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만에 끝난 ‘지하철 파업’…한때 “압사당할 것 같아요” 제보까지

입력 2022.12.01 (11:51) 수정 2022.12.01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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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30일 저녁 2호선 신도림역 승강장, 지하철 파업으로 열차가 지연되는 상황에서 승하차객 인파가 몰려 출구 계단까지 멈춰 서 있던 모습. (사진=신승민 기자)지난달 30일 저녁 2호선 신도림역 승강장, 지하철 파업으로 열차가 지연되는 상황에서 승하차객 인파가 몰려 출구 계단까지 멈춰 서 있던 모습. (사진=신승민 기자)

■ "날 추운데 언제 오나"…하루 만에 종료된 '지하철 파업' 현장 가보니

"안 그래도 어젯밤 '지하철 파업' 소식 듣고 오늘 아침에 택시 탔어요. 지금도 열차가 평소보다 10여 분 정도 늦게 오는 거 같네요."
- 지난달 30일 오전 11시 50분경 1호선 서울역 승강장에서 만난 시민 2명

"소요산행(行)을 타야 하는데, 계속 광운대행만 오고…. 원래 이쪽 방향 차는 잘 오지도 않는데, 오늘따라 더하네요. 날도 추운데 지금 15분째 이러고 있어요."
- 같은 날 오후 4시 20분경 1호선 영등포역 승강장에서 만난 할머니 3명

'강력 한파'가 몰아친 지난달 30일, 서울 지하철 노선 대부분(1~8호선, 9호선 일부 구간)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양대 노동조합(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과 통합노동조합, 이하 '지하철 노조')이 출정식을 열고 6년 만에 파업(罷業·노동자들의 집단적인 작업 중지 행위)을 개시했습니다.

같은 달 24일부터 시작돼온 전국철도노동조합(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제1노조, 이하 '철도 노조')의 태업(怠業·작업 능률을 저하시키는 노동 쟁의 행위)과 맞물려, 이날 서울 지하철 운행은 열차가 지연되고 배차 간격이 늘어나는 등 차질을 빚었는데요. 특히 노조가 '파업' 중인 서울교통공사, '태업' 중인 한국철도공사가 공동 운행하는 1호선, 3호선(일산선), 4호선(안산-과천선)의 전체 열차 운행률은 평일 기준 평시 대비 72~93% 하향 조정되기도 했습니다.

30일 시작된 지하철 노조의 파업은 '노사(勞社) 간 임금·인력 문제 협상'이 그날 밤 자정을 넘겨 타결됨에 따라 '하루 만에 종료'됐지만, '퇴근길 대란(大亂)'이 일어나는 등 여파가 심했습니다. '지하철 파업' 당일, 각 역(驛) 상황을 취재했습니다.

지하철 파업이 개시됐던 지난달 30일 오전 11시경, 1호선 대방역 승강장 게시판과 전광판에 ‘지하철-철도 노조의 파업 및 태업 여파로 열차 운행이 조정’됨을 안내하는 내용이 나와 있었다. (사진=신승민 기자)지하철 파업이 개시됐던 지난달 30일 오전 11시경, 1호선 대방역 승강장 게시판과 전광판에 ‘지하철-철도 노조의 파업 및 태업 여파로 열차 운행이 조정’됨을 안내하는 내용이 나와 있었다. (사진=신승민 기자)

■ 2·3호선 등 퇴근길 혼잡 심해…개찰구 통제에 '압사 위기' 제보까지

이날 정오 이후 낮 시간대 1호선 서울·금정·영등포역 등 몇몇 역 승강장을 찾아가 본 결과, 시민들은 대체로 자신이 탈 열차를 평소보다 5~10분 정도 더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역사(驛舍) 내 전광판, 안내문, 안내 방송 등에서는 '노조의 파업·태업 여파로 열차가 연착할 수 있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었는데요.

어느 시민은 열차 지연으로 지하철 이용에 소모하는 시간이 많아졌다고 토로했습니다. 1호선 송탄역에서 금정역까지 왕복으로 열차를 탄다는 한 여성은 기자에게 "이전에는 집에서 나와서 왕복으로 3시간 반이면 오갈 수 있었는데, 이젠 5시간이 됐다"며 "(송탄역 방향) 열차가 언제 도착할지 모르겠다"고 말했습니다.

