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人] 활의 자존심을 지키다…‘궁장’ 김동원
입력 2022.09.29 (19:37)
수정 2022.09.29 (1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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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활과 화살을 만드는 기능과 장인을 일컫는 ‘궁시장’은 활을 만드는 궁장(弓匠)과 화살을 만드는 시장(矢匠)으로 나뉘는데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데다 수요가 없어서 사라질 위기에 놓인 궁장을 경남인에서 만납니다.
[리포트]
용도를 가늠하기 힘든 연장과 재료가 즐비한 공방.
3천5백 번의 손길 끝에 이곳에서 전통 활이 부활합니다.
["반듯하게 참 잘 된 활입니다."]
누가 알아봐주지 않아도 묵묵히 호국 병기 활을 지켜온 김동원 씨는 경남 유일의 궁장입니다.
김동원 씨의 활 제작 작업이 한창입니다.
95% 이상의 공정 끝에 줄로 다듬으며 균형을 잡는 해궁작업인데요.
본능적인 손의 감각과 기술이 활의 성능을 결정합니다.
[김동원/궁장 : "센 부분을 이렇게 깎아서 균형을 맞춰주는 거예요."]
전통방식 그대로 제대로 된 활을 만들기 위해 모든 재료를 직접 구해서 씁니다.
민어 부레는 직접 손질해 건조 후 접착제로 쓰는데요.
작업 전 과정에 없어선 안 될 재룝니다.
["없으면 활 제작이 아예 안 됩니다. 이 부레의 농도에 따라서 활의 성능을 좌우되거든요."]
풀을 쒀서 보관이 쉽게 굳힌 부레풀을 비롯해 활 만드는 재료와 공정은 수월한 것이 없습니다.
활의 양 끝, 꼬지에는 단단하면서 탄력 있는 뽕나무를 쓰는데요,
산에서 직접 구한 나무를 잘라 불에 찐 뒤 1년간 고정시켜 모양을 만들어야 합니다.
[김동원/궁장 : "하루 동안 물에 담가 놨다가 불에 굽습니다. 대나무가 기본 뼈대라고 보시면 돼요."]
역시 휜 상태로 1년간 말린 대나무는 부레풀을 이용해 꼬지와 연결하고, 현을 거는 부위를 깎는 연소작업에 들어갑니다.
["끝을 연소, 제비 꼬리 같이 만들었다고 해서..."]
활의 중심부, 대 마디에는 단단한 상수리나무로 대립목을 붙이는데요.
활의 척추 역할을 하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모든 활의 파워는 대립목에서 다 나옵니다. (붙인 뒤) 자귀를 가지고 다 깎아내고..."]
물소 뿔을 붙이는 부각작업은 뿔을 단단하게 고정시키는 것이 관건.
일일이 홈을 파는 사련을 거쳐 스무 번 이상 민어풀을 바릅니다.
이어서 뒤 깎기로 전체를 갈아낸 뒤 쇠심줄을 붙이는데요.
활 하나에 소 한 마리 반 분량의 쇠심줄이 들어갑니다.
["소뿔은 순간적으로 탄력을 내면서 아주 탄탄하게 만들어주는 역할, 쇠심줄은 끊어지지 않게끔 에너지를 딱 머물렀다가 순간적으로 탕 터지게 하는 서로 결합해주는 역할..."]
자작나무 껍질을 벗겨낸 화피는 습기로부터 활의 변형을 막는 역할을 하는데요.
모든 재료엔 조상의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활의 현을 걸 꼬지를 깎고 줄로 갈고 다듬으며 활의 균형을 맞추는 해궁작업이 끝나면 이 상태에서 습기를 완전히 제거합니다.
[김동원/궁장 : "이렇게 보면 꼬지가 반듯하게 되어 있어요. 이게 휜 데가 없이. 그리고 이렇게 당겨보면 깐깐하게 표가 나거든요."]
깐깐한 손끝으로 전통 활을 지켜온 자부심이 큰 반면, 까다로운 공정 때문에 기술을 배우려는 이들이 없다는 게 가장 안타깝습니다.
