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人] 400년을 잇는 바느질…누비공예가 조성연
입력 2022.10.25 (19:54)
수정 2022.10.25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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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옷감이 다양하지 않던 시절 누비는 보온을 책임지던 소재였습니다.
특히 통영 누비는 조선 수군의 군복에 활용되면서 400년 역사를 이어왔는데요.
이런 통영 누비를 현대에 맞게 변화시켜 온 누비 공예가를 경남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색동으로 멋을 낸 누비 지갑은 얇은 천에서 시작됩니다.
천과 천 사이에 솜을 넣고 2mm 간격으로 정교하게 누비면 다른 질감으로 탈바꿈하는데요.
조성연 씨는 실용성과 예술성을 겸비한 누비에 삶을 걸었습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어떤 소재로든 둔갑을 시킬 수 있는 기술이 통영 누비 기술이거든요. 굉장히 우수한 기술이라고 봐야죠."]
재봉틀이 지나간 자리에 곧고 가지런한 바느질 선이 생깁니다.
갑옷이 부족하던 임진왜란 때 바느질로 천을 덧대어 몸을 보호하던 누비는 조성연 씨의 손에서 작품이 되는데요. 용도에 따라 누비는 간격도 다릅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2mm에서 2.5mm 아주 미세하죠. 그 정도 간격입니다. 이건 0.5cm 딱딱함을 요구할 때는 작은 골. 옷을 한다거나 같은 천이라도 갈수록 넓어지면 부드러워집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헤지는 일반 섬유와 달리 견고하고 변형이 없단 게 장점.
조성연 씨는 열아홉 살 때 의상실에서 일하면서 바느질을 시작했는데요.
기성복이 대중화되던 시절 서울의 패션업체에서 일하다 고향의 누비에 끌려 줄곧 누비 공예가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쪼임을 이렇게 하니까 골도 아주 선명하게 잘 나오고, 이슬기 작가는 처음에 저한테 누비를 의뢰하러 와서 자기가 볼 때는 이게 한국의 밭이랑이라고 생각을 하더라고요."]
2017년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와 협업으로 제작한 누비이불입니다.
이슬기 작가의 디자인을 누비로 구현해 극찬을 받았는데요.
그의 누비가 특별한 이유는 이음 부분에 있습니다.
천과 천을 이어붙일 때 앞면과 뒷면이 같게, 똑같은 간격으로 잇는 기술입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두 가지를 이렇게 이으면 뒤에도 이렇게 돼야 하거든요. 누비 간격이 이음 선이 잇지 않은 것처럼 간격도 같이 나와야 한다는 얘기죠. 이것과 이것의 차이는 어마어마한 차이라고 보시면 돼요."]
전통 베틀 방식에 착안해 직각의 누비를 원형으로 표현하는가 하면 시접이 없는 이음법으로 조각 잇기 기술이 가능했습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이렇게 정교하게 각이 안 나옵니다. 울퉁불퉁해서 작품이 안 되죠. 여기도 이었고 여기도 이었잖아요? 뒤를 보면 앞뒤랑 똑같죠."]
수 없는 실패와 도전이 더 정교하고 다양한 누비를 가능하게 했는데요.
지역 특색을 담은 문양으로 통영을 알리는가 하면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누비도 시도해 왔습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통영' 하면 또 한산대첩 거북선 그렇잖아요. 그래서 거북선을 가지고 누비로 한번 표현해보면 어떨까. 젊은 사람들한테 이제 독도라 그러면 아마 좋아하지 않을까 싶어서…. 누비로 넥타이를 한 번 해보자."]
누비와 사람들을 가까이 연결할 생활소품을 만들고, 조각 잇기를 적용한 누비 넥타이도 선보였습니다.
심지로 누비의 강도를 보완하는 등 조성연 씨는 과거에 머무르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누비, 예술작품으로 사랑받는 누비를 꿈꿉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우리도 에르메스 외국브랜드 못 따라가라는 법은 없잖아요. 통영 누비도 충분한 가능성이 있고 이 소재 또한 세계적으로 독특한 소재라서 얼마든지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서 만들어서는 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통영의 브랜드가 되기 위해 누비는 이제 현대적인 누비로 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400년 통영 누비의 전통을 살릴 지혜는 과거가 아닌 현재와 미래에 있다고 믿는 조성연 씨.
[조성연/누비공예가 : "젊은 사람들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서 해결해야 할 것, 그 부분에 대해선 우리들의 영원한 숙제죠."]
통영 누비 앞에 던져진 숙제를 풀기 위해 꿋꿋하게 내일을 여는 바느질을 이어갈 것입니다.