파업의 여파는 저녁 무렵부터 본격화됐습니다. 2~3호선 등 각 지하철 노선에서는 ' 퇴근길 열차 지연'으로 사람들이 몰려, '인파 사고가 우려된다'는 제보가 잇따르고 일부 역에서는 개찰구를 통제하는 등 혼잡한 상황이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날 퇴근길에 2~3호선 열차를 모두 이용한 직장인 박모 씨는 기자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2호선 서초역에서 출발해 교대역까지 한 정거장 가는 데 수십 분이 걸렸다"며 "교대역에서 3호선으로 갈아타고 가는 데도, 열차 안에 사람이 많아 압사할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지하철 파업이 개시됐던 지난달 30일 저녁, 퇴근길 교대역 3호선 승강장에 사람이 몰려 붐볐던 모습. (사진 출처=시청자 제공)지하철 파업이 개시됐던 지난달 30일 저녁, 퇴근길 교대역 3호선 승강장에 사람이 몰려 붐볐던 모습. (사진 출처=시청자 제공)

지하철 파업이 개시됐던 지난달 30일 저녁, 퇴근길 역삼역 2호선 승강장에 사람이 몰려 붐볐던 모습. (사진 출처=시청자 제공)지하철 파업이 개시됐던 지난달 30일 저녁, 퇴근길 역삼역 2호선 승강장에 사람이 몰려 붐볐던 모습. (사진 출처=시청자 제공)

"퇴근길에 2호선 삼성역에서 열차를 탔는데 평상시보다 사람들이 많았어요. 차내에는 인파에 밀리고 치여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었어요." (이모씨 / 인천 부평구)

"3호선 교대역인데요. (사람이 너무 많아서) 압사당할 것 같아서 경찰에 바로 신고했어요. 지금 소방차 왔습니다." (익명 제보자)

- 지하철 노조 파업 당일 저녁 'KBS 제보' 갈무리

실제 기자가 오후 5시 30분 이후부터 2호선 신도림역 승강장에 체류하며 현장을 지켜본 결과, '집중 퇴근 시간대'에 열차가 지연돼 승강장 및 객차 내 혼잡이 심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오후 6시가 지나자 시민들이 줄지어 섰고, 늦게 도착한 열차에도 다 탑승하지 못해 뒷줄에 있던 사람들은 다음 열차를 기다려야 했습니다.

탑승이 끝났음에도 열차는 운행 간격 조정을 위해 출입문이 열린 채 승강장에서 한동안 대기했고, 그 사이 다시 시민들의 줄이 이어졌습니다. 열차에서 내린 시민들로 승강장이 가득 찼고, 계단에까지 사람들이 몰려 인파가 빠져나가지 못한 채 멈춰 서기도 했습니다.

지하철 파업이 개시됐던 지난달 30일 저녁, 퇴근길 신도림역 2호선 승강장에 열차가 들어오자 승객들이 승차하는 모습. 객차 내부가 사람들로 가득 차, 뒷줄에 서 있던 나머지 시민들은 다음 열차를 기다려야 했었다. (사진=신승민 기자)지하철 파업이 개시됐던 지난달 30일 저녁, 퇴근길 신도림역 2호선 승강장에 열차가 들어오자 승객들이 승차하는 모습. 객차 내부가 사람들로 가득 차, 뒷줄에 서 있던 나머지 시민들은 다음 열차를 기다려야 했었다. (사진=신승민 기자)

승하차객들은 과밀 상황에 답답함을 느낀 듯, 한숨을 쉬거나 불평을 하며 앞사람을 밀기도 했습니다. 승차 순서를 기다리던 한 남성은 "아무리 퇴근 시간대 2호선이라 해도, 이 정도까지 줄을 서지는 않았다. 한 번에 (열차에) 다 못 타서 두 번째, 세 번째 열차에 나눠 타고 있지 않나"라며 "확실히 평소보다 열차를 많이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지하철'뿐 아니라 '철도 열차'도 느릿느릿…'대전행 무궁화호 40여 분 지연'