[김동원/궁장 : "수천 년 내려오는 우리 전통문화인데 요즘 이걸 만들어서 생계유지도 힘들고 또 만들기도 힘들고..."]
백 년을 견딘 활 등 궁장에게 활은 민족의 자존심.
제대로 된 활을 만들기 위해 작업대와 연장 역시 궁장이 직접 만든 겁니다.
["모양도 잡고 시위도 걸기 쉽게끔, 활이 어떻게 틀어졌느냐 어떻게 돌아갔느냐를 보고 그럼 이걸 억지로 발밑에서 약간 바르게 해줍니다."]
활에 걸 현을 만들고 나면 비로소 활 하나가 완성되는데요.
선조들의 기상과 전통을 지킨다는 마음 때문에 장인은 작업대를 떠날 수 없었습니다.
나라를 지킨 호국 무예 중심엔 활이 있었습니다.
["지켜야 할 우리 선조들의 정말 좋은 유산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세계에서 제일 우수한 활입니다. 우리 활이. 그래서 그걸 조금이라도 인식하시고 가까이 좀 접해줬으면..."]
세계 제일의 활을 지키는 궁장의 고집이 강인하고 유연한 우리 활을 닮았습니다.
활과 화살을 만드는 기능과 장인을 일컫는 ‘궁시장’은 활을 만드는 궁장(弓匠)과 화살을 만드는 시장(矢匠)으로 나뉘는데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데다 수요가 없어서 사라질 위기에 놓인 궁장을 경남인에서 만납니다.
[리포트]
용도를 가늠하기 힘든 연장과 재료가 즐비한 공방.
3천5백 번의 손길 끝에 이곳에서 전통 활이 부활합니다.
["반듯하게 참 잘 된 활입니다."]
누가 알아봐주지 않아도 묵묵히 호국 병기 활을 지켜온 김동원 씨는 경남 유일의 궁장입니다.
김동원 씨의 활 제작 작업이 한창입니다.
95% 이상의 공정 끝에 줄로 다듬으며 균형을 잡는 해궁작업인데요.
본능적인 손의 감각과 기술이 활의 성능을 결정합니다.
[김동원/궁장 : "센 부분을 이렇게 깎아서 균형을 맞춰주는 거예요."]
전통방식 그대로 제대로 된 활을 만들기 위해 모든 재료를 직접 구해서 씁니다.
민어 부레는 직접 손질해 건조 후 접착제로 쓰는데요.
작업 전 과정에 없어선 안 될 재룝니다.
["없으면 활 제작이 아예 안 됩니다. 이 부레의 농도에 따라서 활의 성능을 좌우되거든요."]
풀을 쒀서 보관이 쉽게 굳힌 부레풀을 비롯해 활 만드는 재료와 공정은 수월한 것이 없습니다.
활의 양 끝, 꼬지에는 단단하면서 탄력 있는 뽕나무를 쓰는데요,
산에서 직접 구한 나무를 잘라 불에 찐 뒤 1년간 고정시켜 모양을 만들어야 합니다.
[김동원/궁장 : "하루 동안 물에 담가 놨다가 불에 굽습니다. 대나무가 기본 뼈대라고 보시면 돼요."]
역시 휜 상태로 1년간 말린 대나무는 부레풀을 이용해 꼬지와 연결하고, 현을 거는 부위를 깎는 연소작업에 들어갑니다.
["끝을 연소, 제비 꼬리 같이 만들었다고 해서..."]
활의 중심부, 대 마디에는 단단한 상수리나무로 대립목을 붙이는데요.
활의 척추 역할을 하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모든 활의 파워는 대립목에서 다 나옵니다. (붙인 뒤) 자귀를 가지고 다 깎아내고..."]
물소 뿔을 붙이는 부각작업은 뿔을 단단하게 고정시키는 것이 관건.
일일이 홈을 파는 사련을 거쳐 스무 번 이상 민어풀을 바릅니다.
이어서 뒤 깎기로 전체를 갈아낸 뒤 쇠심줄을 붙이는데요.
활 하나에 소 한 마리 반 분량의 쇠심줄이 들어갑니다.
