가는게 아무래도 원가 절감이 되기 때문에 (배송 비용이 줄어) 훨씬 더 이득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하지만 이마저 쉽지 않은 소규모 업체들은 물류비 부담이 막심합니다.

온라인상에서 제주산 식재료로 만든 식품을 판매하는 한 업체.

주요 고객들이 제주 밖에 있지만, 날로 늘어나는 물류비 부담에 주문이 들어와도 마냥 웃을 수는 없다고 말합니다.

[김원의/○○식품업체 대표 : "(배송비를) 제품에 녹이거나 저희가 부담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서. 배송비로 많이 나가는 느낌이죠. 많이 주문이 들어와도, 남는 게 없고."]

이처럼 도내 업체들의 가장 큰 고민은 물류비입니다.

민선 8기 제주도정이 '물류비 절감'을 주요 정책 과제로 내건 이유입니다.

제주도는 정부가 제주를 인천이나 부산처럼 국가 물류의 주요 권역으로 지정해 해상 운송비를 국비로 지원하도록 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물건을 실어 나르는 해운 선사에 국비를 일부 지원해 제주를 오갈 때 부담해야 하는 물류비를 줄이고, 수도권 물류센터를 이용하는 업체엔 물류센터 이용비를 일부 보조하겠다는 겁니다.

다행히, 지난해 정부의 국가물류기본계획에 "제주의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 구축을 지원한다"는 내용이 명시되면서 정책에도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조선희/제주도 통상물류과장 : "(제주도 관련) 용역이 끝나면 그거에 따라서 구체적으로 해수부와도 협의해나갈 것입니다. 착실하게 추진을 해서 임기 내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저희가 노력해나갈 것입니다."]

다만, 제주 물동량이 전국 1% 수준에 불과한 만큼 제주 지역 현안을 해결해달라고 정부를 설득하는 게 과제입니다.

[한승철/제주연구원 연구위원 : "물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 정책과 연계돼야 하는데, 정부 정책이 없기 때문에 제주도 자체적으로 풀어나가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바다로 둘러싸인 제주도가 필연적으로 안고 있는 물류비 문제.

국회의원 시절부터 관련 법안을 발의하면서 물류 문제에 관심을 가졌던 오영훈 지사가 물류비 절감이라는 결실을 끌어낼지 기대가 모입니다.

KBS 뉴스 허지영입니다.

촬영기자:고성호·조창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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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주 물류비 부담 해소…정부 설득이 핵심
    • 입력 2022-07-07 21:57:02
    • 수정2022-07-07 22:10:52
    뉴스9(제주)
[앵커]

민선 8기 오영훈 도정의 정책 과제를 살펴보는 기획 뉴스 순서입니다.

도민들이 부담하는 추가 배송비는 물론, 제주의 여러 기업도 값비싼 물류비로 부담이 적지 않은데요,

오영훈 도정도 물류비 부담을 해소하겠다고 약속했는데, 어떤 정책을 구상하고 있는지 허지영 기자가 들여다봤습니다.

[리포트]

제주의 한 축산업체.

제주산 돼지고기를 손질하고 포장해 전국 각지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업체는 몇 년 전, 수도권의 한 물류센터와 계약했습니다.

제품을 냉동·냉장 화물차로 보내기만 하면 물류센터에서 택배 포장과 발송을 대신 해주고 있습니다.

덕분에 배송 시간과 과정은 물론, 물류비가 크게 줄었다는 게 업체 측 설명입니다.

[김동국/○○축산업체 과장 : "소비자 입장에서도 택배보다는 물류로 가는게 아무래도 원가 절감이 되기 때문에 (배송 비용이 줄어) 훨씬 더 이득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하지만 이마저 쉽지 않은 소규모 업체들은 물류비 부담이 막심합니다.

온라인상에서 제주산 식재료로 만든 식품을 판매하는 한 업체.

주요 고객들이 제주 밖에 있지만, 날로 늘어나는 물류비 부담에 주문이 들어와도 마냥 웃을 수는 없다고 말합니다.

[김원의/○○식품업체 대표 : "(배송비를) 제품에 녹이거나 저희가 부담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서. 배송비로 많이 나가는 느낌이죠. 많이 주문이 들어와도, 남는 게 없고."]

이처럼 도내 업체들의 가장 큰 고민은 물류비입니다.

민선 8기 제주도정이 '물류비 절감'을 주요 정책 과제로 내건 이유입니다.

제주도는 정부가 제주를 인천이나 부산처럼 국가 물류의 주요 권역으로 지정해 해상 운송비를 국비로 지원하도록 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물건을 실어 나르는 해운 선사에 국비를 일부 지원해 제주를 오갈 때 부담해야 하는 물류비를 줄이고, 수도권 물류센터를 이용하는 업체엔 물류센터 이용비를 일부 보조하겠다는 겁니다.

다행히, 지난해 정부의 국가물류기본계획에 "제주의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 구축을 지원한다"는 내용이 명시되면서 정책에도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조선희/제주도 통상물류과장 : "(제주도 관련) 용역이 끝나면 그거에 따라서 구체적으로 해수부와도 협의해나갈 것입니다. 착실하게 추진을 해서 임기 내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저희가 노력해나갈 것입니다."]

다만, 제주 물동량이 전국 1% 수준에 불과한 만큼 제주 지역 현안을 해결해달라고 정부를 설득하는 게 과제입니다.

[한승철/제주연구원 연구위원 : "물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 정책과 연계돼야 하는데, 정부 정책이 없기 때문에 제주도 자체적으로 풀어나가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바다로 둘러싸인 제주도가 필연적으로 안고 있는 물류비 문제.

국회의원 시절부터 관련 법안을 발의하면서 물류 문제에 관심을 가졌던 오영훈 지사가 물류비 절감이라는 결실을 끌어낼지 기대가 모입니다.

KBS 뉴스 허지영입니다.

촬영기자:고성호·조창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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