한편, 이날 지하철뿐 아니라 철도 열차도 시민들의 발을 묶어놨습니다. 이날 정오 즈음 서울역을 거쳐간 철도 열차 가운데, 대전행 무궁화호 열차는 철도 노조 태업의 여파로 40여 분 연착되기도 했습니다. '낮 12시 4분'에 서울역 도착 예정인 무궁화호가 43분이나 늦은 12시 47분에야 온 것이었는데요.

한참 늦어지고 있던 와중에, '해당 열차가 차량기지 내 출고 지연으로 우리 역에서 출발이 지연될 예정이니 바쁘신 승객들은 다른 교통 수단을 이용해달라'고 말하는 안내 방송이 흘러나오기도 했습니다.

서울역 철도 열차 승강장에 있던 한 역무원은 '지연되는 무궁화호가 언제쯤 도착하는지' 묻는 기자에게, "대전 가실 거면 KTX 타는 게 나을 것"이라며 "무궁화호는 노조 태업으로 계속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철도 노조 태업이 이어졌던 지난달 30일, 서울역 철도 열차 대합실 알림판에는 ‘철도 노조 파업 예고 안내글’이, 전광판에는 대전행 무궁화호의 연착을 알리는 내용이 나와 있었다. (사진=신승민 기자)철도 노조 태업이 이어졌던 지난달 30일, 서울역 철도 열차 대합실 알림판에는 ‘철도 노조 파업 예고 안내글’이, 전광판에는 대전행 무궁화호의 연착을 알리는 내용이 나와 있었다. (사진=신승민 기자)

철도 노조의 태업이 이어졌던 지난달 30일, 서울역 철도 열차 승강장으로 40여 분 연착된 대전행 무궁화호 열차가 들어오고 있는 모습. (사진=신승민 기자)철도 노조의 태업이 이어졌던 지난달 30일, 서울역 철도 열차 승강장으로 40여 분 연착된 대전행 무궁화호 열차가 들어오고 있는 모습. (사진=신승민 기자)

■ '지하철 파업' 봉합됐지만…내일(2일) '철도 파업' 예고에 촉각

지난달 30일 개시된 지하철 노조의 파업은 노사 간 협상 타결로 하루 만에 봉합됐지만, 임금 및 민영화 관련 문제로 사측과 대립 중인 철도 노조의 파업은 내일(2일) 예정대로 강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늘도 오후 중에 노사 간 교섭이 진행될 예정이지만, 쟁점을 놓고 난항을 겪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데요.

이미 지난달 24일부터 이어져 온 태업으로 무궁화호 등 몇몇 철도 열차와 서울 지하철 1·3·4호선 운행이 차질을 빚는 상황에서, 파업이 본격 개시된다면 연말 '열차 대란'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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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루 만에 끝난 ‘지하철 파업’…한때 “압사당할 것 같아요” 제보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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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정2022-12-01 12:0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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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30일 저녁 2호선 신도림역 승강장, 지하철 파업으로 열차가 지연되는 상황에서 승하차객 인파가 몰려 출구 계단까지 멈춰 서 있던 모습. (사진=신승민 기자)
■ "날 추운데 언제 오나"…하루 만에 종료된 '지하철 파업' 현장 가보니

"안 그래도 어젯밤 '지하철 파업' 소식 듣고 오늘 아침에 택시 탔어요. 지금도 열차가 평소보다 10여 분 정도 늦게 오는 거 같네요."
- 지난달 30일 오전 11시 50분경 1호선 서울역 승강장에서 만난 시민 2명

"소요산행(行)을 타야 하는데, 계속 광운대행만 오고…. 원래 이쪽 방향 차는 잘 오지도 않는데, 오늘따라 더하네요. 날도 추운데 지금 15분째 이러고 있어요."
- 같은 날 오후 4시 20분경 1호선 영등포역 승강장에서 만난 할머니 3명

'강력 한파'가 몰아친 지난달 30일, 서울 지하철 노선 대부분(1~8호선, 9호선 일부 구간)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양대 노동조합(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과 통합노동조합, 이하 '지하철 노조')이 출정식을 열고 6년 만에 파업(罷業·노동자들의 집단적인 작업 중지 행위)을 개시했습니다.