["소뿔은 순간적으로 탄력을 내면서 아주 탄탄하게 만들어주는 역할, 쇠심줄은 끊어지지 않게끔 에너지를 딱 머물렀다가 순간적으로 탕 터지게 하는 서로 결합해주는 역할..."]
자작나무 껍질을 벗겨낸 화피는 습기로부터 활의 변형을 막는 역할을 하는데요.
모든 재료엔 조상의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활의 현을 걸 꼬지를 깎고 줄로 갈고 다듬으며 활의 균형을 맞추는 해궁작업이 끝나면 이 상태에서 습기를 완전히 제거합니다.
[김동원/궁장 : "이렇게 보면 꼬지가 반듯하게 되어 있어요. 이게 휜 데가 없이. 그리고 이렇게 당겨보면 깐깐하게 표가 나거든요."]
깐깐한 손끝으로 전통 활을 지켜온 자부심이 큰 반면, 까다로운 공정 때문에 기술을 배우려는 이들이 없다는 게 가장 안타깝습니다.
[김동원/궁장 : "수천 년 내려오는 우리 전통문화인데 요즘 이걸 만들어서 생계유지도 힘들고 또 만들기도 힘들고..."]
백 년을 견딘 활 등 궁장에게 활은 민족의 자존심.
제대로 된 활을 만들기 위해 작업대와 연장 역시 궁장이 직접 만든 겁니다.
["모양도 잡고 시위도 걸기 쉽게끔, 활이 어떻게 틀어졌느냐 어떻게 돌아갔느냐를 보고 그럼 이걸 억지로 발밑에서 약간 바르게 해줍니다."]
활에 걸 현을 만들고 나면 비로소 활 하나가 완성되는데요.
선조들의 기상과 전통을 지킨다는 마음 때문에 장인은 작업대를 떠날 수 없었습니다.
나라를 지킨 호국 무예 중심엔 활이 있었습니다.
["지켜야 할 우리 선조들의 정말 좋은 유산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세계에서 제일 우수한 활입니다. 우리 활이. 그래서 그걸 조금이라도 인식하시고 가까이 좀 접해줬으면..."]
세계 제일의 활을 지키는 궁장의 고집이 강인하고 유연한 우리 활을 닮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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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2-09-29 19:5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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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과 화살을 만드는 기능과 장인을 일컫는 ‘궁시장’은 활을 만드는 궁장(弓匠)과 화살을 만드는 시장(矢匠)으로 나뉘는데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데다 수요가 없어서 사라질 위기에 놓인 궁장을 경남인에서 만납니다.
[리포트]
용도를 가늠하기 힘든 연장과 재료가 즐비한 공방.
3천5백 번의 손길 끝에 이곳에서 전통 활이 부활합니다.
["반듯하게 참 잘 된 활입니다."]
누가 알아봐주지 않아도 묵묵히 호국 병기 활을 지켜온 김동원 씨는 경남 유일의 궁장입니다.
김동원 씨의 활 제작 작업이 한창입니다.
95% 이상의 공정 끝에 줄로 다듬으며 균형을 잡는 해궁작업인데요.
본능적인 손의 감각과 기술이 활의 성능을 결정합니다.
[김동원/궁장 : "센 부분을 이렇게 깎아서 균형을 맞춰주는 거예요."]
전통방식 그대로 제대로 된 활을 만들기 위해 모든 재료를 직접 구해서 씁니다.
민어 부레는 직접 손질해 건조 후 접착제로 쓰는데요.
작업 전 과정에 없어선 안 될 재룝니다.
["없으면 활 제작이 아예 안 됩니다. 이 부레의 농도에 따라서 활의 성능을 좌우되거든요."]
풀을 쒀서 보관이 쉽게 굳힌 부레풀을 비롯해 활 만드는 재료와 공정은 수월한 것이 없습니다.
활의 양 끝, 꼬지에는 단단하면서 탄력 있는 뽕나무를 쓰는데요,
산에서 직접 구한 나무를 잘라 불에 찐 뒤 1년간 고정시켜 모양을 만들어야 합니다.
[김동원/궁장 : "하루 동안 물에 담가 놨다가 불에 굽습니다. 대나무가 기본 뼈대라고 보시면 돼요."]
