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파업 D-1…협상 난항
입력 2022.12.01 (17:04)
수정 2022.12.01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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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철도노조가 예고했던 총파업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파업 전 막바지 교섭을 진행 중인데, 양측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경제부 연결합니다.
정재우 기자, 본 교섭 결과가 나왔습니까?
[리포트]
네, 한국철도공사 코레일과 철도노조가 오늘 오후 4시 20분부터 파업 전 마지막 본 교섭을 시작했는데, 20분 만에 중단됐습니다.
노조 측은 사측 입장을 확인했지만, 진전은 없었다며 입장 변화가 있으면 오늘 안에도 대화를 재개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달 28일부터 노사 양측은 본교섭과 실무교섭 등을 진행해왔는데, 양측 입장이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코레일 관계자 역시, "여전히 시각차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노조는 현행 성과급 지급 기준을 유지해달라는 등의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측은 5년간 성과급 지급 기준 단계적 축소 등을 제시하며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노조는 인력감축과 일부 기능의 국가철도공단 이관 등의 정부 방침에도 반발하고 있습니다.
교섭이 결렬되면 내일부터 철도 노조는 파업에 돌입합니다.
수도권 전철을 이용하거나 KTX 등 열차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예상됩니다.
특히 승객 운송을 우선하는 코레일 지침상 화물 운송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데, 화물연대 파업과 겹쳐 물류난이 더 가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레일 관계자는 승객 운송 열차는 KTX와 무궁화호 등을 포함해 20~30%, 화물 운송 열차는 그보다 더 많이 줄어들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철도는 관련법상 필수유지업무로 지정돼있어 파업을 해도 평상시의 60% 정도는 업무를 이어가야 합니다.
코레일 측은 여기에 추가로 전체 인력의 10% 이상을 대체인력으로 투입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경제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영상편집:박주연
철도노조가 예고했던 총파업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파업 전 막바지 교섭을 진행 중인데, 양측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경제부 연결합니다.
정재우 기자, 본 교섭 결과가 나왔습니까?
[리포트]
네, 한국철도공사 코레일과 철도노조가 오늘 오후 4시 20분부터 파업 전 마지막 본 교섭을 시작했는데, 20분 만에 중단됐습니다.
노조 측은 사측 입장을 확인했지만, 진전은 없었다며 입장 변화가 있으면 오늘 안에도 대화를 재개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달 28일부터 노사 양측은 본교섭과 실무교섭 등을 진행해왔는데, 양측 입장이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코레일 관계자 역시, "여전히 시각차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노조는 현행 성과급 지급 기준을 유지해달라는 등의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측은 5년간 성과급 지급 기준 단계적 축소 등을 제시하며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노조는 인력감축과 일부 기능의 국가철도공단 이관 등의 정부 방침에도 반발하고 있습니다.
교섭이 결렬되면 내일부터 철도 노조는 파업에 돌입합니다.
수도권 전철을 이용하거나 KTX 등 열차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예상됩니다.
특히 승객 운송을 우선하는 코레일 지침상 화물 운송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데, 화물연대 파업과 겹쳐 물류난이 더 가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레일 관계자는 승객 운송 열차는 KTX와 무궁화호 등을 포함해 20~30%, 화물 운송 열차는 그보다 더 많이 줄어들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철도는 관련법상 필수유지업무로 지정돼있어 파업을 해도 평상시의 60% 정도는 업무를 이어가야 합니다.
코레일 측은 여기에 추가로 전체 인력의 10% 이상을 대체인력으로 투입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경제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영상편집:박주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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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노조 파업 D-1…협상 난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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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22-12-01 17:30:54
[앵커]
철도노조가 예고했던 총파업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파업 전 막바지 교섭을 진행 중인데, 양측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경제부 연결합니다.
정재우 기자, 본 교섭 결과가 나왔습니까?
[리포트]
네, 한국철도공사 코레일과 철도노조가 오늘 오후 4시 20분부터 파업 전 마지막 본 교섭을 시작했는데, 20분 만에 중단됐습니다.
노조 측은 사측 입장을 확인했지만, 진전은 없었다며 입장 변화가 있으면 오늘 안에도 대화를 재개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달 28일부터 노사 양측은 본교섭과 실무교섭 등을 진행해왔는데, 양측 입장이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코레일 관계자 역시, "여전히 시각차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노조는 현행 성과급 지급 기준을 유지해달라는 등의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측은 5년간 성과급 지급 기준 단계적 축소 등을 제시하며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노조는 인력감축과 일부 기능의 국가철도공단 이관 등의 정부 방침에도 반발하고 있습니다.
교섭이 결렬되면 내일부터 철도 노조는 파업에 돌입합니다.
수도권 전철을 이용하거나 KTX 등 열차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예상됩니다.
특히 승객 운송을 우선하는 코레일 지침상 화물 운송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데, 화물연대 파업과 겹쳐 물류난이 더 가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레일 관계자는 승객 운송 열차는 KTX와 무궁화호 등을 포함해 20~30%, 화물 운송 열차는 그보다 더 많이 줄어들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철도는 관련법상 필수유지업무로 지정돼있어 파업을 해도 평상시의 60% 정도는 업무를 이어가야 합니다.
코레일 측은 여기에 추가로 전체 인력의 10% 이상을 대체인력으로 투입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지금까지 경제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영상편집:박주연
철도노조가 예고했던 총파업 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파업 전 막바지 교섭을 진행 중인데, 양측 입장 차가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경제부 연결합니다.
정재우 기자, 본 교섭 결과가 나왔습니까?
[리포트]
네, 한국철도공사 코레일과 철도노조가 오늘 오후 4시 20분부터 파업 전 마지막 본 교섭을 시작했는데, 20분 만에 중단됐습니다.
노조 측은 사측 입장을 확인했지만, 진전은 없었다며 입장 변화가 있으면 오늘 안에도 대화를 재개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달 28일부터 노사 양측은 본교섭과 실무교섭 등을 진행해왔는데, 양측 입장이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코레일 관계자 역시, "여전히 시각차가 크다"고 전했습니다.
노조는 현행 성과급 지급 기준을 유지해달라는 등의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측은 5년간 성과급 지급 기준 단계적 축소 등을 제시하며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노조는 인력감축과 일부 기능의 국가철도공단 이관 등의 정부 방침에도 반발하고 있습니다.
교섭이 결렬되면 내일부터 철도 노조는 파업에 돌입합니다.
수도권 전철을 이용하거나 KTX 등 열차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예상됩니다.
특히 승객 운송을 우선하는 코레일 지침상 화물 운송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데, 화물연대 파업과 겹쳐 물류난이 더 가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레일 관계자는 승객 운송 열차는 KTX와 무궁화호 등을 포함해 20~30%, 화물 운송 열차는 그보다 더 많이 줄어들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철도는 관련법상 필수유지업무로 지정돼있어 파업을 해도 평상시의 60% 정도는 업무를 이어가야 합니다.
코레일 측은 여기에 추가로 전체 인력의 10% 이상을 대체인력으로 투입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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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우 기자 jjw@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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