같은 달 24일부터 시작돼온 전국철도노동조합(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제1노조, 이하 '철도 노조')의 태업(怠業·작업 능률을 저하시키는 노동 쟁의 행위)과 맞물려, 이날 서울 지하철 운행은 열차가 지연되고 배차 간격이 늘어나는 등 차질을 빚었는데요. 특히 노조가 '파업' 중인 서울교통공사, '태업' 중인 한국철도공사가 공동 운행하는 1호선, 3호선(일산선), 4호선(안산-과천선)의 전체 열차 운행률은 평일 기준 평시 대비 72~93% 하향 조정되기도 했습니다.

30일 시작된 지하철 노조의 파업은 '노사(勞社) 간 임금·인력 문제 협상'이 그날 밤 자정을 넘겨 타결됨에 따라 '하루 만에 종료'됐지만, '퇴근길 대란(大亂)'이 일어나는 등 여파가 심했습니다. '지하철 파업' 당일, 각 역(驛) 상황을 취재했습니다.

지하철 파업이 개시됐던 지난달 30일 오전 11시경, 1호선 대방역 승강장 게시판과 전광판에 ‘지하철-철도 노조의 파업 및 태업 여파로 열차 운행이 조정’됨을 안내하는 내용이 나와 있었다. (사진=신승민 기자)
■ 2·3호선 등 퇴근길 혼잡 심해…개찰구 통제에 '압사 위기' 제보까지

이날 정오 이후 낮 시간대 1호선 서울·금정·영등포역 등 몇몇 역 승강장을 찾아가 본 결과, 시민들은 대체로 자신이 탈 열차를 평소보다 5~10분 정도 더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역사(驛舍) 내 전광판, 안내문, 안내 방송 등에서는 '노조의 파업·태업 여파로 열차가 연착할 수 있다'는 소식을 전하고 있었는데요.

어느 시민은 열차 지연으로 지하철 이용에 소모하는 시간이 많아졌다고 토로했습니다. 1호선 송탄역에서 금정역까지 왕복으로 열차를 탄다는 한 여성은 기자에게 "이전에는 집에서 나와서 왕복으로 3시간 반이면 오갈 수 있었는데, 이젠 5시간이 됐다"며 "(송탄역 방향) 열차가 언제 도착할지 모르겠다"고 말했습니다.

파업의 여파는 저녁 무렵부터 본격화됐습니다. 2~3호선 등 각 지하철 노선에서는 ' 퇴근길 열차 지연'으로 사람들이 몰려, '인파 사고가 우려된다'는 제보가 잇따르고 일부 역에서는 개찰구를 통제하는 등 혼잡한 상황이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날 퇴근길에 2~3호선 열차를 모두 이용한 직장인 박모 씨는 기자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2호선 서초역에서 출발해 교대역까지 한 정거장 가는 데 수십 분이 걸렸다"며 "교대역에서 3호선으로 갈아타고 가는 데도, 열차 안에 사람이 많아 압사할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지하철 파업이 개시됐던 지난달 30일 저녁, 퇴근길 교대역 3호선 승강장에 사람이 몰려 붐볐던 모습. (사진 출처=시청자 제공)
지하철 파업이 개시됐던 지난달 30일 저녁, 퇴근길 역삼역 2호선 승강장에 사람이 몰려 붐볐던 모습. (사진 출처=시청자 제공)
"퇴근길에 2호선 삼성역에서 열차를 탔는데 평상시보다 사람들이 많았어요. 차내에는 인파에 밀리고 치여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었어요." (이모씨 / 인천 부평구)

"3호선 교대역인데요. (사람이 너무 많아서) 압사당할 것 같아서 경찰에 바로 신고했어요. 지금 소방차 왔습니다." (익명 제보자)

- 지하철 노조 파업 당일 저녁 'KBS 제보' 갈무리

실제 기자가 오후 5시 30분 이후부터 2호선 신도림역 승강장에 체류하며 현장을 지켜본 결과, '집중 퇴근 시간대'에 열차가 지연돼 승강장 및 객차 내 혼잡이 심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오후 6시가 지나자 시민들이 줄지어 섰고, 늦게 도착한 열차에도 다 탑승하지 못해 뒷줄에 있던 사람들은 다음 열차를 기다려야 했습니다.