역시 휜 상태로 1년간 말린 대나무는 부레풀을 이용해 꼬지와 연결하고, 현을 거는 부위를 깎는 연소작업에 들어갑니다.
["끝을 연소, 제비 꼬리 같이 만들었다고 해서..."]
활의 중심부, 대 마디에는 단단한 상수리나무로 대립목을 붙이는데요.
활의 척추 역할을 하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모든 활의 파워는 대립목에서 다 나옵니다. (붙인 뒤) 자귀를 가지고 다 깎아내고..."]
물소 뿔을 붙이는 부각작업은 뿔을 단단하게 고정시키는 것이 관건.
일일이 홈을 파는 사련을 거쳐 스무 번 이상 민어풀을 바릅니다.
이어서 뒤 깎기로 전체를 갈아낸 뒤 쇠심줄을 붙이는데요.
활 하나에 소 한 마리 반 분량의 쇠심줄이 들어갑니다.
["소뿔은 순간적으로 탄력을 내면서 아주 탄탄하게 만들어주는 역할, 쇠심줄은 끊어지지 않게끔 에너지를 딱 머물렀다가 순간적으로 탕 터지게 하는 서로 결합해주는 역할..."]
자작나무 껍질을 벗겨낸 화피는 습기로부터 활의 변형을 막는 역할을 하는데요.
모든 재료엔 조상의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활의 현을 걸 꼬지를 깎고 줄로 갈고 다듬으며 활의 균형을 맞추는 해궁작업이 끝나면 이 상태에서 습기를 완전히 제거합니다.
[김동원/궁장 : "이렇게 보면 꼬지가 반듯하게 되어 있어요. 이게 휜 데가 없이. 그리고 이렇게 당겨보면 깐깐하게 표가 나거든요."]
깐깐한 손끝으로 전통 활을 지켜온 자부심이 큰 반면, 까다로운 공정 때문에 기술을 배우려는 이들이 없다는 게 가장 안타깝습니다.
[김동원/궁장 : "수천 년 내려오는 우리 전통문화인데 요즘 이걸 만들어서 생계유지도 힘들고 또 만들기도 힘들고..."]
백 년을 견딘 활 등 궁장에게 활은 민족의 자존심.
제대로 된 활을 만들기 위해 작업대와 연장 역시 궁장이 직접 만든 겁니다.
["모양도 잡고 시위도 걸기 쉽게끔, 활이 어떻게 틀어졌느냐 어떻게 돌아갔느냐를 보고 그럼 이걸 억지로 발밑에서 약간 바르게 해줍니다."]
활에 걸 현을 만들고 나면 비로소 활 하나가 완성되는데요.
선조들의 기상과 전통을 지킨다는 마음 때문에 장인은 작업대를 떠날 수 없었습니다.
나라를 지킨 호국 무예 중심엔 활이 있었습니다.
["지켜야 할 우리 선조들의 정말 좋은 유산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세계에서 제일 우수한 활입니다. 우리 활이. 그래서 그걸 조금이라도 인식하시고 가까이 좀 접해줬으면..."]
세계 제일의 활을 지키는 궁장의 고집이 강인하고 유연한 우리 활을 닮았습니다.
활과 화살을 만드는 기능과 장인을 일컫는 ‘궁시장’은 활을 만드는 궁장(弓匠)과 화살을 만드는 시장(矢匠)으로 나뉘는데요.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데다 수요가 없어서 사라질 위기에 놓인 궁장을 경남인에서 만납니다.
[리포트]
용도를 가늠하기 힘든 연장과 재료가 즐비한 공방.
3천5백 번의 손길 끝에 이곳에서 전통 활이 부활합니다.
["반듯하게 참 잘 된 활입니다."]
누가 알아봐주지 않아도 묵묵히 호국 병기 활을 지켜온 김동원 씨는 경남 유일의 궁장입니다.
김동원 씨의 활 제작 작업이 한창입니다.
95% 이상의 공정 끝에 줄로 다듬으며 균형을 잡는 해궁작업인데요.
본능적인 손의 감각과 기술이 활의 성능을 결정합니다.
