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인 이하가 거주하는 '인구 과소지역'을 시군구별로 봤을 때, 경상북도 봉화군이 전체 면적의 49.89%로 가장 높았고, 이어 경북 영양 47.94%, 강원 정선 47.9% 순 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토부는 오늘(10일) 전 국토를 행정구역과 격자망으로 분석‧진단한 '2021년 국토조사' 보고서와 '국토조사 국토지표 DB'를 공개를 통해 "인구 과소지역은 전 국토의 14.3%로 2020년(14.1%)에 비해 0.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인구 과소지역'을 시도별로 봤을 때는 서울이 3.76%로 가장 적었고, 강원도가 38.61%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토조사 보고서'는 인구, 사회, 토지, 경제, 생활, 복지 등 분야별 통계자료를 총 200여 종의 국토지표로 나타낸 것으로, 국민 생활과 밀접한 국토지표를 통해 국토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됐습니다.
이번에 신규로 분석한 전기차충전소 이용의 편의성을 500m 격자로 분석한 결과, 전기차충전소 이용을 위해 이동해야 하는 거리(접근성)는 전국 평균 3.99km로 분석됐습니다.
시∙도별로는 서울시와 제주도의 전기차충전소 평균 접근성 거리가 각각 920m, 1.01km로 나타나 전기차충전소 이용 편의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시·군·구별 도보 10분(750m 거리 기준) 내 전기차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권역 내 인구비율은 평균 66.27%로 나타났습니다.
이외에도 2021년 국토조사 보고서는 생활권공원, 도서관, 병원, 종합병원, 지진옥외대피소, 소방서 등 우리 생활의 편의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25종의 시설에 대한 접근성 지표(평균 이동거리 및 서비스권역 내 인구 현황)를 담고 있습니다.
보고서는 국토지리정보원 국토 정보플랫폼(http://map.ngii.go.kr)을 통해 누구나 내려받기하거나 e-book으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국토부는 오늘(10일) 전 국토를 행정구역과 격자망으로 분석‧진단한 '2021년 국토조사' 보고서와 '국토조사 국토지표 DB'를 공개를 통해 "인구 과소지역은 전 국토의 14.3%로 2020년(14.1%)에 비해 0.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인구 과소지역'을 시도별로 봤을 때는 서울이 3.76%로 가장 적었고, 강원도가 38.61%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토조사 보고서'는 인구, 사회, 토지, 경제, 생활, 복지 등 분야별 통계자료를 총 200여 종의 국토지표로 나타낸 것으로, 국민 생활과 밀접한 국토지표를 통해 국토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됐습니다.
이번에 신규로 분석한 전기차충전소 이용의 편의성을 500m 격자로 분석한 결과, 전기차충전소 이용을 위해 이동해야 하는 거리(접근성)는 전국 평균 3.99km로 분석됐습니다.
시∙도별로는 서울시와 제주도의 전기차충전소 평균 접근성 거리가 각각 920m, 1.01km로 나타나 전기차충전소 이용 편의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시·군·구별 도보 10분(750m 거리 기준) 내 전기차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권역 내 인구비율은 평균 66.27%로 나타났습니다.
이외에도 2021년 국토조사 보고서는 생활권공원, 도서관, 병원, 종합병원, 지진옥외대피소, 소방서 등 우리 생활의 편의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25종의 시설에 대한 접근성 지표(평균 이동거리 및 서비스권역 내 인구 현황)를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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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 국토조사’ 공개…경북 봉화 절반이 인구 과소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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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2-08-10 06:00:19
5인 이하가 거주하는 '인구 과소지역'을 시군구별로 봤을 때, 경상북도 봉화군이 전체 면적의 49.89%로 가장 높았고, 이어 경북 영양 47.94%, 강원 정선 47.9% 순 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토부는 오늘(10일) 전 국토를 행정구역과 격자망으로 분석‧진단한 '2021년 국토조사' 보고서와 '국토조사 국토지표 DB'를 공개를 통해 "인구 과소지역은 전 국토의 14.3%로 2020년(14.1%)에 비해 0.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인구 과소지역'을 시도별로 봤을 때는 서울이 3.76%로 가장 적었고, 강원도가 38.61%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토조사 보고서'는 인구, 사회, 토지, 경제, 생활, 복지 등 분야별 통계자료를 총 200여 종의 국토지표로 나타낸 것으로, 국민 생활과 밀접한 국토지표를 통해 국토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됐습니다.
이번에 신규로 분석한 전기차충전소 이용의 편의성을 500m 격자로 분석한 결과, 전기차충전소 이용을 위해 이동해야 하는 거리(접근성)는 전국 평균 3.99km로 분석됐습니다.
시∙도별로는 서울시와 제주도의 전기차충전소 평균 접근성 거리가 각각 920m, 1.01km로 나타나 전기차충전소 이용 편의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시·군·구별 도보 10분(750m 거리 기준) 내 전기차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권역 내 인구비율은 평균 66.27%로 나타났습니다.
이외에도 2021년 국토조사 보고서는 생활권공원, 도서관, 병원, 종합병원, 지진옥외대피소, 소방서 등 우리 생활의 편의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25종의 시설에 대한 접근성 지표(평균 이동거리 및 서비스권역 내 인구 현황)를 담고 있습니다.
보고서는 국토지리정보원 국토 정보플랫폼(http://map.ngii.go.kr)을 통해 누구나 내려받기하거나 e-book으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국토부는 오늘(10일) 전 국토를 행정구역과 격자망으로 분석‧진단한 '2021년 국토조사' 보고서와 '국토조사 국토지표 DB'를 공개를 통해 "인구 과소지역은 전 국토의 14.3%로 2020년(14.1%)에 비해 0.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인구 과소지역'을 시도별로 봤을 때는 서울이 3.76%로 가장 적었고, 강원도가 38.61%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토조사 보고서'는 인구, 사회, 토지, 경제, 생활, 복지 등 분야별 통계자료를 총 200여 종의 국토지표로 나타낸 것으로, 국민 생활과 밀접한 국토지표를 통해 국토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됐습니다.
이번에 신규로 분석한 전기차충전소 이용의 편의성을 500m 격자로 분석한 결과, 전기차충전소 이용을 위해 이동해야 하는 거리(접근성)는 전국 평균 3.99km로 분석됐습니다.
시∙도별로는 서울시와 제주도의 전기차충전소 평균 접근성 거리가 각각 920m, 1.01km로 나타나 전기차충전소 이용 편의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시·군·구별 도보 10분(750m 거리 기준) 내 전기차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권역 내 인구비율은 평균 66.27%로 나타났습니다.
이외에도 2021년 국토조사 보고서는 생활권공원, 도서관, 병원, 종합병원, 지진옥외대피소, 소방서 등 우리 생활의 편의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25종의 시설에 대한 접근성 지표(평균 이동거리 및 서비스권역 내 인구 현황)를 담고 있습니다.
보고서는 국토지리정보원 국토 정보플랫폼(http://map.ngii.go.kr)을 통해 누구나 내려받기하거나 e-book으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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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현우 기자 ky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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