옷감이 다양하지 않던 시절 누비는 보온을 책임지던 소재였습니다.
특히 통영 누비는 조선 수군의 군복에 활용되면서 400년 역사를 이어왔는데요.
이런 통영 누비를 현대에 맞게 변화시켜 온 누비 공예가를 경남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색동으로 멋을 낸 누비 지갑은 얇은 천에서 시작됩니다.
천과 천 사이에 솜을 넣고 2mm 간격으로 정교하게 누비면 다른 질감으로 탈바꿈하는데요.
조성연 씨는 실용성과 예술성을 겸비한 누비에 삶을 걸었습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어떤 소재로든 둔갑을 시킬 수 있는 기술이 통영 누비 기술이거든요. 굉장히 우수한 기술이라고 봐야죠."]
재봉틀이 지나간 자리에 곧고 가지런한 바느질 선이 생깁니다.
갑옷이 부족하던 임진왜란 때 바느질로 천을 덧대어 몸을 보호하던 누비는 조성연 씨의 손에서 작품이 되는데요. 용도에 따라 누비는 간격도 다릅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2mm에서 2.5mm 아주 미세하죠. 그 정도 간격입니다. 이건 0.5cm 딱딱함을 요구할 때는 작은 골. 옷을 한다거나 같은 천이라도 갈수록 넓어지면 부드러워집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헤지는 일반 섬유와 달리 견고하고 변형이 없단 게 장점.
조성연 씨는 열아홉 살 때 의상실에서 일하면서 바느질을 시작했는데요.
기성복이 대중화되던 시절 서울의 패션업체에서 일하다 고향의 누비에 끌려 줄곧 누비 공예가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쪼임을 이렇게 하니까 골도 아주 선명하게 잘 나오고, 이슬기 작가는 처음에 저한테 누비를 의뢰하러 와서 자기가 볼 때는 이게 한국의 밭이랑이라고 생각을 하더라고요."]
2017년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와 협업으로 제작한 누비이불입니다.
이슬기 작가의 디자인을 누비로 구현해 극찬을 받았는데요.
그의 누비가 특별한 이유는 이음 부분에 있습니다.
천과 천을 이어붙일 때 앞면과 뒷면이 같게, 똑같은 간격으로 잇는 기술입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두 가지를 이렇게 이으면 뒤에도 이렇게 돼야 하거든요. 누비 간격이 이음 선이 잇지 않은 것처럼 간격도 같이 나와야 한다는 얘기죠. 이것과 이것의 차이는 어마어마한 차이라고 보시면 돼요."]
전통 베틀 방식에 착안해 직각의 누비를 원형으로 표현하는가 하면 시접이 없는 이음법으로 조각 잇기 기술이 가능했습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이렇게 정교하게 각이 안 나옵니다. 울퉁불퉁해서 작품이 안 되죠. 여기도 이었고 여기도 이었잖아요? 뒤를 보면 앞뒤랑 똑같죠."]
수 없는 실패와 도전이 더 정교하고 다양한 누비를 가능하게 했는데요.
지역 특색을 담은 문양으로 통영을 알리는가 하면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누비도 시도해 왔습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통영' 하면 또 한산대첩 거북선 그렇잖아요. 그래서 거북선을 가지고 누비로 한번 표현해보면 어떨까. 젊은 사람들한테 이제 독도라 그러면 아마 좋아하지 않을까 싶어서…. 누비로 넥타이를 한 번 해보자."]
누비와 사람들을 가까이 연결할 생활소품을 만들고, 조각 잇기를 적용한 누비 넥타이도 선보였습니다.
심지로 누비의 강도를 보완하는 등 조성연 씨는 과거에 머무르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누비, 예술작품으로 사랑받는 누비를 꿈꿉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우리도 에르메스 외국브랜드 못 따라가라는 법은 없잖아요. 통영 누비도 충분한 가능성이 있고 이 소재 또한 세계적으로 독특한 소재라서 얼마든지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서 만들어서는 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통영의 브랜드가 되기 위해 누비는 이제 현대적인 누비로 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400년 통영 누비의 전통을 살릴 지혜는 과거가 아닌 현재와 미래에 있다고 믿는 조성연 씨.
[조성연/누비공예가 : "젊은 사람들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서 해결해야 할 것, 그 부분에 대해선 우리들의 영원한 숙제죠."]
통영 누비 앞에 던져진 숙제를 풀기 위해 꿋꿋하게 내일을 여는 바느질을 이어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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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2-10-25 20:22:23
[앵커]
옷감이 다양하지 않던 시절 누비는 보온을 책임지던 소재였습니다.
