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취재]민자 유치 고속도로 ‘뻥튀기’ 수요 예측
입력 2004.11.16 (22:09)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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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정부가 내수경기를 살리기 위해 내년부터 민간자본을 끌어들여 고속도로를 많이 건설할 계획입니다마는 전례에 비추어 볼 때 또 세금으로 적자를 메워주는 일만 생기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민자고속도로의 허와 실, 이준희 기자가 심층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에서 대전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호남 쪽으로 갈 수 있도록 만든 천안-논산간 민자고속도로입니다.
개통된 지 2년이 다 되어 가지만 여전히 통행량은 많지 않습니다.
개통 당시 예상 교통량은 하루 4만 6000여 대였지만 실제로 지난해 이용차량은 2만 2000여 대에 그쳤습니다.
⊙우경희(고속도로 이용자): 요금이 많이 비싸다고 생각을 하고요.
특히 급하지 않은 일, 특별한 일이 아니면 돌아오죠.
원래 호남고속도로로...
⊙기자: 이 고속도로의 통행료는 7300원, 다른 고속도로의 2배 정도입니다.
독립채산제 방식으로 정해진 기간 안에 투자이익을 모두 회수해야 하기 때문에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이용차량들이 이처럼 예상수준의 절반을 밑돌자 정부는 지난해에만 이 민자 고속도로 사업자에게 494억원의 운영적자를 국고로 지원했습니다.
역시 민자로 건설된 인천공항고속도로도 지난해만 1050억원이 국고에서 보조됐고 광주 제2순환로에는 68억원이 지원됐습니다.
민자사업자의 운영수입을 정부가 2, 30년 동안 8, 90%를 보장해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질까?
도로의 수익성과 정부 지원금 산정에 기초가 되는 교통량 예측이 엉터리이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착공된 서울-춘천간 민자고속도로의 경우 민간 사업자는 하루 5만 2000대를 예상했지만 감사원과 국토연구원 조사로는 절반 정도에 불과합니다.
사업자와 건교부가 우선 사업을 성사시킬 목적으로 계산을 부풀리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일도 있습니다.
⊙박완기(경실련 시민감시국장): 사업이 타당성있는 것처럼 하기 위해서 교통수요를 과대포장해서 예측을 하도록 되어 있고 거기에 대해서 정부가 제대로 된 검증시스템을 마련하지 못하면서...
⊙기자: 건설교통부는 내년에 경제살리기 대책의 하나로 민자고속도로 사업을 최대 9개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철저한 교통량 예측과 타당성 검토 없이 민자고속도로를 건설한다면 국가의 재정부담은 늘리면서도 이용자에게는 비싼 사용료를 떠안기는 셈입니다.
KBS뉴스 이준희입니다.
민자고속도로의 허와 실, 이준희 기자가 심층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에서 대전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호남 쪽으로 갈 수 있도록 만든 천안-논산간 민자고속도로입니다.
개통된 지 2년이 다 되어 가지만 여전히 통행량은 많지 않습니다.
개통 당시 예상 교통량은 하루 4만 6000여 대였지만 실제로 지난해 이용차량은 2만 2000여 대에 그쳤습니다.
⊙우경희(고속도로 이용자): 요금이 많이 비싸다고 생각을 하고요.
특히 급하지 않은 일, 특별한 일이 아니면 돌아오죠.
원래 호남고속도로로...
⊙기자: 이 고속도로의 통행료는 7300원, 다른 고속도로의 2배 정도입니다.
독립채산제 방식으로 정해진 기간 안에 투자이익을 모두 회수해야 하기 때문에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이용차량들이 이처럼 예상수준의 절반을 밑돌자 정부는 지난해에만 이 민자 고속도로 사업자에게 494억원의 운영적자를 국고로 지원했습니다.
역시 민자로 건설된 인천공항고속도로도 지난해만 1050억원이 국고에서 보조됐고 광주 제2순환로에는 68억원이 지원됐습니다.
민자사업자의 운영수입을 정부가 2, 30년 동안 8, 90%를 보장해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질까?
도로의 수익성과 정부 지원금 산정에 기초가 되는 교통량 예측이 엉터리이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착공된 서울-춘천간 민자고속도로의 경우 민간 사업자는 하루 5만 2000대를 예상했지만 감사원과 국토연구원 조사로는 절반 정도에 불과합니다.
사업자와 건교부가 우선 사업을 성사시킬 목적으로 계산을 부풀리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일도 있습니다.
⊙박완기(경실련 시민감시국장): 사업이 타당성있는 것처럼 하기 위해서 교통수요를 과대포장해서 예측을 하도록 되어 있고 거기에 대해서 정부가 제대로 된 검증시스템을 마련하지 못하면서...
⊙기자: 건설교통부는 내년에 경제살리기 대책의 하나로 민자고속도로 사업을 최대 9개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철저한 교통량 예측과 타당성 검토 없이 민자고속도로를 건설한다면 국가의 재정부담은 늘리면서도 이용자에게는 비싼 사용료를 떠안기는 셈입니다.
KBS뉴스 이준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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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정부가 내수경기를 살리기 위해 내년부터 민간자본을 끌어들여 고속도로를 많이 건설할 계획입니다마는 전례에 비추어 볼 때 또 세금으로 적자를 메워주는 일만 생기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가 높습니다.
민자고속도로의 허와 실, 이준희 기자가 심층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에서 대전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호남 쪽으로 갈 수 있도록 만든 천안-논산간 민자고속도로입니다.
개통된 지 2년이 다 되어 가지만 여전히 통행량은 많지 않습니다.
개통 당시 예상 교통량은 하루 4만 6000여 대였지만 실제로 지난해 이용차량은 2만 2000여 대에 그쳤습니다.
⊙우경희(고속도로 이용자): 요금이 많이 비싸다고 생각을 하고요.
특히 급하지 않은 일, 특별한 일이 아니면 돌아오죠.
원래 호남고속도로로...
⊙기자: 이 고속도로의 통행료는 7300원, 다른 고속도로의 2배 정도입니다.
독립채산제 방식으로 정해진 기간 안에 투자이익을 모두 회수해야 하기 때문에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이용차량들이 이처럼 예상수준의 절반을 밑돌자 정부는 지난해에만 이 민자 고속도로 사업자에게 494억원의 운영적자를 국고로 지원했습니다.
역시 민자로 건설된 인천공항고속도로도 지난해만 1050억원이 국고에서 보조됐고 광주 제2순환로에는 68억원이 지원됐습니다.
민자사업자의 운영수입을 정부가 2, 30년 동안 8, 90%를 보장해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질까?
도로의 수익성과 정부 지원금 산정에 기초가 되는 교통량 예측이 엉터리이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착공된 서울-춘천간 민자고속도로의 경우 민간 사업자는 하루 5만 2000대를 예상했지만 감사원과 국토연구원 조사로는 절반 정도에 불과합니다.
사업자와 건교부가 우선 사업을 성사시킬 목적으로 계산을 부풀리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일도 있습니다.
⊙박완기(경실련 시민감시국장): 사업이 타당성있는 것처럼 하기 위해서 교통수요를 과대포장해서 예측을 하도록 되어 있고 거기에 대해서 정부가 제대로 된 검증시스템을 마련하지 못하면서...
⊙기자: 건설교통부는 내년에 경제살리기 대책의 하나로 민자고속도로 사업을 최대 9개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철저한 교통량 예측과 타당성 검토 없이 민자고속도로를 건설한다면 국가의 재정부담은 늘리면서도 이용자에게는 비싼 사용료를 떠안기는 셈입니다.
KBS뉴스 이준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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