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가장 신뢰하는 언론 매체’ 등에서 역대 최고 평가

입력 2022.07.15 (10:10) 수정 2022.07.15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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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가 2022년 2분기 미디어 신뢰도 조사에서 가장 신뢰하는 언론 매체 등 4개 주요 조사 항목 가운데 3개 부문에서 조사를 시작한 이래 1순위 기준으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먼저 가장 신뢰하는 언론 매체를 묻는 항목에서 KBS는 23.0%(1순위 기준)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MBC가 10.0%, TV조선이 7.8%로 뒤를 이었습니다.

언론 매체 신뢰도는 이전 분기보다 3.2%p 올라 주요 지표 가운데 가장 큰 폭으로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신뢰하는 방송사 조사에서도 KBS는 24.3%를 기록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2위는 13.7%를 기록한 MBC, 3위는 11.4%를 기록한 YTN이었습니다.

신뢰하는 방송사 뉴스를 물어보는 질문에는 KBS라고 답한 사람들이 23.1%로 가장 많았고, MBC가 13.7%, YTN이 11.6%로 뒤를 이었습니다.

선호하는 방송사 항목에서도 KBS가 21.6%로 이전 분기에 이어 1위를 유지했고, MBC는 13.3%, YTN은 12.2%로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했습니다.

KBS는 “이번 조사에서 KBS가 3개 주요 조사 항목에서 역대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한 것은 올해 초부터 대통령 선거와 지방 선거 등 굵직한 이슈가 잇따르면서 신뢰성 있는 뉴스에 대한 높은 수요가 KBS에 대한 신뢰도와 선호도 향상으로 이어진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KBS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도 향상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KBS에 대한 긍정 평가 비율은 지난 분기 62.0%보다 1.7%p 상승한 63.7%를 기록했고, 수신료 지불 가치에 관해선 응답자의 56.4%가 긍정적이라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수신료 지불 가치에 대한 긍정 비율은 지난 분기 54.0%보다 2.4%p 상승했습니다.

전체 언론 매체별 신뢰도는 TV, 라디오, 신문, 인터넷, 소셜미디어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TV가 ‘신뢰한다’는 응답 비율이 50.9%로 가장 높았고, 신문은 33.2%, 라디오가 32.6%를 각각 기록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전국 만 19살 이상 성인 1,003명을 대상으로 2022년 6월 23일부터 6월 25일까지 사흘 동안 유무선 RDD 전화 면접 조사(응답률 8.7%)로 진행했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입니다.

KBS는 국민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2018년 12월 ‘미디어 신뢰도 조사’를 시작했고, 분기마다 조사를 시행해 그 결과를 공표하고 있습니다. 또 조사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외부 기관인 칸타코리아가 신뢰도 조사를 대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조사 내용은 KBS 홈페이지(http://open.kbs.co.kr/index.html?sname=report&stype=reliability)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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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BS, ‘가장 신뢰하는 언론 매체’ 등에서 역대 최고 평가
    • 입력 2022-07-15 10:10:16
    • 수정2022-07-15 1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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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가 2022년 2분기 미디어 신뢰도 조사에서 가장 신뢰하는 언론 매체 등 4개 주요 조사 항목 가운데 3개 부문에서 조사를 시작한 이래 1순위 기준으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먼저 가장 신뢰하는 언론 매체를 묻는 항목에서 KBS는 23.0%(1순위 기준)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MBC가 10.0%, TV조선이 7.8%로 뒤를 이었습니다.

언론 매체 신뢰도는 이전 분기보다 3.2%p 올라 주요 지표 가운데 가장 큰 폭으로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신뢰하는 방송사 조사에서도 KBS는 24.3%를 기록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2위는 13.7%를 기록한 MBC, 3위는 11.4%를 기록한 YTN이었습니다.

신뢰하는 방송사 뉴스를 물어보는 질문에는 KBS라고 답한 사람들이 23.1%로 가장 많았고, MBC가 13.7%, YTN이 11.6%로 뒤를 이었습니다.

선호하는 방송사 항목에서도 KBS가 21.6%로 이전 분기에 이어 1위를 유지했고, MBC는 13.3%, YTN은 12.2%로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했습니다.

KBS는 “이번 조사에서 KBS가 3개 주요 조사 항목에서 역대 가장 높은 응답률을 기록한 것은 올해 초부터 대통령 선거와 지방 선거 등 굵직한 이슈가 잇따르면서 신뢰성 있는 뉴스에 대한 높은 수요가 KBS에 대한 신뢰도와 선호도 향상으로 이어진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KBS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도 향상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KBS에 대한 긍정 평가 비율은 지난 분기 62.0%보다 1.7%p 상승한 63.7%를 기록했고, 수신료 지불 가치에 관해선 응답자의 56.4%가 긍정적이라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수신료 지불 가치에 대한 긍정 비율은 지난 분기 54.0%보다 2.4%p 상승했습니다.

전체 언론 매체별 신뢰도는 TV, 라디오, 신문, 인터넷, 소셜미디어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TV가 ‘신뢰한다’는 응답 비율이 50.9%로 가장 높았고, 신문은 33.2%, 라디오가 32.6%를 각각 기록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전국 만 19살 이상 성인 1,003명을 대상으로 2022년 6월 23일부터 6월 25일까지 사흘 동안 유무선 RDD 전화 면접 조사(응답률 8.7%)로 진행했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입니다.

KBS는 국민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2018년 12월 ‘미디어 신뢰도 조사’를 시작했고, 분기마다 조사를 시행해 그 결과를 공표하고 있습니다. 또 조사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외부 기관인 칸타코리아가 신뢰도 조사를 대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조사 내용은 KBS 홈페이지(http://open.kbs.co.kr/index.html?sname=report&stype=reliability)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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