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철강재 쟁탈전 심화될 듯
입력 2004.11.26 (21:58)
수정 2018.08.29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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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중국의 고도 성장으로 세계적인 원자재 대란이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철강재의 경우 원자재를 확보하지 못한 일본의 자동차회사가 가동을 중단할 정도로 쟁탈전이 심각합니다.
도쿄 김혜례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해 5000억엔이 넘는 순이익을 올린 일본의 닛산자동차가 갑자기 공장 세 군데의 가동을 중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자동차 강판을 구하지 못해서입니다.
⊙겐나이(닛산 자동차 홍보담당): 자동차는 부품 재고가 없도 록 생산해야 하기 때문에 닷새간 세 공장의 가동을 중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기자: 일본 최고의 자동차업체 도요타도 철강재 부족에 시달리다 못해 우리나라의 포스코에 손을 벌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포스코의 강판을 승용차 내부 부품에만 사용해 왔지만 앞으로는 문짝 등 외부 주요 부품에도 쓰겠다는 것입니다.
오는 2006년부터 생산을 10% 늘려 연간 380만대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는 도요타로서는 국내 철강업체만으로는 공급이 크게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또 철강재의 공급부족과 가격 상승세가 장기화할 것이라는 판단 아래 동남아시아 수출용 차에는 상하이의 철강업체가 생산한 강판을 투입하는 등 세계적인 조달체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일본 철강업체는 철강대란을 몰고 온 중국의 폭발적인 수요가 언제까지 계속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생산설비를 늘리기 위해 대형투자를 할 수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따라 외국 철강업체에 손을 벌려서라도 자동차 강판을 구하려는 철강재 쟁탈전은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도쿄에서 KBS뉴스 김혜례입니다.
특히 철강재의 경우 원자재를 확보하지 못한 일본의 자동차회사가 가동을 중단할 정도로 쟁탈전이 심각합니다.
도쿄 김혜례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해 5000억엔이 넘는 순이익을 올린 일본의 닛산자동차가 갑자기 공장 세 군데의 가동을 중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자동차 강판을 구하지 못해서입니다.
⊙겐나이(닛산 자동차 홍보담당): 자동차는 부품 재고가 없도 록 생산해야 하기 때문에 닷새간 세 공장의 가동을 중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기자: 일본 최고의 자동차업체 도요타도 철강재 부족에 시달리다 못해 우리나라의 포스코에 손을 벌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포스코의 강판을 승용차 내부 부품에만 사용해 왔지만 앞으로는 문짝 등 외부 주요 부품에도 쓰겠다는 것입니다.
오는 2006년부터 생산을 10% 늘려 연간 380만대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는 도요타로서는 국내 철강업체만으로는 공급이 크게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또 철강재의 공급부족과 가격 상승세가 장기화할 것이라는 판단 아래 동남아시아 수출용 차에는 상하이의 철강업체가 생산한 강판을 투입하는 등 세계적인 조달체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일본 철강업체는 철강대란을 몰고 온 중국의 폭발적인 수요가 언제까지 계속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생산설비를 늘리기 위해 대형투자를 할 수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따라 외국 철강업체에 손을 벌려서라도 자동차 강판을 구하려는 철강재 쟁탈전은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도쿄에서 KBS뉴스 김혜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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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 철강재 쟁탈전 심화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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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중국의 고도 성장으로 세계적인 원자재 대란이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특히 철강재의 경우 원자재를 확보하지 못한 일본의 자동차회사가 가동을 중단할 정도로 쟁탈전이 심각합니다.
도쿄 김혜례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난해 5000억엔이 넘는 순이익을 올린 일본의 닛산자동차가 갑자기 공장 세 군데의 가동을 중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자동차 강판을 구하지 못해서입니다.
⊙겐나이(닛산 자동차 홍보담당): 자동차는 부품 재고가 없도 록 생산해야 하기 때문에 닷새간 세 공장의 가동을 중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기자: 일본 최고의 자동차업체 도요타도 철강재 부족에 시달리다 못해 우리나라의 포스코에 손을 벌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포스코의 강판을 승용차 내부 부품에만 사용해 왔지만 앞으로는 문짝 등 외부 주요 부품에도 쓰겠다는 것입니다.
오는 2006년부터 생산을 10% 늘려 연간 380만대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는 도요타로서는 국내 철강업체만으로는 공급이 크게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또 철강재의 공급부족과 가격 상승세가 장기화할 것이라는 판단 아래 동남아시아 수출용 차에는 상하이의 철강업체가 생산한 강판을 투입하는 등 세계적인 조달체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일본 철강업체는 철강대란을 몰고 온 중국의 폭발적인 수요가 언제까지 계속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생산설비를 늘리기 위해 대형투자를 할 수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따라 외국 철강업체에 손을 벌려서라도 자동차 강판을 구하려는 철강재 쟁탈전은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도쿄에서 KBS뉴스 김혜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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