탑승이 끝났음에도 열차는 운행 간격 조정을 위해 출입문이 열린 채 승강장에서 한동안 대기했고, 그 사이 다시 시민들의 줄이 이어졌습니다. 열차에서 내린 시민들로 승강장이 가득 찼고, 계단에까지 사람들이 몰려 인파가 빠져나가지 못한 채 멈춰 서기도 했습니다.

지하철 파업이 개시됐던 지난달 30일 저녁, 퇴근길 신도림역 2호선 승강장에 열차가 들어오자 승객들이 승차하는 모습. 객차 내부가 사람들로 가득 차, 뒷줄에 서 있던 나머지 시민들은 다음 열차를 기다려야 했었다. (사진=신승민 기자)
승하차객들은 과밀 상황에 답답함을 느낀 듯, 한숨을 쉬거나 불평을 하며 앞사람을 밀기도 했습니다. 승차 순서를 기다리던 한 남성은 "아무리 퇴근 시간대 2호선이라 해도, 이 정도까지 줄을 서지는 않았다. 한 번에 (열차에) 다 못 타서 두 번째, 세 번째 열차에 나눠 타고 있지 않나"라며 "확실히 평소보다 열차를 많이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지하철'뿐 아니라 '철도 열차'도 느릿느릿…'대전행 무궁화호 40여 분 지연'

한편, 이날 지하철뿐 아니라 철도 열차도 시민들의 발을 묶어놨습니다. 이날 정오 즈음 서울역을 거쳐간 철도 열차 가운데, 대전행 무궁화호 열차는 철도 노조 태업의 여파로 40여 분 연착되기도 했습니다. '낮 12시 4분'에 서울역 도착 예정인 무궁화호가 43분이나 늦은 12시 47분에야 온 것이었는데요.

한참 늦어지고 있던 와중에, '해당 열차가 차량기지 내 출고 지연으로 우리 역에서 출발이 지연될 예정이니 바쁘신 승객들은 다른 교통 수단을 이용해달라'고 말하는 안내 방송이 흘러나오기도 했습니다.

서울역 철도 열차 승강장에 있던 한 역무원은 '지연되는 무궁화호가 언제쯤 도착하는지' 묻는 기자에게, "대전 가실 거면 KTX 타는 게 나을 것"이라며 "무궁화호는 노조 태업으로 계속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철도 노조 태업이 이어졌던 지난달 30일, 서울역 철도 열차 대합실 알림판에는 ‘철도 노조 파업 예고 안내글’이, 전광판에는 대전행 무궁화호의 연착을 알리는 내용이 나와 있었다. (사진=신승민 기자)
철도 노조의 태업이 이어졌던 지난달 30일, 서울역 철도 열차 승강장으로 40여 분 연착된 대전행 무궁화호 열차가 들어오고 있는 모습. (사진=신승민 기자)
■ '지하철 파업' 봉합됐지만…내일(2일) '철도 파업' 예고에 촉각

지난달 30일 개시된 지하철 노조의 파업은 노사 간 협상 타결로 하루 만에 봉합됐지만, 임금 및 민영화 관련 문제로 사측과 대립 중인 철도 노조의 파업은 내일(2일) 예정대로 강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늘도 오후 중에 노사 간 교섭이 진행될 예정이지만, 쟁점을 놓고 난항을 겪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데요.

이미 지난달 24일부터 이어져 온 태업으로 무궁화호 등 몇몇 철도 열차와 서울 지하철 1·3·4호선 운행이 차질을 빚는 상황에서, 파업이 본격 개시된다면 연말 '열차 대란'이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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