[김동원/궁장 : "센 부분을 이렇게 깎아서 균형을 맞춰주는 거예요."]
전통방식 그대로 제대로 된 활을 만들기 위해 모든 재료를 직접 구해서 씁니다.
민어 부레는 직접 손질해 건조 후 접착제로 쓰는데요.
작업 전 과정에 없어선 안 될 재룝니다.
["없으면 활 제작이 아예 안 됩니다. 이 부레의 농도에 따라서 활의 성능을 좌우되거든요."]
풀을 쒀서 보관이 쉽게 굳힌 부레풀을 비롯해 활 만드는 재료와 공정은 수월한 것이 없습니다.
활의 양 끝, 꼬지에는 단단하면서 탄력 있는 뽕나무를 쓰는데요,
산에서 직접 구한 나무를 잘라 불에 찐 뒤 1년간 고정시켜 모양을 만들어야 합니다.
[김동원/궁장 : "하루 동안 물에 담가 놨다가 불에 굽습니다. 대나무가 기본 뼈대라고 보시면 돼요."]
역시 휜 상태로 1년간 말린 대나무는 부레풀을 이용해 꼬지와 연결하고, 현을 거는 부위를 깎는 연소작업에 들어갑니다.
["끝을 연소, 제비 꼬리 같이 만들었다고 해서..."]
활의 중심부, 대 마디에는 단단한 상수리나무로 대립목을 붙이는데요.
활의 척추 역할을 하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모든 활의 파워는 대립목에서 다 나옵니다. (붙인 뒤) 자귀를 가지고 다 깎아내고..."]
물소 뿔을 붙이는 부각작업은 뿔을 단단하게 고정시키는 것이 관건.
일일이 홈을 파는 사련을 거쳐 스무 번 이상 민어풀을 바릅니다.
이어서 뒤 깎기로 전체를 갈아낸 뒤 쇠심줄을 붙이는데요.
활 하나에 소 한 마리 반 분량의 쇠심줄이 들어갑니다.
["소뿔은 순간적으로 탄력을 내면서 아주 탄탄하게 만들어주는 역할, 쇠심줄은 끊어지지 않게끔 에너지를 딱 머물렀다가 순간적으로 탕 터지게 하는 서로 결합해주는 역할..."]
자작나무 껍질을 벗겨낸 화피는 습기로부터 활의 변형을 막는 역할을 하는데요.
모든 재료엔 조상의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활의 현을 걸 꼬지를 깎고 줄로 갈고 다듬으며 활의 균형을 맞추는 해궁작업이 끝나면 이 상태에서 습기를 완전히 제거합니다.
[김동원/궁장 : "이렇게 보면 꼬지가 반듯하게 되어 있어요. 이게 휜 데가 없이. 그리고 이렇게 당겨보면 깐깐하게 표가 나거든요."]
깐깐한 손끝으로 전통 활을 지켜온 자부심이 큰 반면, 까다로운 공정 때문에 기술을 배우려는 이들이 없다는 게 가장 안타깝습니다.
[김동원/궁장 : "수천 년 내려오는 우리 전통문화인데 요즘 이걸 만들어서 생계유지도 힘들고 또 만들기도 힘들고..."]
백 년을 견딘 활 등 궁장에게 활은 민족의 자존심.
제대로 된 활을 만들기 위해 작업대와 연장 역시 궁장이 직접 만든 겁니다.
["모양도 잡고 시위도 걸기 쉽게끔, 활이 어떻게 틀어졌느냐 어떻게 돌아갔느냐를 보고 그럼 이걸 억지로 발밑에서 약간 바르게 해줍니다."]
활에 걸 현을 만들고 나면 비로소 활 하나가 완성되는데요.
선조들의 기상과 전통을 지킨다는 마음 때문에 장인은 작업대를 떠날 수 없었습니다.
나라를 지킨 호국 무예 중심엔 활이 있었습니다.
["지켜야 할 우리 선조들의 정말 좋은 유산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세계에서 제일 우수한 활입니다. 우리 활이. 그래서 그걸 조금이라도 인식하시고 가까이 좀 접해줬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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