특히 통영 누비는 조선 수군의 군복에 활용되면서 400년 역사를 이어왔는데요.
이런 통영 누비를 현대에 맞게 변화시켜 온 누비 공예가를 경남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색동으로 멋을 낸 누비 지갑은 얇은 천에서 시작됩니다.
천과 천 사이에 솜을 넣고 2mm 간격으로 정교하게 누비면 다른 질감으로 탈바꿈하는데요.
조성연 씨는 실용성과 예술성을 겸비한 누비에 삶을 걸었습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어떤 소재로든 둔갑을 시킬 수 있는 기술이 통영 누비 기술이거든요. 굉장히 우수한 기술이라고 봐야죠."]
재봉틀이 지나간 자리에 곧고 가지런한 바느질 선이 생깁니다.
갑옷이 부족하던 임진왜란 때 바느질로 천을 덧대어 몸을 보호하던 누비는 조성연 씨의 손에서 작품이 되는데요. 용도에 따라 누비는 간격도 다릅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2mm에서 2.5mm 아주 미세하죠. 그 정도 간격입니다. 이건 0.5cm 딱딱함을 요구할 때는 작은 골. 옷을 한다거나 같은 천이라도 갈수록 넓어지면 부드러워집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헤지는 일반 섬유와 달리 견고하고 변형이 없단 게 장점.
조성연 씨는 열아홉 살 때 의상실에서 일하면서 바느질을 시작했는데요.
기성복이 대중화되던 시절 서울의 패션업체에서 일하다 고향의 누비에 끌려 줄곧 누비 공예가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쪼임을 이렇게 하니까 골도 아주 선명하게 잘 나오고, 이슬기 작가는 처음에 저한테 누비를 의뢰하러 와서 자기가 볼 때는 이게 한국의 밭이랑이라고 생각을 하더라고요."]
2017년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와 협업으로 제작한 누비이불입니다.
이슬기 작가의 디자인을 누비로 구현해 극찬을 받았는데요.
그의 누비가 특별한 이유는 이음 부분에 있습니다.
천과 천을 이어붙일 때 앞면과 뒷면이 같게, 똑같은 간격으로 잇는 기술입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두 가지를 이렇게 이으면 뒤에도 이렇게 돼야 하거든요. 누비 간격이 이음 선이 잇지 않은 것처럼 간격도 같이 나와야 한다는 얘기죠. 이것과 이것의 차이는 어마어마한 차이라고 보시면 돼요."]
전통 베틀 방식에 착안해 직각의 누비를 원형으로 표현하는가 하면 시접이 없는 이음법으로 조각 잇기 기술이 가능했습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이렇게 정교하게 각이 안 나옵니다. 울퉁불퉁해서 작품이 안 되죠. 여기도 이었고 여기도 이었잖아요? 뒤를 보면 앞뒤랑 똑같죠."]
수 없는 실패와 도전이 더 정교하고 다양한 누비를 가능하게 했는데요.
지역 특색을 담은 문양으로 통영을 알리는가 하면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누비도 시도해 왔습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통영' 하면 또 한산대첩 거북선 그렇잖아요. 그래서 거북선을 가지고 누비로 한번 표현해보면 어떨까. 젊은 사람들한테 이제 독도라 그러면 아마 좋아하지 않을까 싶어서…. 누비로 넥타이를 한 번 해보자."]
누비와 사람들을 가까이 연결할 생활소품을 만들고, 조각 잇기를 적용한 누비 넥타이도 선보였습니다.
심지로 누비의 강도를 보완하는 등 조성연 씨는 과거에 머무르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누비, 예술작품으로 사랑받는 누비를 꿈꿉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우리도 에르메스 외국브랜드 못 따라가라는 법은 없잖아요. 통영 누비도 충분한 가능성이 있고 이 소재 또한 세계적으로 독특한 소재라서 얼마든지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서 만들어서는 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통영의 브랜드가 되기 위해 누비는 이제 현대적인 누비로 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400년 통영 누비의 전통을 살릴 지혜는 과거가 아닌 현재와 미래에 있다고 믿는 조성연 씨.
[조성연/누비공예가 : "젊은 사람들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서 해결해야 할 것, 그 부분에 대해선 우리들의 영원한 숙제죠."]
통영 누비 앞에 던져진 숙제를 풀기 위해 꿋꿋하게 내일을 여는 바느질을 이어갈 것입니다.
옷감이 다양하지 않던 시절 누비는 보온을 책임지던 소재였습니다.
