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취재]강남구, 전철역은 많고 승객은 없고

입력 2005.01.17 (22:00) 수정 2018.08.29 (15:0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승객으로 붐벼야 할 서울의 일부 지하철역이 막대한 적자를 내는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타당성 검토 결과는 무시하고 여기저기 23개나 건설한 강남구의 지하철역 얘기입니다.
김원장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강남구 대치동의 학여울역입니다.
하루 이용객 수가 불과 4000여 명.
지하철공사의 114개 역 중에서 6번째로 이용객 수가 적습니다.
주변 유동인구가 적고 특히 800m 안에 지하철역이 3개나 더 생겼기 때문입니다.
⊙지하철역 운영직원: 인구가 집중이 안 되는 거죠.
분산돼 차를 타니까 350m, 300m 사이에 (탑승자들이) 분산돼 버리잖아요.
⊙기자: 500억원을 들여 새로 문을 연 강남구의 구룡역은 더 문제입니다.
역 주변이 그린벨트와 과수원이 대부분입니다.
낮시간에는 이용승객은 물론 지나는 행인마저 뜸한 곳입니다.
그나마 주변 도곡역과 500여 미터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보니 하루 평균 탑승객은 2700명에 그치고 있습니다.
다른 역의 10분의 1 수준입니다.
⊙구룡역 매표소 직원: 보시다시피 아무것도 없어요.
변화가 아니라는 말이죠.
⊙기자: 그런데 왜 여기 지하철역을 세운 거예요?
⊙구룡역 매표소 직원: 저도 의문이에요.
⊙기자: 이 구룡역에서 또 600m 떨어진 곳에 새로 문을 연 개포동역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이들 두 역을 짓기 전에 건설의 타당성을 조사한 연구보고서입니다.
이용 빈도는 적고 건설비용은 많이 들기 때문에 수익성이 크게 낮다고 조사됐습니다.
만약 건설할 경우 향후 20년간 두 역에서 548억 정도의 손실이 날 것이라는 구체적 예측도 제시됐습니다.
그런데도 철도청은 건설을 강행했습니다.
공사 허가권을 강남구가 쥐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철도청 당시 책임자: (강남구가) 주민 4200명 동원해서 서명해서 사업은 마냥 답보상태로 갈 수밖에 (없었어요.)
⊙기자:도시 계획시설결정을 안 해 주니까?
⊙철도청 당시 책임자: 안 해 주니까요.
⊙기자: 결국 당초 계획에는 하나뿐이던 개포역에는 3개역으로 늘어났습니다.
이처럼 주민 민원에 밀려 건설하다 보니 현재 강남구에는 모두 23개의 지하철역이 있습니다.
이는 대전광역시에 새로 들어설 지하철역 22개보다 더 많은 수치입니다.
이에 비해 관악구와 양천구, 도봉구는 5개, 강북구는 단 3개의 지하철역 뿐입니다.
⊙이창훈(교통개발연구원 철도교통연구실장): 지역 민원들이 발생한다고 해서 이를 수용해서 지하철 정거장을 많이 건설하게 되면 노선을 이용하는 전체 시민들의 시간이 추가되는 그런 문제들이 발생하고 전체적인 도시철도망 차원에서 비효율이 발생하게 됩니다.
⊙기자: 현재 전국의 지하철건설 부채는 11조원, 지금도 인천공항철도 구간에서는 주민 민원에 따라 역 3개를 더 건설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KBS뉴스 김원장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심층취재]강남구, 전철역은 많고 승객은 없고
    • 입력 2005-01-17 21:36:19
    • 수정2018-08-29 15:00:00
    뉴스 9
⊙앵커: 승객으로 붐벼야 할 서울의 일부 지하철역이 막대한 적자를 내는 애물단지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타당성 검토 결과는 무시하고 여기저기 23개나 건설한 강남구의 지하철역 얘기입니다. 김원장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강남구 대치동의 학여울역입니다. 하루 이용객 수가 불과 4000여 명. 지하철공사의 114개 역 중에서 6번째로 이용객 수가 적습니다. 주변 유동인구가 적고 특히 800m 안에 지하철역이 3개나 더 생겼기 때문입니다. ⊙지하철역 운영직원: 인구가 집중이 안 되는 거죠. 분산돼 차를 타니까 350m, 300m 사이에 (탑승자들이) 분산돼 버리잖아요. ⊙기자: 500억원을 들여 새로 문을 연 강남구의 구룡역은 더 문제입니다. 역 주변이 그린벨트와 과수원이 대부분입니다. 낮시간에는 이용승객은 물론 지나는 행인마저 뜸한 곳입니다. 그나마 주변 도곡역과 500여 미터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 보니 하루 평균 탑승객은 2700명에 그치고 있습니다. 다른 역의 10분의 1 수준입니다. ⊙구룡역 매표소 직원: 보시다시피 아무것도 없어요. 변화가 아니라는 말이죠. ⊙기자: 그런데 왜 여기 지하철역을 세운 거예요? ⊙구룡역 매표소 직원: 저도 의문이에요. ⊙기자: 이 구룡역에서 또 600m 떨어진 곳에 새로 문을 연 개포동역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이들 두 역을 짓기 전에 건설의 타당성을 조사한 연구보고서입니다. 이용 빈도는 적고 건설비용은 많이 들기 때문에 수익성이 크게 낮다고 조사됐습니다. 만약 건설할 경우 향후 20년간 두 역에서 548억 정도의 손실이 날 것이라는 구체적 예측도 제시됐습니다. 그런데도 철도청은 건설을 강행했습니다. 공사 허가권을 강남구가 쥐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철도청 당시 책임자: (강남구가) 주민 4200명 동원해서 서명해서 사업은 마냥 답보상태로 갈 수밖에 (없었어요.) ⊙기자:도시 계획시설결정을 안 해 주니까? ⊙철도청 당시 책임자: 안 해 주니까요. ⊙기자: 결국 당초 계획에는 하나뿐이던 개포역에는 3개역으로 늘어났습니다. 이처럼 주민 민원에 밀려 건설하다 보니 현재 강남구에는 모두 23개의 지하철역이 있습니다. 이는 대전광역시에 새로 들어설 지하철역 22개보다 더 많은 수치입니다. 이에 비해 관악구와 양천구, 도봉구는 5개, 강북구는 단 3개의 지하철역 뿐입니다. ⊙이창훈(교통개발연구원 철도교통연구실장): 지역 민원들이 발생한다고 해서 이를 수용해서 지하철 정거장을 많이 건설하게 되면 노선을 이용하는 전체 시민들의 시간이 추가되는 그런 문제들이 발생하고 전체적인 도시철도망 차원에서 비효율이 발생하게 됩니다. ⊙기자: 현재 전국의 지하철건설 부채는 11조원, 지금도 인천공항철도 구간에서는 주민 민원에 따라 역 3개를 더 건설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KBS뉴스 김원장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