특히 통영 누비는 조선 수군의 군복에 활용되면서 400년 역사를 이어왔는데요.
이런 통영 누비를 현대에 맞게 변화시켜 온 누비 공예가를 경남인에서 만나보시죠.
[리포트]
색동으로 멋을 낸 누비 지갑은 얇은 천에서 시작됩니다.
천과 천 사이에 솜을 넣고 2mm 간격으로 정교하게 누비면 다른 질감으로 탈바꿈하는데요.
조성연 씨는 실용성과 예술성을 겸비한 누비에 삶을 걸었습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어떤 소재로든 둔갑을 시킬 수 있는 기술이 통영 누비 기술이거든요. 굉장히 우수한 기술이라고 봐야죠."]
재봉틀이 지나간 자리에 곧고 가지런한 바느질 선이 생깁니다.
갑옷이 부족하던 임진왜란 때 바느질로 천을 덧대어 몸을 보호하던 누비는 조성연 씨의 손에서 작품이 되는데요. 용도에 따라 누비는 간격도 다릅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2mm에서 2.5mm 아주 미세하죠. 그 정도 간격입니다. 이건 0.5cm 딱딱함을 요구할 때는 작은 골. 옷을 한다거나 같은 천이라도 갈수록 넓어지면 부드러워집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헤지는 일반 섬유와 달리 견고하고 변형이 없단 게 장점.
조성연 씨는 열아홉 살 때 의상실에서 일하면서 바느질을 시작했는데요.
기성복이 대중화되던 시절 서울의 패션업체에서 일하다 고향의 누비에 끌려 줄곧 누비 공예가의 길을 걸어왔습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쪼임을 이렇게 하니까 골도 아주 선명하게 잘 나오고, 이슬기 작가는 처음에 저한테 누비를 의뢰하러 와서 자기가 볼 때는 이게 한국의 밭이랑이라고 생각을 하더라고요."]
2017년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와 협업으로 제작한 누비이불입니다.
이슬기 작가의 디자인을 누비로 구현해 극찬을 받았는데요.
그의 누비가 특별한 이유는 이음 부분에 있습니다.
천과 천을 이어붙일 때 앞면과 뒷면이 같게, 똑같은 간격으로 잇는 기술입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두 가지를 이렇게 이으면 뒤에도 이렇게 돼야 하거든요. 누비 간격이 이음 선이 잇지 않은 것처럼 간격도 같이 나와야 한다는 얘기죠. 이것과 이것의 차이는 어마어마한 차이라고 보시면 돼요."]
전통 베틀 방식에 착안해 직각의 누비를 원형으로 표현하는가 하면 시접이 없는 이음법으로 조각 잇기 기술이 가능했습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이렇게 정교하게 각이 안 나옵니다. 울퉁불퉁해서 작품이 안 되죠. 여기도 이었고 여기도 이었잖아요? 뒤를 보면 앞뒤랑 똑같죠."]
수 없는 실패와 도전이 더 정교하고 다양한 누비를 가능하게 했는데요.
지역 특색을 담은 문양으로 통영을 알리는가 하면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누비도 시도해 왔습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통영' 하면 또 한산대첩 거북선 그렇잖아요. 그래서 거북선을 가지고 누비로 한번 표현해보면 어떨까. 젊은 사람들한테 이제 독도라 그러면 아마 좋아하지 않을까 싶어서…. 누비로 넥타이를 한 번 해보자."]
누비와 사람들을 가까이 연결할 생활소품을 만들고, 조각 잇기를 적용한 누비 넥타이도 선보였습니다.
심지로 누비의 강도를 보완하는 등 조성연 씨는 과거에 머무르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누비, 예술작품으로 사랑받는 누비를 꿈꿉니다.
[조성연/누비공예가 : "우리도 에르메스 외국브랜드 못 따라가라는 법은 없잖아요. 통영 누비도 충분한 가능성이 있고 이 소재 또한 세계적으로 독특한 소재라서 얼마든지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자기만의 세계에 갇혀서 만들어서는 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통영의 브랜드가 되기 위해 누비는 이제 현대적인 누비로 진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400년 통영 누비의 전통을 살릴 지혜는 과거가 아닌 현재와 미래에 있다고 믿는 조성연 씨.
[조성연/누비공예가 : "젊은 사람들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서 해결해야 할 것, 그 부분에 대해선 우리들의 영원한 숙제죠."]
통영 누비 앞에 던져진 숙제를 풀기 위해 꿋꿋하게 내일을 여는 바느질을 이어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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